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피 Apr 06. 2023

증표




 시댁인 대구를 찾은 날, 시어머니께서 남편의 어린 시절이 담긴 앨범을 꺼내오셨다. 어느덧 빛이 바랜 사진은 그 시절 특유의 색감이 입혀져 있었다. 사진 속엔 시어머니의 센스가 돋보이는 패션을 소화한 두 형제가 찍혀 있었다. 시어머니께서는 연신 사진을 보며 옛날에 어떻게 두 형제를 키웠으며 어디서 찍은 사진인지 지난 추억을 되짚어가며 말씀하셨다. 옆에 앉은 아버님도 중간중간 말을 섞으셨으나 시어머니께서 더 신난 듯 말한 목소리가 기억에 남는다.   

    

 앨범을 한 번 들추니 시댁에서의 술자리가 과거를 현재로 불러온다. 도란도란 앉아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가지고 웃고 떠들게 만든다. 나만 모르는 그들의 이야기를 잠자코 듣고 있었다. 기억 속 너머 지난 이야기들로 술안주를 삼을 수도 있는. 그렇게 오랜만에 모인, 나를 제외한 그들은 그때를 추억하며 많은 이야기들을 쏟아냈다. 난 마치 구연동화를 듣는 듯 이따금 리액션을 취했다. 남편의 어린 시절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시부모님이 살아온 그 시절의 환경 속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남편이 느꼈을 감정이 이따금 부럽게 느껴지기도 했고 사랑받고 자란 티가 나는, 여전히 그 사랑이 담담하게 내게도 전해지는 그 자리가 좋았다.      


 내게 앨범은 부모의 사랑이 담긴 하나의 증표 같다. 부모만이 느낄 수 있는 자식에 대한 깊은 애정. 사진 한 장, 한 장마다 지나칠 것이 없는, 부모 눈엔 어느 것 하나도 예쁘고 사랑스럽기 그지없는 모습들. 나는 내 부모가 아닌 내 남편의 부모로부터 그 증표를 보고야 말았다.      


 갈라선 나의 부와 모에게 나는 자식에 대한 사랑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그 너머의 문제가 있었나 보다. 그래서일까? 내겐 그 흔한 가족사진조차 없다. 물론 몇 장의 사진은 있으나 그것은 내 기억에 없는 나의 모습뿐이다. 아쉬운 대로 나는 내 모습이 담긴 사진만이라도 챙겼었나 보다. 동생은 아빠와 찍은 사진이 한 장 있는데 나는 그걸 떠올릴 때마다 무척이나 부럽다고 생각했다. 내게도 아빠와 찍은 사진 한 장이 꼭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동생 앞에서는 내색할 수 없었다. 그때는 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뭔가 지고 싶지 않은 마음이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어느 날이었는지는 모르나 아빠의 집에서였는지 시골에서였는지 나는 우연히 나의 모의 얼굴이 있는 사진을 발견했다. 그때 처음으로 내 기억 속에 없는 모의 얼굴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 후였는지 아니면 다른 곳이었는지 다시 본 사진은 아직도 너무나 잊히지 않고 생생하다. 날 선 가위로 오려낸 모의 얼굴. 그녀의 얼굴을 잘라낸 건 누구였을까? 나의 아빠였을까? 아니면 할아버지였을까? 그 사람이 누군지도 모르지만 나는 오려진 그 사람의 얼굴을 다시는 못 본다는 사실보다 그걸 오려낸 사람이 어떤 마음으로 그렇게 했는지 생각하니 마음 한편이 무겁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어쩌면 오려낸 이의 마음이 어쩐지 자신의 마음을 난도질하듯 오리고 잘라낸 듯해 보여 그 사진이 그렇게 슬펐던 게 아닐까 싶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갖고 있던 앨범 속 사진은 두 분의 결혼과 자식인 아빠와 그 밑의 동생들인 고모들의 사진으로 쭉 이어진다. 그리고 아빠의 딸들인 우리도 몇 장. 고모가 연휴 때 내려와 같이 본 사진을 보며 나의 아빠가 어린 시절 축구도 잘하고 공부도 잘하며 태권도도 배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게 앨범은 부모의 사랑이 담긴 하나의 증표 같았다. 그러나 그 증표가 이 앨범엔 왜인지 모르게 사무치게 아픈 것이 담겨 있다. 남편의 앨범과 달리 할아버지, 할머니의 앨범 속엔 슬픔, 기쁨, 후회, 미련도 있어 보였다. 그 앨범은 왜인지 모르게 한 구간에서 슬퍼진다. 아마도 할아버지, 할머니의 자식인 아들이 내겐 아빠여서일지도 모른다.      


 앨범엔 내가 모르는 그들만의 사연이 담겨있겠다고 마냥 행복하지도, 마냥 슬프지만도 않은 우리의 인생이 담긴 증표처럼 여겨졌다.



작가의 이전글 천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