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이랑 Feb 22. 2024

흙탕물


어린 시절에는 웅덩이에서 노는 것을 좋아했다. 웅덩이 안에 하얀 구름이 담길 때도 있었고, 나뭇잎 하나가 동동 떠있을 때도 있었다. 비가 온 뒤 웅덩이 가득 물이 차면 성큼성큼 들어가 튕기며 놀았다. 신발이 젖거나 말거나 옷이 젖거나 말거나 상관없었다. 그러다 보면 웅덩이는 순식간에 흙탕물이 되었다.


한 번은 동생이 맨발로 흙탕물에서 놀다가 병조각에 발을 베어 집까지 업고 적이 있었다. 업고 오는 내내 동생 발에서 피가 흘러 젖은 흙길에 떨어졌다. 웅덩이에 고인 흙탕물 속에 무엇이 들어있을지 알 수 없었다. 말랑말랑한 흙길에 파인 웅덩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그 속에 유리 조각을 품고 있었다.


며칠 전 비 오는 날 길을 걷는데 달리던 차가 흙물튕겨 내 상체 가득 튀었다.


같은 시각 같은 길거리 위를 움직이고 있었지만 자동차는 너무 빨랐다.


물리적 한 공간에 있어도 심리적 속도감이 달라서 주변 사람들을 닦달하거나 채근는 사람이 있다.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치고 들어온 한 마디로 흙탕물을 뒤집어쓸 때가 있다. 타고난 급한 성격 때문만이 아닌 지금 그 사람 마음에 흙탕물이 고여있는 상태라면…. 이 사람은 흙탕물이 고인 웅덩이 위를 달리는 자동차 같은 사람이구나. 그때까지는 몰랐다. 그 입에서 흙탕물이 뿜어 나왔을 때에야 비로소 알아챘다.


그러면서 나 자신의 상태 또한 인식한다. 아, 나도 웅덩이가 고여있었구나. 남한테 튕기지만 않았을 뿐 내 웅덩이 또한 흙탕물이 되어가는 상황이었던 것일까. 그냥 넘겨도 좋으련만 불편하다. 너그러운 마음이 일지 않는다.


우리 모두는 마음 어딘가에, 세월 어딘가에서 파인 웅덩이가 있다. 내 웅덩이는 지금 어떤 상태인가. 하늘을 담고 있는가. 흙탕물인가. 흙탕물일지라도 첨벙첨벙 놀 것인가. 어릴 때 나와 지금의 나는 너무나 달라서, 흙탕물 속에서 첨벙첨벙은 못 논다. 탕물 웅덩이를 피해간다. 불리 첨벙거려 진흙탕을 만들기보다는 가만히 스스로 정화할 때까지 기다리고 싶다. 내 흙탕물 또한 정화하면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