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공공기관 뽀개기 chap.3
이전 글, <마지막 관문 넘어가기 1편>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면접할 때 자세는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손은 무릎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시선은 평소 면접위원의 얼굴 높이 정도의 뒤쪽 벽면을 응시하되, 대답할 때는 질문을 한 면접위원을 한 번 쳐다본 뒤 다른 위원들도 조금씩 쳐다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지원자가 대답을 할 때는 자연스럽게 고개를 끄떡이며 경청하고, 자신의 대답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가 있을 수 있으니 유의 깊게 듣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본인의 대답을 준비하지 못하였다면 고개만 끄떡이고 대답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표정은 자연스러운 미소가 좋은데, 눈까지 자연스럽게 미소 짓는 게 어렵다면 입꼬리만이라도 웃는 연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 거울을 보면서 자주 연습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변을 할 때, 한 글자, 한 글자를 모두 외워서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모두 외워서 말하면,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로봇이 말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시선 처리도 부자연스러워지고, 중간에 틀렸을 때 당황을 하면서 뒷말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답변을 준비할 때는 전체 문장을 준비하되, 말하는 연습에서는 주요 키워드 중심으로 머릿속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로만 기억하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 중간에 말이 꼬여도 회복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고, 답변이 자연스럽게 보여서 면접위원들에게도 좋은 점수를 받기 좋습니다.
'실전 같은 연습'은 실전을 연습처럼 만들어 줍니다
면접에 대한 연습은 혼자서 하는 것보단 스터디 그룹을 이루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혼자서 거울을 보고 연습하거나 영상을 찍어서 부족한 점들을 고쳐가며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연습하는 것은 실전의 느낌을 살리기도 어렵고, 다른 사람의 눈으로 발견할 수 있는 부분을 홀로 찾아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누군가와 함께 연습할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 스터디를 할 때는 룸이나 별도의 공간을 빌리고, 실제 면접 때처럼 방에 들어오는 것부터 시작해서 의자에 앉아서 질문을 받고 대답하는 것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위원의 역할을 맡은 스터디원은 현실감 있는 질문을 주고 면접자가 자세는 올바르게 했는지, 시선 처리는 적절한지 봐주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답이 어눌하거나 부자연스러운 경우 모두 체크해놓았다가 피드백을 해주는 시간에 이야기해주어야 합니다. '실전 같은 연습'은 실전을 연습처럼 만들어줄 수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면접 전 자신이 썼던 자기소개서를 한번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블라인드 면접의 외부위원은 해당 기관에 대한 업무나 이슈에 대한 질문보다는,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 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한 질문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명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질문했는데, 적혀있는 것과 다른 이야기를 한다면 자기소개서를 거짓으로 작성한 것으로 생각하여 탈락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면접을 보러 가기 전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엉뚱한 대답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각 공공기관별 면접 스타일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국민연금공단은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근로복지공단은 다대일, 즉 1인 집중 면접 형태로 진행됩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경험 행동면접과 상황면접은 한방에서 한 번에 진행합니다. 경험면접은 면접위원의 질문에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상황면접은 지원자에게 설정된 주제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발표하는 면접입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발표 면접과 인성면접을 한 번에 진행하며, 1분 자기소개를 하고 1~2개의 주제에 대해 발표를 한 뒤, 인성면접을 진행합니다.
- 근로복지공단은 발표나 토론 없이 오직 역량 기준으로 1인 집중면접을 진행합니다.
- 국민연금공단은 집단토론·발표 면접, 경험·상황 면접을 진행합니다. 질문에 맞춰 경험을 이야기하게 되며, 자료를 받아 개별로 발표를 하고, 발표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까지 진행합니다.
면접은 사람이 사람을 평가하는 것인 만큼 웃는 얼굴로 자신감 있게 준비한 답변을 잘 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이 긴장되는 상황인 것은 맞지만, 반복된 연습으로 자연스러움을 장착하여 편안한 모습을 연출한다면 면접에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 꼭 기억하시고 준비하셔서 합격의 기쁨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