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파워 Jan 31. 2024

후회없는 삶을 사는 건 가능하다. 도대체 어떻게?

후회없는 삶을 살기 위한 조건 두 가지

내 삶의 주요 모토는 ‘후회없는 삶’을 사는 것이다.

에이, 무슨. 후회없는 삶이 어디있냐? 라고 물을 수 있다.


일단, 100% 후회없는 삶은 무리겠지만 90% 이상은 가능하다.

그 이유를 말해보려고 한다.


내가 생각하는 ‘후회’ 여부를 판단할 때 꼭 필요한 두 가지 요소는 ‘의지’와 ‘과정’ 이다. 이 두 가지가 빠져있다면 그것은 후회가 아닌 아쉬움에 가깝다. 다시 말해, 내가 선택할 수 없는 혹은 내 의지와 상관없는 주변 상황, 결과적 변수에는 ‘후회’라는 단어대신 ‘아쉬움’이라는 단어를 쓰겠다.


내가 정의하는 후회와 아쉬움, 이 둘의 결정적 차이 두 가지는 1) 의지의 개입 여부와 2) 과정 및 결과 중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는지에 대한 차이다.


후회를 논할 땐 의지가 개입되며 과정에 초점을 둔다. 반면, 아쉬움을 논할 땐 의지와 관계없으며 결과에 초점을 둔다. 다시 말해 후회는 내 ‘선택’에 따른 ‘과정’에 대한 후회이고, 아쉬움은 내 노력, 의지와 ‘관계 없는’ ‘결과’적 변수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이 정의에 기반하면, 내가 매 순간 내 선택과 과정에 최선을 다한다면 후회없는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대학교 응원단 부단장 당시. 신입단원 시절 발목 수술로 은퇴 위기를 겪었으나, 주변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국 후회없이 해냈다.

그럼 후회없는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선택을 잘해야한다. 그리고 선택한 이후에는 과정에 무조건 최선을 다해야한다.

선택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직접 결정해야한다. 설령 그 결과가 허술하더라도, 직접 결정을 내리고 과정에 최선을 다하면 후회가 없을 수 있다.


이 글을 읽다보니 생각보다 후회없는 삶이 쉽지 않은가?


나는 지금까지 살면서 후회한 기억이 거의 없다.

왜냐면 저 위의 정의에 따라서 매 순간의 선택과 과정에 최선을 다했기 때문이다. 결과에 상관없이.

물론 결과는 내가 최선을 다한 만큼 따라오긴 하더라. 하지만 설령 결과가 좋지 않았더라도 남는 건 아쉬움일 뿐 미련이나 후회는 안남더라.


그럼 선택을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답은 연습해야 는다는 것이다. 계속 스스로 결정을 해봐야한다.


그럼에도 누군가의 조언이 꼭 필요하다면?

조언을 듣고 싶다면 '반드시 경험한 자를 찾아가라' 고 말하고 싶다. 주변의 조언이 아닌.

주변에 당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조언을 해주겠지만, 사실 그들 중 99%는 당신이 하려고 하는 새로운 도전이나 선택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일 것이다. 인간의 기본 심리가 안정을 추구하기 때문에 대부분 당신의 새로운 도전이나 경험에 대해서 부정적인 조언을 해줄 확률이 높다. 


따라서 선택에 후회없으려면 경험한 자의 말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고려하거나, 혹은 본인의 직감을 따르는 것이 선택에 대한 후회를 최소화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생을 마감할 때, 아쉬움은 가득 남아도 후회는 많지 않은 그런 인생을 모두가 살았으면 좋겠다.


추천 영상: 유튜브 <찐파워>

https://youtu.be/inzXGXUl0HY?si=iMylI5TQVVtKcIkY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폭파시키고, 인생의 활력을 얻고 싶다면 <찐파워> 채널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

이전 12화 능력은 맥락에 의존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