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용국 William Jang Jan 26. 2022

번외) GA를 활용한 B2B 마케팅 성과측정

전환(Conversion)을 추적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해당 글은 퇴사를 하게 되어 삭제하였습니다. 추후 다소 변경된 방법론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주로 B2B 마케팅을 진행하기 앞서서 우리는 외부 컬럼/기사/선배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적절한 매체를 발굴하고 집행하게 된다. 이 경우, 주로 2가지 고민이 들게 된다.


1. 진행되는 마케팅에서 성과측정을 어떻게 하고 점검을 하고 개선을 할 수 있을까?

2. 진행이 마무리 된 마케팅에서 어떻게 성과측정을 하고 넥스트 스텝을 밟을 수 있을까?


여기의 성과측정의 요점은 '전환(Conversion)'이 커보인다. 즉 리드를 가져오는 것, 객단가가 높은 고객의 최종 액션을 유도하는 마케팅이 B2B 마케팅이기 때문이다. 2번의 경우에는 뒤에 서술할 예정이지만, '전환(Conversion)'이 된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하는 것이 중요해보인다.


주로 B2B 마케팅을 하게 되면, 우리가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3자 데이터를 활용한 이벤트 측정을 하기 어렵게 된다. 주로 우리가 원하는 최종액션이 외부 사이트에서 이루어지거나, 영업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온라인 마케팅 진행간 전환 측정이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에, 어떤 데이터를 보아야 할지 굉장한 고민이 들 것 이다.

이전 13화 14) 퍼포먼스 마케팅 실무이론, 용어심화 (+영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