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대표 Nov 25. 2023

엄마의 10억

바쁜 엄마를 위한 부자 근력 트레이닝

돈 관리는 재테크의 시작

사업을 하면서 수익이 나면 거의 대부분 재투자로 이어졌다. 사업의 규모 확장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했지만 현시점에서는 조금 후회가 되기도 한다. 유일한 재테크로는 예, 적금과 S&P 500에 꾸준히 돈을 넣는 것이다. 엄마의 10억 책을 읽으면서 제대로 돈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엔 경매 공부를 조금씩 하고 있는데 2024년에는 본격적으로 공부해 봐야겠다. 그러기 위해는 종잣돈 모으는 공부 또한 필수적이라 느끼며 제대로 파고들어야겠다는 다짐을 해 본다. 사람들이 '시작하기'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애초에 실패했을 때 맞닥뜨릴 절망감을 만들고 싶지 않아서라고 한다. 실패해도 괜찮아!라는 마음가짐으로 두려운 마음 다스리고 시작해보려 한다.



종잣돈 만드는 3단계 법칙
1. 절약하라.
자신이 줄일 수 있는 항목을 하나 정하고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답이다.
2. 성실히 공부하라.
3. 소득을 높여라.




내 삶에 돈이 필요한 이유

1. 내 대에서 가난의 고리를 끊고 싶다.

2. 부채를 갚아나가는데 고민하는 시간을 자산 불리는데 고민하는 시간으로 채워나가고 싶다.

3. 고민 없이 선교, 구제 활동을 하고 싶다.

4. 부모님의 남은 여생과 오빠네 가족 그리고 우리 가정 모두 돈 걱정 없이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며 살게 해주고 싶다.

5. 나의 삶이 풍족해져야 나의 아바타를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나와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달려가는 사람이 있나요?

삶의 변화를 추구한다면 내가 살고 있는 환경부터 바꿔야 한다는 것은 진리 중 진리인 것 같다. 결이 같은 사람들과 함께 한다는 것. 그것도 성장의 욕구로 가득 찬 이들과 함께 달려간다는 것. 그것은 아마도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소중한 가치가 아닐까 생각한다. 나에게 결해모는 그런 존재다. 어제보다 한걸음 나아간 나를 공유하고 서로가 나누는 걸음걸음을 진심으로 응원한다. 때론 느린 걸음으로, 때론 빠른 걸음으로 각자의 속도를 유지하며 방향성을 정한 후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이제는 서로의 얼굴만 봐도 웃음이 나고 서로의 아픔에 눈물이 흘러내리는.. 으쌰으쌰 해보겠다고 조금은 가벼운듯 하나, 둘 모였던 우린 어느새 삶을 나누며 수많은 감정을 공유하는 우리가 되었다. 못 잃어! 안 잃어! 를 입에 달고 살고 끝까지 함께 하고 싶다는 열정 가득한 그녀들을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난 오늘도 헤집어진 마음을 찐 내편 그녀들을 생각하며 잘 추슬러본다. 사소한 프로젝트를 해보자고 만났던 우린 그렇게 그렇게 마구마구 선 넘는 관계가 되었다.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만든 두려움은 결국 자신을 성장하지 못하게 만든다. 애초에 실패했을 때 맞닥뜨릴 절망감을 만들고 싶지 않아서다. 누구나 이런 두려움이 있기에 시작을 이끌어 줄 힘이 필요하다. 그 힘은 곁에 있는 나를 믿어주는 사람이 될 수 있고, 어쩌면 사소한 프로젝트가 될 수 있다.



