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델라 Jul 07. 2019

"할머니! 이제 나랑 반찬 따로 먹자!"

할머니 식탐 대처방안

    할머니가 새벽에 계속해서 잠을 깨우는 생활이 반복되던 와중에 나는 식사를 하며 또 다른 어려움을 발견했다. 처음에 식사 준비를 할 때는 할머니와 둘이서 밥을 먹으니 메인 메뉴를 한 그릇에 담아 나눠 먹었다. 하지만 할머니는 좋아하는 반찬이 있으면 그것을 다 먹을 때까지 밥 한술 뜨지 않았다. 예를 들면 녹두전을 좋아하는 할머니는 녹두전이 한 그릇에 수북이 담겨 있으면 그것을 다 먹을 때까지 밥을 쳐다보지도 않았다. 그렇게 배가 부를 때까지 반복하다 결국 밥 반 공기를 비우지 못한 채 숟가락을 내려놓으셨다.      


    이렇게 먹고 싶은 것만 동이 날 때까지 드시니 함께 음식을 먹지 못하겠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할머니가 왜 이렇게 식탐이 많아졌는지 생각해봤다. 물론 젊으실 때부터 많이 드시는 편이었다는 삼촌들의 말씀도 있었지만 그때는 골고루 많은 양의 음식을 드셨지 지금처럼 편식하는 건 아니라 하셨다. 나는 할머니의 여러 상황을 고려하며 상상해 봤다. 당장 첫 번째로 떠오른 생각은 좋은 생각은 아니었다. 나의 첫 번째 생각은 노인정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우리 할머니에게 반찬을 적게 줬을 수 있다고 의심을 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이내 의심을 걷어 내고 노인정의 식사 시간에 할머니들께서 오손도손 모여드시니 큰 그릇에 음식을 두고 먹는 시스템일 가능성이 있다면 경쟁해서 하나라도 더 먹으려 하는 습관이 생긴 것일 수 있겠다는 상상을 해봤다. 그것도 아니면 치매에 걸려 어린아이 모습처럼 편식적이게 되면서 이전의 습관인 식탐이 합쳐진 것일 수도 있겠다. 뭐 어찌 되었건 나만의 상상일 뿐, 원인을 찾는다고 해서 치매에 걸린 할머니의 상황을 고칠 수 없는 것이었다.


    마침 둘째 외숙모께서 둘이 사는 집에 딱 맞는다며 4구짜리 그릇을 사주셨고 나는 그 그릇을 할머니 전용 그릇으로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 후로는 식사 때마다 할머니 반찬과 나의 반찬을 따로 두고 먹기 시작했다. 평생 동안 음식을 한 곳에 두고 먹는 생활을 하던 할머니라 개인접시를 두고 먹는 것은 익숙하지 않았는지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할머니 : 이게 뭐냐?

    나 : 할머니 그릇 하나, 내 그릇 하나. 이거 영양 생각해서 담은 거니까 여기 있는 건 할머니가 다 먹어야 돼요.

    할머니 : 아 이게 네 것 하나, 내 것 하나 그런 거냐? 우습다. 여기 있는 것은 내가 다 먹어야 하냐?

    나 : 맞아요. 할머니 것 하나, 내 것 하나. 나도 이 그릇에 있는 건 다 먹고, 할머니도 할머니 그릇에 있는 건 다 먹고.


    처음 본 식탁의 모습에 의자에 앉지도 못하고 대화만 5분째 이어갔다. 몇 분이 흘렀을까. 자연스레 할머니는 자리에 앉으셨고 따로 먹는 것이 재밌고 우습다며 즐겁게 식사하시기 시작했다. 처음엔 이전과 같이 자신의 그릇에 담겨 있는 좋아하는 반찬을 다 먹을 때까지 밥을 안 드셨다. 좋아하는 반찬을 더 주지 않고 내 것만 먹으니 이내 포기하고 그제야 밥과 다른 반찬을 드시기 시작했다. 이렇게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고 나도 밥을 편하게 먹을 수 있었다.     

이전 07화 같이 자자고 조르는 할머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