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중요한 사람이고 싶은 나에게

"모든 사람은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면서 함께 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던 시기였다. 

책, 인터뷰, 교육 등 다양한 부분에서 공부를 하다 문득 만난 이 글귀가 내 눈을 사로 잡았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영향력이었다. 

일상의 모든 순간을 의사결정을 하며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기본적으로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좋아한다. 

다른 말로 표현해보면 누군가에게 혹은 특정 상황에서 중요한 사람이고 싶어한다. 


영향력을 미치고 싶은 욕구, 중요한 사람이고 싶은 욕구는 내가 선택하는 모든 순간의 태도를 만들어낸다. 

삶의 목표가 처음부터 악한 사람이고 싶은 사람이 어디있을까?

능력없는 실패한 사람으로 보여지고 싶은 사람 또한 없을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일상 속 선택의 순간 때론 기여자가 되기도 하며, 때로는 무임승차를 하기도 한다.

반응하지 않는 사람이 되기로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를 고민하다.

비폭력 대화, 선택과 책임이라는 카테고리로의 확장을 생각해 보았다. 


교육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청소년들과의 만남이 떠올랐다. 

오늘은 어떤 친구들을 만날까에 대한 기대감이 교실에 들어서는 순간 푸시식 사그라드는 경험을 할때는 바로

전멸에 가까운 책상과 물아일체가 되어버린 아이들을 마주할때가 아닐까....


학교, 집, 학원의 굴레 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쌓아갈 기회조차 빼앗긴 친구들을 볼때 사회적 구조가 바뀌어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나도 나를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한 사람이고 싶은 것이다. 


각자의 이유로 지치고, 힘든 우리의 모습을 보며 고민한 끝에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경험을 만들어 주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 

'당신은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입니다'라는 느낌을 받게하는 교육을 만드는 것이다. 

무임승차가 아닌 기여의 관점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을 하는 시간 시간 스스로 일어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참여하는 경험을 만들어 주는 것 이과정에서 기여자가 될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 아직은 어렵지만 

교육자로 활동하며 내가 해야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잘함을 발견할때, 그리고 그 자람을 발견할 때 언제나 우리는 중요한 사람임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대학시절 팀플 과제를 할때 왠지모르게 나만 독박으로 과제를 하고 있는 느낌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그 순간 팀에서 없어선 안될 중요한 사람이었구나 라고 생각해보자! 


내가 전한 메세지에 단 한사람이라도 동의해 준다면, 그 한 사람에게는 내가 중요한 사람이 된것이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누군가의 중요한 사람이다. 

가족, 친구, 조직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나 스스로에게 중요한 사람이다. 


세상이 나에게 관심을 가져주지 않아 외롭다고 느껴진다면, 

내가 사회가 정한 미션도 수행하지 못하는 실패자처럼 느껴진다면,

다시한번 생각해보자...내가 누군가에게 중요한 사람이 되었던 순간을 말이다. 


내가 하는 일이 누군가의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일이라면, 

내가 하는 일이 누군가를 웃게했다면, 

내가 하는 일이 나에게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준다면, 

그 일을 하는 나는 매우 중요한 사람이다. 


이 세상에 태어나 나름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내고 있다면, 

태어난 순간부터 나는 중요한 사람이었다. 


아기일때는 방긋 웃는 웃음만으로 귀여움의 매력을 뽐냈던 나

청소년 일때는 나름의 꿈을 꾸며 하루하루를 살아갔던 나

청년이 되어 서는 어떤 형태이든 스스로의 삶을 이끌어 가고 있는 나

중년이 되어서는 각자의 방식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있는 나

노년이 되면 긴시간 인생을 멋지게 이끌며 살아온 나


우리는 각자의 기준으로 중요한 사람이 되어 가고 있었다. 

때론 내가 실패한것 같아보이고, 때론 내가 작아지는 경험도 물론 할 것이다. 

실패한 순간, 그리고 작아지는 것 같은 순간 또한 삶을 살아내고 있는 순간임을 우리는 잊지 말자. 


그리고 조금 더 생각해보자 

나는 중요한 사람이고 싶다. 그리고 나와 함께하는 그들도 중요한 사람이고 싶다. 

실패 라는 단어의 프레임에서 나와 기여하는 삶을 살아갈 나에게 전해본다. 

"스스로 중요한 사람임을 알아차려봐" 


모든 사람은 기여하고 싶다. 기여의 마음을 품은 나는 중요한 사람이다. 



작가의 한마디

오늘의 인사이트는 "모든 사람은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입니다. 

반대자, 비참여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사람과 함께하는 일이 힘들어 스스로의 의욕을 꺽고 있는 당신이라면, 스스로 기여를 낮추지 말라고 전하고 싶어요. 당신의 존재가 매우 중요해 지고 있는 기회의 순간이니 말이죠. 중요한 당신 잊지 말아요 .우리는 모두 기여하고 싶어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가지고 싶은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