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팀에서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하는 이유

롱런하는 사람들의 비밀 #협업


사람들은 누구나 능력을 인정받고 싶어하는욕구를 가지고 있다!! 

조직안에서의 성과에 나의 기여점이 있다면, 

그 사업은 내가 해낸 사업이 되고, 

인정의 대가를 희망하게 되는 것은 거의 본능과도 같은 일...

나 또한 프리랜서 강사가 아닌 직장인으로 한곳에서 사업을 했을때 

내가 제안한 사업이 선택되었음에 우쭐하고, 

내가 이루어낸 성과를 인정해 주었으면...하는 마음이 있었다!!


나뿐만 아니라 직장을 다니며 각자의 상황과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있는 많은 직장인들의 

마음 아닐까... 사람들은 언제나 중요한 사람이고 싶어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기에 

'나의 결과'에 집중하게되는 모습을 보인다.


시간이 지나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기업에 메세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다보니

'나의 결과'를 조금 더 생각해 보게 되었다. 


직장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성과에 '나의 결과'가 존재하기는 할까? 

질문을 던지게 된것이다..... 


결과를 위해 우리는 의존하는 삶을 살아간다는 깨달음이 문득 나를 스치고 지나갔다. 

프로젝트를 운영하기 위한 제반사항, 함께 도움을 주었던 팀원들의 노고, 

그리고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었던 결정적인 관계들이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도와주었다. 



유명한 사람으로 널리 알려진 이들도, 누군가에게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다. (믿고싶진 않겠지만,,,,)

기업을 이루는 다양한 부서가 있다는 건 서로의 협력이 결과를 만들어 내게 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훌륭한 기획도, 홍보와 마케팅 그밖에 현장에서의 서비스제공이 잘못되면 

사라지게된다..아무도 모르는 사이에.. 



유명강사를 돕는 기획자와 연구진들...

연예인을 돕는 매니저와 엔터테인먼트회사의 직원들

기업을 세우는 모든 직장인

유명강사, 연예인, 기업 등 그 어느것 하나 한사람만의 힘으로 이루어 진것은 없다. 



더 나은 삶을 위해 우리가 생각해볼것은 무엇일까?

단지 사람은 의존하는 삶을 살고 있구나는 깨달음을 넘어

같은 팀 안에서도 누군가는 성공적으로 관계하고 

누군가는 실패하는 점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심지어 실패하는 사람이 개인적인 능력이 더 뛰어날 경우에도 그러하다. 

연구결과를 통해서도 입증된 사실인데 상호관계를 대하는 행동에 따라 성과를 만드는 사람이 될 수도 , 

아이디어에만 그치는 사람이 될 수 도 있다는 것이다.





나는 조직에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를 관계를 대하는 나의 태도를 돌이켜 보며 

반짝이지만 금방 지는 구성원이될 것 인지...

은은하지만 계속 오랜 쓰임을 당하는 구성원이 될 것인지...생각해보면 좋겠다. 


나의 성공은 다른 사람의 도움에 의해 이루어짐을 인식해 보자. 

그동안 거둔 성과가 혼자만의 결과가 아닌 남들과 상호의존적으로 일한 결과임을 

깨닫고 협업이 주는 시너지를 몸소 느껴볼수 있다면!! 



팀을 통해 성공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상호의존의 힘을 훌륭한 결과를 만드는 방법임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보자!!



자신의 이익이 아닌 조직전체에 가장 큰 이익을 주는 일을 맡아서 하는 사람이 팀에서 성공하는 삶이 된다! 

실제로 보이지 않는 곳에서 궃은일을 도맡고 있는 사람 덕분에 조직 전체의 형편이 좋아지며, 

영업팀, 공장, 레스토링 등 업태와 상관없이 팀으로 협력하는 태도를 가진 구성원들이 많아 질 수록, 

조직의 상품과 서비스가 휠씬 뛰어나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즉, 넓게 보면 시간과 지식을 동원해 규칙적으로 동료를 돕는 사람이 더 많이 벌고, 더 빨리 승진하게 됨을 

이런 행동이 팀에서 성공하는 사람을 만들어 줄수 있음을 우리는 알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안의 경험을 빛나게하는 해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