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마다 소풍 Sep 04. 2018

개학이 다가오는 밤에

특수학급 보조교사로 맞은 첫여름방학이 끝나는 밤의 사색

나는 미국 학교의 특수학급 보조교사로 일하고 있다.

한 학년이 끝나고 미국 특유의 길고 긴 여름방학을 맞아 나 자신과 가족들의 일상에 충실하게 지내는 사이 끝나지 않을 것 같던 긴 방학이 끝을 맞았다. 

개학을 앞둔 밤, 여러 가지 생각이 불쑥불쑥 떠올라 생각들을 묶어 적어본다.




공급학교 특수학급 보조교사로 일하는 사람들이 희미한 상황에서 맞이하는 개학이 내일이다.


미리 미래를 알 수 없는, 학교와 아이들의 필요에 의해 필요한 곳에 꽂아지는, 주어지는 대로 받아들여야 하는 수동적인 자리. 

이미 알고 시작한 일이지만 그런 생각이 드니 좀 서글퍼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 서글픔도 인생의 다이내믹한 롤러코스터 같은 즐거움으로 받아들이기로 한다.

이 자리에서 경력이 쌓이다 보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사람을 만나든 유연하고 대범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내공이 쌓일 것이라 믿어보자.

준비할 수 없는 상황에 내 앞에 주어지는 낯선 것들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 안착하는 것이 쉽지 않더라고 1년을 살아남아야 한다. 

무조건 뛰어들어 어떻게든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단단한 삶의 근육이 생길 거라 생각하자. 


나는 어떤 반에서 일하게 될까?

내가 함께 일하게 될 동료는 어떤 사람들일까?

내일 내가 만나게 될 아이들은 누구일까?

그 아이들에게 내가 무엇을 나누어주어야 할까?


무엇보다 아이들과 내가 잘 지낼 수 있을까?


아무것도 미리 알 수 없는 상황이니 여러 궁금증이 솟아난다.




이것 또한 즐거운 일이이라. 

점점 호기심이라는 정신적 세포가 죽어가는지 궁금한 것도 알고 싶은 것도 생기지 않는 이 나이에 불쑥불쑥 떠오르는 질문들이 있다는 것.


내일이면 알게 될 것들에 대해 내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더 좋은 수도 있다고 기대감을 품어보는 밤이다.

뭐 그렇지 않으면 어떠리.

내년 이맘 때면 다시 새로 시작할 수 있을 텐데.


그러고 보니 매년 바뀌는 불안정한 상황이 좋은 점도 있다.

정 힘들면 1년만 잘 버티자 마음먹으면 된다는 것.

피하고 싶고 불편한 상황이어도 까짓 1년을 못 버틸까?

그리고 나면 새로운 기대를 품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텐데.




이런저런 생각에 잠이 올 거 같지 않은 밤이다.

내일 여러 가지로 정신없는 하루가 될 것이다.


정말 오랜만에 방학이 끝나고 개학을 맞는 아이 때로 돌아간 기분이다.

내일이 개학인 것이 실화인가 싶다가도

영원히 안 왔으면 싶으면서도 

내일이 오는 것에 설레기도 한다.

방학이 꿈같이 지나 아쉬움이 들지만 싫든 좋든 개학이구나  


이곳에서 100% 주부와 학부모로 살면서 

방학이 끝날 때마다 

아이들은 싫다고 투덜대는 소리를 들으며

속으로 ‘이제 해방이다~’ 외칠 수 있는

방학 마지막 날이 제일 좋았었다.


정말 오랜만에 방학이 끝나는 게 아쉽다.

보조교사 일을 시작하고 좋은 점 또 하나는

우리 아이들 개학 맞는 기분을 100% 이해할 수 있는 것인 듯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