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verflowToU Mar 18. 2022

요리 메뉴를 정해봅시다 1편

간호사, 공공기관 뽀개기 chap.2

  간호사는 3교대 근무를 하면서 밤, 낮 없이 일하는데 많이 지쳐있습니다. 또한 주말에 일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상당하죠. 이유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대부분의 일반 직장인들은 평일 낮에만 근무하고 주말에는 쉬기 때문입니다. 일반 회사를 다니는 지인들과 약속을 잡으려고 해도 잡기 힘들고, 남들은 주말에 놀러 갈 때 간호사는 병원에서 환자를 보고 있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주말 출근을 할 때, 친구들과 함께 놀러 가는 사람들이나 데이트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속이 쓰렸던 경험들이 간호사들에게는 한 번 씩 있을 겁니다.


  그래서 간호사들은 대부분 3교대를 벗어나 9am-6pm 근무를 하면서 삶의 안정을 찾고 싶어 합니다. 그런 이유에서 인지 간호사들이 모여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많이 언급되는 직업이 있습니다.  바로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입니다. 공무원이 일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심사직, 요양직, 건강직 등의 직렬로 일하는 공공기관은 일명 평생직장으로 불리며 상당한 안정감을 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요리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메뉴를 정해봅시다


  만약 요리를 하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맞습니다! 요리할 메뉴를 정하는 것입니다! 메뉴를 정해야 어떤 재료를 사야 할지, 어떤 레시피로 요리를 할지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무턱대고 재료부터 사 왔다가는 이도 저도 아닌 요리를 하게 될 겁니다. 마찬가지로 이직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어디로 이직 할지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목표를 정하고 그 맞게 준비를 해야 '합격'이라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일단, 간호사 면허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공공기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간호사로 취업할 수 있는 공공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대한적십자사 혈액원 등이 있습니다. 병원 3교대를 벗어나서 일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근로복지공단 소속의 산재병원이나 대한적십자사 소속의 적십자 병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소속의 보훈병원은 제외하겠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인데, 공공기관 직원은 공무원이 아닙니다. 공공기관은 공무원 시험을 보지 않으며, 공무원 연금도 나오지 않습니다. 직급을 나누는 급수도 공무원의 급수와 다른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공공기관 직원을 준공무원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는데, 정확한 표현은 아닙니다.



  각 공공기관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공공기관의 분류에 대해서 잠깐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사람들이 같은 뜻으로 생각해서 많이 혼용해서 쓰는 단어가 있는데 바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잘 몰라도 공공기관에서 일하려는 지원자는 잘 알아두는 게 좋겠죠?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둘 다 공공기관의 유형이지만 지정이 될 수 있는 각각의 기준이 있습니다. 공기업은 직원 정원이 50명 이상이면서, 총수입액이 30억 원 이상, 자산이 10억 이상 그리고 총 수입액 중 자체 수입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이상인 기관입니다. 대표적인 기관으로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방송공사(KBS) 등이 있습니다.

  준정부기관도 공기업과 마찬가지로 직원 정원이 50명 이상이면서, 총수입액이 30억 원 이상, 자산이 10억 이상인 것은 똑같으나  총 수입액 중 자체 수입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이하인 기관입니다. 자체 수입액이 적은 대신 나머지 운영비는 정부에서 지원해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관광공사 등이 있습니다. 22년 기준으로 공기업은 36개 기관, 준정부기관은 94개 기관이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분류(출처: 기획재정부)

  앞서 살펴본 간호사가 많이 지원하는 5개의 공공기관은 모두 준정부기관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연금공단, 대한적십자사는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이고, 근로복지공단은 고용노동부 산하 기관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보건복지부 산하 준정부기관이며, 국민건강보험의 보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줄여서 건보공단이라고 부릅니다. 본사는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하고 있고, 지역본부 6개와 178개의 지사가 전국 각 지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국민들에게 건강보험료를 징수하고, 건강보험의 가입자 및 피부양자의 자격 관리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노인장기요양보험 관련 업무 및 국가 건강검진 시행 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로고(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해당 기관에는 6급 요양직과 6급 건강직 직렬이 간호사가 지원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2021년 상반기 신규 직원 채용에서 총 390명 중 건강직 67명, 요양직 63명 뽑았으며, 하반기에는 총 452명 중 요양직만 39명 채용하였습니다. 채용은 각 지역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역별로 뽑는 인원은 다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22년도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계획 사전공개'에 따르면 2022년 상·하반기에 나눠서 1100여 명의 채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중 상반기 채용(2022년 4월 15일 게시)은 총 724명 모집하며, 건강직 183명, 요양직 110명을 뽑습니다.


(계속)


* 위 내용은 2022년 4월 18일 기준으로 업데이트 된 상태입니다.

이전 04화 이직하기로 마음먹었다면.. 2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