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가 좋아질 수밖에 없는 우리 부부의 루틴
요즘 자기계발로 유행하는 것 중 하나가 '루틴'을 갖는 것입니다. 본인만의 루틴을 만들게 되면 "오늘 운동할까 말까" 고민하는 에너지를 아끼고, 운동을 저절로 수행하게 되어 목표 달성률과 효율성이 극적으로 높아집니다. 이러한 작은 성공 경험은 자기 효능감을 높입니다. 작은 성취가 반복되면 동기 부여가 지속되고,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강화됩니다.
이러한 루틴은 배우자와의 관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 부부는 최근에 생긴 루틴 덕분에 더욱 소통도 많아지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이 많아졌는데요. 저희 부부의 루틴은 저녁 산책입니다.
# 싸우지 않는 부부의 저녁 루틴
임신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요즘은 4시에 퇴근합니다. 역 앞으로 마중 나온 남편과 함께 만나면 바로 공원으로 향해요. 공원에 도착하면 옷깃을 여미게 되는 차가운 바람이 불어와 얼굴을 감싸요. 걷다 보면 겨울바람 사이로 꿋꿋이 버티고 있는 기특하고 예쁜 단풍이 저와 남편을 반갑게 맞이해 줍니다.
따뜻한 남편의 손을 꼭 잡고 오늘 하루 있었던 일을 나누며 걷다 보면 구름 위를 걷는 것처럼 행복해집니다. 어느새 따뜻한 공기가 저와 남편을 둘러싸 봄날의 꽃밭을 걷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어요. 얼굴을 마주 보고 웃고 떠들다 보면 회사에서 있었던 힘든 일이나 걱정은 하늘 위로 사라집니다.
나쁜 기운은 이렇게 산책을 하면서 모두 날려버리고 한결 상쾌하고 가벼워진 기분으로 함께 집으로 돌아옵니다. 이렇게 집에 돌아오면 남은 저녁 시간도 더욱 웃음 가득한 평화로운 분위기로 보내게 돼요.
# 부부 루틴이 관계에 미치는 4가지 영향
1. 매일 주어지는 대화의 기회
이렇게 부부가 함께하는 루틴은 부부 관계에 생각보다 더 큰 영향을 주는데요.
부부가 함께하는 루틴의 가장 좋은 점은 '대화할 시간을 언제 낼까' 고민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매일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대화를 하다 보면 배우자의 컨디션은 어떤지, 요즘 걱정이나 고민은 무엇인지, 가장 관심 있어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이렇게 매일매일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관계에 쌓이면 서운함이 쌓일 틈이 없이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자연스럽게 대화할 시간이 생기기 때문이죠.
2. 부부라는 공동체 인식
루틴은 배우자 각자의 습관을 넘어, '우리 부부만이 가진 특별한 문화와 전통'을 형성하여 공동의 정체성을 강화합니다. 그 결과, 부부 사이에 '우리는 하나다'라는 강한 소속감과 정체성이 형성됩니다. 이는 외부 스트레스나 갈등이 발생했을 때 '우리는 같은 편'이라는 인식을 유지하게 하여, 문제 앞에서 서로를 비난하는 대신 함께 해결하도록 이끌어줍니다.
3. 부부의 활력소가 되는 루틴
루틴이 계속되면 지루할 것 같으신가요? 루틴은 오히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오는 권태를 방지하고, 관계에 주기적인 신선함과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예를 들어, 매주 화요일 밤마다 새로운 맥주를 시도하는 루틴은 작은 탐험과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부부의 루틴은 거창할 필요가 없습니다. 둘이 함께해서 즐거운 활동이라면 충분합니다. 저희 부부처럼 퇴근 후 함께 산책하기가 될 수도 있고, 먹는 것을 좋아한다면 매달 마지막 주 금요일은 무조건 외식하기, 재밌는 영화나 시리즈 한 편씩 일주일에 두 번 같이 보기 등 무엇이든 가능해요.
4. 부부루틴으로 느끼는 정서적 안정감과 신뢰
심리학에서 '예측 가능성'은 정서적 안정감과 신뢰의 핵심 요소입니다. 부부가 매일 저녁 같은 시간에 차를 마시거나, 주말 아침에 함께 산책하는 등의 루틴은 관계에 '결코 변하지 않는 안전지대'를 만듭니다.
이러한 루틴을 통해 배우자의 행동과 관계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게 되면, 불필요한 의심이나 불안이 사라지고 '우리 관계는 안전하다'는 확신을 얻게 되어 감정적인 폭발이 줄어듭니다.
배우자와 함께할 수 있는 루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부부관계에
새로운 활력소와 행복함이
되어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