나의 관심사 5가지와 수익화 방법 생각하기

나는 요즘 콘텐츠 수익화와 숏폼 수익화, 자동화 마케팅에 제대로 꽂혀있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온라인에서 N잡러로 살아가고 있지만 아직도 새로운 것들을 배울 때면 마구마구 설렌다. 지인들은 나에게 지금 하고 있는 일들도 바쁠 텐데 항상 무얼 그리도 열심히 배우냐고 한다. 새로운 것들이 자꾸만 생기는 걸 어떡하냐고! 난 온라인 생태계에서 땅따먹기 하는 중이다. 한 가지씩 정복하면서 내 영역을 넓혀나가는 중이랄까! 가끔은 쉴 틈 없이 돌아가는 일정에 힘들 때도 있지만 새로운 것들을 적용시켜서 성과가 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 나에겐 큰 즐거움이다.

요즘 나의 관심사 5가지는 글쓰기, 숏폼 수익화, 콘텐츠 수익화, 자동화 마케팅, 임대업이다. 글쓰기는 모든 콘텐츠 제작의 기본이기에 늘 꾸준히 하고 있고 요즘은 전자책 펀딩을 위해 기획 중이다. 숏폼 수익화는 유튜브 쇼츠와 인스타그램 릴스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플리크 숏폼 미쳤다 과정에서 영상 편집 방법을 배우고 있는데 제법 재미지다. 퍼널을 설계하여 마케팅을 자동화시키는 방법도 꾸준히 공부 중인데 시뮬레이션 돌려보고 곧 적용해 볼 예정이다.

온라인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화를 하기 위해서는 퍼스널브랜딩이 되어야 한다. 나의 가치를 높이 스스로 브랜드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내가 하고자 하는 분야에서의 전문가적 포지셔닝이 선행되어야 한다.



부자 엄마 마인드 5대 원칙
1. 나는 남을 탓하지 않겠습니다.
2. 나는 현재의 환경을 탓하지 않겠습니다.
3. 나는 절박한 마음으로 노력하겠습니다.
4. 나는 나 자신을 끝까지 믿겠습니다.
5. 나는 반드시 행동하겠습니다.


나의 장점 10가지

1. 꾸준함

2. 은근한 리더십

3. 약속을 잘 지킴

4. 책임감이 강함

5. 이야기를 잘 들어줌

6. 꼼꼼함

7. 세심함

8. 실행력이 좋음

9. 마음을 잘 읽음

10.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


돈을 모으면 하고 싶은 것 10개

1. 태국 선교센터 건축헌금

2. 선교, 구제비 (기준을 정해서 늘려나가고 있음)

3. 치유 센터 운영

4. 광명에 부모님 집 사드리기

5. 방 5개 집으로 이사하기

6. 남편차, 내 차 바꾸기

7. 스타트업 꿈꾸는 이들에게 교육 지원

8. 강남에 건물사기

9. 북카페 운영

10. 교육센터 운영


돈으로 살 수 없는 1년 동안 값진 경험에 투자하기

1. 전자책 펀딩

2. 공저 & 종이책 출판

3. 유튜브 수익화

4. 인스타그램 수익화 확장

5. 블로그 수익화 확장

6. 부동산 공부

7. 채권 공부

8. 금 공부

9. 쇼핑몰 매각 공부

10. 주식 공부


위기의 순간 어떤 기회를 만들었나

내 인생 커다란 위기가 찾아왔다. 그동안 겪었던 여타 다양한 위기들은 비교도 안될 만큼 강력하다. 하지만 기도하고 해결해나가려고 할 때 새로운 방향으로 방법을 제시하시고 기회를 제공해 주심이 느껴진다. 나에게 주어진 기회를 난 반드시 잡을 것이며 이 기회를 통해 지금의 위기는 물론 내 인생 풀리지 않았던 많은 문제들이 해결될 줄 굳게 믿는다. 위기는 '기회의 또 다른 이름'이라는 문장이 오늘 나에게 큰 위로와 희망이 된다.


내가 불편했던 것 3가지

1. 인스타그램 성장 지속성

2. 콘텐츠 발행 시간

3. 물리적 시간의 절대적 부족

<솔루션> 멘토가 진행하는 인스타그램 과정 및 챌린지를 진행한다. 인스타그램 운영방법을 A부터 Z까지 배우고 익혀서 잘 적용해 본다. 물리적 시간부족은 새벽 시간을 좀 더 활용하여 시간을 확보한다.


