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하루 비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씨방 Dec 28. 2020

201228

라이프 맵핑

오늘의 비움, 대학 새내기가 세운 5년 계획

브런치의 시작은 이 라이프 맵핑이다. 대학 시절 한 수업에서 나의 미래 모습을 그려보라고 했다. 그때 나는 대학만 들어가면 큰 고비는 넘은 거라고, 앞으로의 사건 사고는 드라마 씬이 넘어가듯 컷컷 넘어갈 거라고 생각했다. 뭐 내적 성숙도 필요하니까 적당히 버틸 고비 몇 개쯤 필요하다는 생각 아니 '상상'도 했다.


나의 라이프 맵핑을 형상화한다면, '상상'이 왼팔과 왼발을 아래로, 오른팔과 오른발을 위로 향한 채 엎드려 누워 있는 모습일 것이다. 한마디로 나자빠져 있다. 당시에 너무나 당연하게 적어 내려 간 나의 모습은 운동장을 가로지르는 물로켓보다 맥없이 지금의 시간으로 고꾸라졌다. 핑곗거리는 있다. 적나라하게 말하면 허무맹랑, 순화하면 추상적이다.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알아챘지만 부끄러워서 이 라이프 맵핑을 꺼내볼 엄두도 내지 않았다. 라이프 맵핑의 존재를 떠올릴 때마다 '뭐라도 해야 한다'며 스스로를 자책했다. 자책만 하다가 일단 지르고 본 게 <주머니 탐구생활>이다. 결과적으로는 책이라는 걸 냈고, 사실적으로는 변한 게 없다.


이후로도 어디 뒀는지 모른 채 지냈다. 그런데 예기치도 의도치도 반갑지도 않게 일기장 사이에 책갈피마냥 껴 있었다. 역시 일기장을 다시 펼쳐보는 게 아니었다.


라이프 맵핑에 대해 설명하면, 뜻 그대로 인생 지도다.

"5년 후 나는 어떤 모습일까" 하는 질문에 아래  가지 항목으로 답한다.


세계 world - 어디에 있는지
타인 other - 누구와 있는지
시간 time - 구체적인 시간은 언제인지, 또 그 모습에 이르기까지 매해 무엇을 했을지
능력 power - 그 모습이 되려면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자신 self - 나의 기분과 상태는 어떨지
의도 intention - 왜 그것이 되었는지(되고 싶은지)
의미 meaning - 그것이 내게 어떤 의미인지


요즘 들어 '수치사 한다'는 말을 자주 한다. 오늘 또 수치사 한다.

2009년의 나는 2014년엔 독일에서 종합예술 퍼포먼스를 할 거라고 적었다. 이유가  '내가 있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서'라는데, 쉽게 말해 관종이다.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최근에도 나는 내적 관종임을 인정했다.


일기장이 불편한 이유도, 이 라이프 맵핑이 불편한 이유도 같다. 지금의 나와 많이 다른데, 아직도 변하고 싶은 마음은 남아 있어서일 테다. 불편한 라이프 맵핑을 사진으로 찍어 남기고, 비운다.


그리고 새롭게 라이프 맵핑을 그려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20122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