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터릴리 Mar 04. 2023

동기(motivation)란 무엇인가?

학습에서 동기가 중요하다고들 말한다. 그러면 동기가 무엇일까?

학술적으로는 "행동의 시작, 방향, 끈기, 강도를 설명하는 이론적 구인"이다. 영어로도 motivation의 motive가 운동을 뜻하고 한자로도 동기(動機)의 동이 운동이다. 그래서 이렇게 된 김에 Reeve외 (2015)는 운동을 하는 여러 가지 이유를 동기로 설명하는 시도를 하는데 이 부분이 흥미롭다. 


2년째 필라테스를 해오면서 내가 계속 운동을 해온 이유가 뭐였을까 생각해보는 건 이색적이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나는 건강에 이롭고, 나 자신을 통제한다는 쾌감도 있고 운동 끝나고 나서 샤워할 때의 해소되는 듯한 느낌을 좋아한다. Reeve의 연구에 따르면 나에게 운동을 하는 동기는 유용성이라는 가치, 개인적 통제, 긍정 정서인 것이다. 이렇듯 동기는 한 가지만으로 이루어졌다기 보다는 복합적이다. 그리고 하나의 동기가 다른 동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동기의 기능 역시 동기의 정의와 연결된다.



동기의 기능 



내가 하는 행동의 동기를 스스로 파악하는 것도 메타인지능력에 포함될까? 내 동기를 인지하고 있다는 것이 학습 전략을 구성하고 실천하는 데 어떻게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칠 지 궁금하다. 동기가 어떻게, 왜 생기는가? 라는 질문으로 여러 유명한 동기 이론이 탄생했다. 행동주의 강화이론, 욕구 이론, 기대가치 이론, 귀인이론, 자아 관련 이론 등 다양하다. 앞으로 각각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구름사다리가 불러온 파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