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현 Dec 09. 2019

사람들은 너무 열심히 산다.

나에 비해



 나이 들수록 늘어나는 경험들을 기반으로 사소한 결정부터 중요한 선택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줄었다 하더라도 나는 기본이 남들보다 1~2년 늦는 사람이다. 그래서 빠르게 변하는 이 세상 속에서 1년 전 선택했더라면 시기적절했을 모든 일들을 두고 나는 항상 남보다 뒤늦게 고민하느라 끙끙대며 또 다른 시기를 흘려보내고 만다. 지금도 어느 한 시기를 통과해내야 할 때 또다시 어느 한 구간에 고여있다 썩게 되는 건 아닌지 불안하다. 그건 내가 2n 년을 살며 얻은 가장 중요한 교훈이며 언제나 경계해야 하는 일이다. 어찌 보면 거북이의 인생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거북이는 바다라는 큰 세상으로 방향성을 잃지 않고 천천히 넘어간다. 나는 그보다 나무늘보의 인생이 더 친숙하다. 삶을 지탱하는 유일한 나무 하나를 긴 손톱으로 꼭 붙잡고 행여 나무가 쓰러질까 봐 전전긍긍한 채로 살아가는, 나무늘보의 인생. 나무늘보는 태생적으로 근육이 적은 건지, 나무 위 생활을 하다 보니 그런 식으로 진화 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체력이 약한 것도 나와 꼭 닮았다. 그런 내가 세상에 태어나 내 멋대로 살아보려 하니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많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일들을 뜻대로 해 보려다 실패했고 또 앞으로 얼마나 많은 포기를 겪어야 '험한 세상 나무늘보로 멋지게 살아남기'의 꿈이 꺾어질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아직은 젊은 나무늘보니까 늘보들 만의 아름다운 생태계가 있다고 믿는 건 또 그런대로 괜찮을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창문이 큰 집을 갖고 싶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