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시영 Oct 02. 2024

삶의 시계바늘에 대하여

특별한 시간들과 그 사이의 간격

586. 삶의 시계바늘에 대하여-삶은 최고의 의미를 가지는 드문 개별적인 순간들과 기껏해야 그러한 순간들의 그림자일 뿐인 우리의 주위에 부유하는 셀 수 없이 많은 간격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랑, , 아름다운 모든 선율, 산맥, , 바다-모든 것은 마음에 단 한 번만 완전히 말할 뿐이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I』,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책세상, 2019. p.417)


니체는 삶을 특별한 순간들과 그 사이의 평범한 시간들의 조합이라고 말한다. 사랑, 예술, 자연 등이 선사하는 강렬한 감동의 순간들은 삶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지만, 이러한 순간들은 찰나처럼 스쳐 지나간다. 우리는 이 특별한 순간들을 붙잡아두려고 하지만, 시간은 끊임없이 흘러가고, 우리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야 한다.

마치 영화의 하이라이트 장면처럼, 삶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들은 짧고 강렬하다. 첫사랑의 설렘, 졸업식 날의 벅찬 감동,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 등, 이러한 순간들은 우리의 기억 속에 오래도록 남아 삶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순간들은 삶의 전체를 구성하는 작은 조각일 뿐이다.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일상적인 일에 매달리며 살아간다. 출퇴근, 식사, 잠자기 등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우리는 특별한 순간들을 잊고 살아가기도 한다.

하지만 삶의 의미는 단지 특별한 순간들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도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책을 읽는 시간, 따뜻한 햇살 아래 커피 한 잔을 마시는 여유로운 시간,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 등, 이러한 소소한 행복들이 모여 삶을 풍요롭게 한다.

삶은 특별한 순간들과 그 사이의 간격들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특별한 순간들을 소중히 여기면서도, 일상의 소중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삶의 모든 순간을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는 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친구에 대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