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산 Oct 09. 2021

[10/9]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Tony Bennett, Lady Gaga - The Lady is a Tramp



- 마이크를 잡은 사람들은 늘 거짓말만 늘어놓죠. 그들이 사는 세상은 다 거짓이에요. 그들이 말하는 약속, 이상, 아이들까지 전부 거짓입니다. 당신이 진실을 이야기하고 싶나요? 마이크를 갖다 버려요. 마이크 잡고 관객에게 이야기하면서 그 말들이 진실이라고 믿길 바라는 건가요? 당신 정말 나이브하군요.


택시 기사는 침을 튀기며 열변을 토했다. 토니는 라디오 시티 홀 앞에 줄 서있던 수많은 노란 택시 중 이 택시를 골라 탄 것에 조금 후회를 하며 창밖을 내다보았다.


- 당신이 생각하는 가장 진실된 이야기는 무엇이오?

- 뉴저지의 한 시골 동네에 있는 노천극장에서 하던 셰익스피어 <리어 왕>이었어요.

- 그것 역시 무대 위 펼쳐지는 연극인데도 말이오?

- 노천극장에는 관객이 아무도 없었지요. 말이 노천극장이지 그냥 돌 몇 개 세워놓은 흙바닥이었습니다. 비록 연기는 구렸지만... 그들은 자신을 향해서 이야기하는 거란 말입니다!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의 내러티브, 그것만이 진실이에요!

- 당신 말은... 그러니 수신자가 없는 진실된 이야기만이 진실이란 거요?

- 그렇습니다!


나의 노래는 필연적으로 거짓일 수밖에 없었겠군. 토니는 안심했다. 관객의 모습은 흐려졌지만 신의 모습은 뚜렷해졌다. 토니는 식당이나 바 같은 작은 공연장에서는 관객을 바라보지 않고 마이크 없이 노래하기 시작했다. 관객들은 토니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얼굴도 보이지 않는다며 불평을 했다.


Oct. 9th of 2021


토니 베넷은 얼마  95 생일을 맞아 마지막 콘서트를 열었다. 그의 절친 레이디 가가가 오프닝과 게스트를 맡았다. 오랫동안 알츠하이머를 투병 중인 토니는 걷는 것조차 힘든 상태의 몸인데도 불구하고 무대에 오르자 손을 번쩍 올리며  시간 동안 노래했다. 토니는 지병으로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잊은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무대에 오르는 가가를 소개하며 "레이디 가가!"라고 외쳤다. 이를 통해 알츠하이머 최고의 명약은 역시 재즈임을   있다. 모두들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을 위하여 재즈와 고스톱 요법을 병행하길 바란다.


Play Next:

Tony Bennett, Frank Sinatra - The Lady is a Tramp

Frank Sinatra - The Lady is a Tramp ('Pal Joey' Original Motion Pictures Soundtrack)

Tony Bennett, Amy Winehouse - Body and Soul



이전 06화 [10/8] 히어로의 커튼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