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고사직 후 유튜브 수익화가 의미 있는 3가지 이유
지이잉. 회사에서 일하던 중 알림이 떠서 보니 남편의 연락이었습니다. "오늘부터 나는 유튜버, 크리에이터!" 자세히 내용을 보니 오늘부터 유튜브 수익화 자격을 얻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환하게 웃음 지으며 빠른 엄지손가락에 손놀림으로 축하와 축제를 표현하는 이모티콘은 모두 찾아 답장을 보냈습니다.
혼자만의 노력으로 원하는 바를 달성하고 뿌듯함에 환하게 웃으며 기뻐하고 있을 남편을 생각하니 남편의 응원단이자 열정 팬으로서 마음이 뿌듯하고 행복했습니다.
2025년 11월 25일은 이렇게 특별한 날이 되었습니다. 남편이 유튜브 시작 후 조건을 충족하여 수익화가 가능하게 된 첫날이기 때문입니다. 남편의 권고사직 후 얼마 뒤 시작한 유튜브로 수익화에 이르기까지 남편의 많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남편이 가진 여러 가지 강력한 무기 중 하나인 성실함, 꾸준함이 가져다준 결과였어요.
이러한 남편의 유튜브 수익화가 더욱 의미 있는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남편은 디지털 노마드로서 불로소득의 길을 시작했습니다.
남편은 대학 졸업하기도 전에 공채로 입사하여 14년이 넘도록 회사에서 일하며 근로소득을 얻어왔습니다. 워낙 맡은 바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임했던 남편은 부업을 시도하는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게 근로소득만을 얻어왔어요.
그런 남편이 노트북 하나로 어디서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물론 노동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나의 시간과 비례하여 소득을 얻었던 과거 대비해서는 훨씬 더 효율적인 방법을 실현해 냈습니다. 이제 막 수익화가 가능해진 시점에서 얼마의 수익이 나올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분명 남편이 원하는 대로 결국은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둘째, 남편이 원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해낼 수 있다는 성취 경험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남편은 직장인 시절에도 이른 나이에 팀장이 되고 각종 사내 수상을 하는 등 많은 성취를 이뤄왔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수익화는 오롯이 모든 것을 혼자만의 노력으로 기획, 실행, 리뷰 등등 과정을 거쳐 해낸 새로운 값진 결과입니다.
남편이 다시 직장인이 된다 해도 이전보다 훨씬 넓고 높아진 수준의 관점으로 일하게 될 것입니다. 남편이 지금하고 있는 경험들로 넓어진 시야만큼 더 큰 세상을 상대로 활동할 수 있는 시작이 되었습니다.
셋째, 남편이 원한다면 계속해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새로운 일을 발견했다는 점입니다.
요즘은 회사가 평생직장이 아닐뿐더러 퇴직 후에도 4,50년의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두 번째, 세 번째 직업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요즘 40대의 트렌드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는 것'이라고 할 정도로 회사 이후 넥스트 스텝에 대해 고민이 많은 시대인데요.
이런 시대에 회사나 그 누구의 도움도 없이 혼자만의 힘으로 뭔가를 시작하고 성취를 해가며 한 단계씩 나아간다는 것은 남은 50년의 시간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살아가기 위한 자양분이 되는 경험이며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남편은 유튜브 채널 운영의 방법과 노하우를 직접 찾고 익히는 경험을 통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채널 이외에도 이제 곧 태어날 호두를 위한 채널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우리 호두의 성장 스토리도 기록할 수 있고 수익화도 할 수 있다니 정말 기대되고 설렙니다.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확실한 것은 그 경험을 통해 남편은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여보, 축하해요!
여보, 모든 위대한 사람들은
고난과 시련의 어려운 시기를 겪은 후
결국 원하는 바에 이룬 거 알죠.
여보도 그 궤도에 있는 거예요.
흥행한 영화의 흥미진진한 스토리에서
우여곡절은 필수잖아요.
그 길에 저를 비롯한
여보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할게요.
사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