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LEE의 논리적 글쓰기_1. 논리적 글쓰기의 기초
저자 이 상 혁은 ...
연구공간 자유 (www.TheInstituteForLiberty.com)
인간은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생각, 감정 혹은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공유한다. 더 높은 수준의 언어능력을 가진 사람일수록 더 큰 사회적 협력과 연대를 이끌어내고, 그로 인해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지난 역사를 뒤돌아보면, 소수의 ‘똑똑한’ 사람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혹은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사회적 협력과 연대를 조직함으로써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와 권력을 유지한 사례가 많다. 이러한 인간의 언어 활동이 설득이다. 한자어 ‘말씀 설(說)’과 ‘얻을 득(得)’을 어원으로 하는 한국어 ‘설득’의 사전적 의미는 “상대편이 이쪽 편의 이야기를 따르도록 여러 가지로 깨우처 말함”[10]이다. 좀더 한자어의 뜻을 살려서 풀이하면, ‘말로써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
이상혁, 『Dr. LEE의 논리적 글쓰기』(연암사, 2021)
#감성 #Pathos #격문 #글쓰기 #Writing #계원필경 #논리 #Logic #논리적_글쓰기 #Logical_Writing #논문 #Thesis #Dissertation #Academic_Paper #논증 #Reasoning #설득 #Persuasion #수사학 #Rhetoric #세계적_표준 #Global_Standard #생각 #Idea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le #언어 #Language #언어능력 #Linguistic_Competence #이성 #Reason #Logos #이유 #Reason #인격 #Ethos #토황소격문 #격황소서 #최치원 #황소의_난 #형식 #Form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