다른 사람이 불편했던 것 3가지

1. 자기 발견 어려움

2. 시간관리 어려움

3. 수익화 방법 모르겠음

<솔루션> 인스타그램 릴스를 통해 '나'사용설명서 콘텐츠를 기획하고 발행 중이다. 추후에는 이를 통한 코칭과 컨설팅을 적극적으로 할 계획이다. 목표 설정하는 방법과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법, 시간관리 하는 법 노하우를 정리하여 콘텐츠로 발행하여 필요한 이들을 돕는다. 내가 경험했던 수익화 방법들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제자양성 코스 운영할 계획이다. 나의 방법들을 전수시켜 아바타를 많이 배출하는 것이 장기적 목표이다.


수입 중 나에게 20% 투자하기

가장 좋은 투자는 나에게 하는 투자이다. 수입 중 20%를 투자하는지 정확히 셈해보지는 않았지만 배우는데 진심이고 비용을 아끼지 않는 편이라 나 자신에게 많이 투자하고 있다. 때로는 과하다? 싶은 정도긴 하지만 나에게 투자하고 더 많은 퍼포먼스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주 많이 성장했고 많은 아웃풋을 내고 있기에 앞으로도 나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원하는 것을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시선을 원하는 곳에 고정해야 한다. 그 일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면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진입장멱을 낮춘다. 그리고 행동하지 않는 나를 더 두려워해야 한다.


내 삶의 변화를 위해 내일부터 해야 할 일들

1. <K맘 커리어 생존기> 월, 금 브런치북 연재

2. <임대표 독서 인사이트> 토요일 브런치북 연재

3. 인스타그램 주 2-3회 업로드

4. 유튜브 주 1-2회 업로드

5. 한 달에 돈공부 책 1권 이상 읽기

6. 11월 안에 전자책 펀딩 기획 완료하기

7. 12월 초까지 공저 초고 완성하기

8. 뉴지클 창단 멤버되기

9. 챗지피티 활용법 장착하기

10. 글성장프로젝트 21일 글쓰기






오늘 임대표의 독서 인사이트는 플리크 북그레이드에서 <엄마의 10억>을 읽으며 작성한 워크북 내용을 토대로 정리한 것이다. 그래서 책의 내용 정리보다는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작성하게 되었다. 책의 저자 이지영님을 처음 알게 된 건 7-8년 전 유튜브를 통해서였다. 그 당시 종잣돈을 모아 내 집마련하고 그 이야기를 유튜브 콘텐츠로 나누었다. 유튜브 초창기 시절을 공유해서 그런지 나 혼자 내적 친밀감이 상승했다. 경알못 엄마들을 위해 경제 관련 콘텐츠를 발행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덕분에 그 당시 경제신문도 구독해서 봤었는데.. 지금은 엄청 성장하여 다수의 책을 출판하고 엄마들의 경제 멘토이자 재테크 강사로 활동 중이다. 책을 읽으며 많은 도전이 되었고 나도 부지런히 그 뒤를 이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10억이 따라오는 엄마의 부자 습관 10계명
1.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라.
2. 좋은 빚과 나쁜 빚을 구분하라.
3. 위기는 새로운 부를 함께 몰고 온다.
4. 타인의 문제를 해결하면 돈이 따라온다.
5. 30% 준비된 순간 시도하라.
6. 수입의 20%는 자신에게 써라.
7. 아바타 소득을 만들어라.
8. 부자가 되기 위해 계획하라.
9. 두려움을 이기는 가장 쉬운 방법을 터득하라.
10. 부자 습관 프로젝트를 반복하라.




이지영의 <엄마의 10억> 중에서 #엄마의10억



이전 02화 주입식 자기계발서 '슈퍼노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