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hy Feb 29. 2024

나는 어디에 있는 걸까?

혼자 있는 시간.. 너무 소중해

아기를 낳고 24시간 꼬박 아기에게 들러붙어 있었습니다.

아기가 나고, 내가 아기인 시간. 밥 먹을 때도 잠을 잘 때도 화장실을 갈 때도 함께였습니다.

그러다 어느 날은 확 화가 치밀었어요. 답답함이 목구멍까지 차고 올라왔습니다. 퇴근한 남편에게 힘듦을 토로했습니다.


"여보. 나 진짜 죽을 것 같아. 하루종일 아기랑 붙어 있자니.. 너무 힘들고 괴로워"

"그래? 그럼. 지금 혼자 나가서 커피 한 잔 하고 와"

"엥? 그래도 될까? 우리 아기 나 없어도 될까?ㅠ"

막상 답답하다곤 했는데 나랑 떨어질 아기가 걱정이 됐어요.


"잠깐인데 괜찮아. 나 맘 바뀌기 전에 얼른 다녀와"


남편의 말에 후다닥 겉 옷만 걸쳐 입고 비 오던 밤거리로 뛰쳐나갔습니다. 아기 낳고 몇 달 만에 혼. 자. 나온 것 같아요.

이때 살던 곳이 서울 성수동.

유명 브랜드 팝업스토어도 많이 열리고, 힙한 카페, 레스토랑도 많은 곳. 2호선 지하철이 강변에서부터 지상으로 탈출해 도심 한가운데를 지나가는 곳. 쉼 없는 자동차 불빛과 오고 가는 사람들이 많은 그런 곳이었지요. 저는 그냥 나온 자체로 좋았습니다.


멀리 가진 못해요. 젖 먹이는 아기 엄마잖아요. 뚝섬역 근처 빌딩에 있는 스타벅스에 들어갑니다. 3층 건물이었어요.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주문하고, 머그잔을 들고 총총총 2층으로 올라갑니다. 바 형태로 된 창가 자리에 앉았어요. 맞은편에는 커다란 마트가 있었고요. 그 옆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서는 하루를 마감하는 사람들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옵니다.


한 겨울의 카페는 사람들로 가득했어요.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고, 소곤소곤 저마다의 이야기 소리가 들립니다. 그 속에서 오롯이 혼자였지만 행복했습니다. 혼자가 주는 행복을 아기를 낳으니 알겠더라고요.




그 뒤로 저는 그렇게 소소한 혼자의 시간을 즐겼습니다.

급하게 아니고 천천히 샤워하는 시간.

혼자 오랜만에 목욕탕 간 시간.

혼자 카페서 책 본 시간,

혼자 마음 편히 커트하러 시간,

혼자 우동맛집 찾아간 시간,

혼자 빗길을 산책한 시간.

이전엔 경험하지 못했던 혼자의 시간이 왜 이렇게 꿀맛 같은지요.




처음에는 멍 때리기를 잘했어요. 나는 누군가? 나는 엄마인가? 지금 뭐 하고 있는 거지?

임신하고 아기를 낳고, 몰아닥친 수많은 상황과 감정들 속에서... 나를 찾고 싶었어요.


나는 어디에 있는 걸까?  어디로 가는 걸까? 때론 긴 긴 우주 속을 표류하는 것 같았지요. 육아가 유독 힘든 날은 아기 낳은 건 잘한 일인가? 결혼하길 잘한 걸까? 혼자가 낫지 않았을까? 하는 불평을 속으로 늘어놓습니다. 생각해 봤자 이 전으로 다신 돌아갈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요.


그래요. 나는 이제 방방 뛰어다니던 홀가분한 아가씨로는 절대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이제 나에게는 나만 바라보는 꼬물이가 있거든요.


혼자만의 짧지만 달콤한 시간을 보내고 집으로 향할 때 어느새 내 마음은 아기 곁으로 가 걸음을 재촉합니다.

숨 돌리고 싶어서 나왔는데 금방 아기가 그리워지다니.. 엄마가 돼 가나 봅니다.

늘 걱정과 달리 아기는 엄마 없어도 방긋방긋 즐겁게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혼자만의 시간을 챙기고 알았어요.

마냥 아기와 붙어만 있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혼자의 쉼을 누리고 다시 아기를 만났을 때 더 힘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내 마음도 살피고, 아기도 살피는 것이 육아 장기전에서 승리하는 길임을요.

앞으로도 혼자 짬 내는 시간을 계속 가지렵니다.



이전 05화 아기가 아프면 무서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