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송의 성별 여행기
사람에게 있어, 목소리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요소입니다. 우리는 상대방의 목소리만 듣고도 성별, 연령대, 감정 등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MTF 분들이라면 외모나 분위기에 의해 여성으로 인식되다가도, 목소리를 내는 순간 패싱이 풀리는 경험이 한번쯤 겪어보셨을 거라 생각해요. 변성기로 변한 목소리가 디스포리아로 느껴지는 경우도 많죠. 이런 이유로 본래의 목소리를 바꾸고자 하는 목표가 자연스럽게 생기게 됩니다.
FTM분들의 경우 남성호르몬을 투여하며 변성기를 겪는 경우가 많기에 목소리에서 오는 고민이 비교적 쉽게 해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MTF 분들은 호르몬 치료만으로는 어렵기에 별도로 목소리 훈련 혹은 음성 여성화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성의 목소리를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다행히도, 목소리 연습에 관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외국의 트랜스젠더 유튜버, 남녀 모두의 목소리를 연습하는 양성류 유튜버, 양성류 커뮤니티 등 이미 많은 분들이 실질적인 노하우와 자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습법으론 후두를 끌어올리고, 성대에 긴장을 주는 등 목소리의 높이와 공명의 위치를 조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습한 목소리를 커뮤니티에 공유해 피드백을 받거나, 어플리케이션으로 평가, 또는 챗지피티 등 AI 플랫폼에서도 피드백이 가능하답니다.
물론 지금까지 사용하던 발성법을 바꾸는 과정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바뀌지 않고, 꾸준한 연습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 중요해요.
한국에도 트랜스젠더를 위한 목소리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목소리 연습만으로 부족하거나, 한계에 부딪히거나, 또는 시행착오를 겪고 싶지 않은 분들이라면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도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성대 단축술', 즉 성대의 길이를 좁혀 여성의 성대와 가깝게 만들어주는 수술이 있습니다. 국내 여러 병원 그리고 태국 등 해외에서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변성기로 인해 변화된 목소리를 바꾸는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점에서 좋아요. 그렇지만 수술 후 일정 기간동안 말을 못하고, 기도삽관이 어려워지고, 드물게 실패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긴 시간동의 연습 후에도 목소리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고려해볼 수 있는 선택지에요.
여성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은 패싱 및 사회생활에 필수적입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발짝 한발짝 꾸준히 연습하길 추천드려요. 조급해하지 않고, 자신의 변화를 다독여주다 보면 어느새 이전과 많이 달라진 나를 만날 수 있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