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는 철저히 준비된 글쓰기다.
"집도 있고, 이번에 K7 새 차도 뽑았대,
알고 보면 부자야, 알부자.
그리고,
장인어른이 지인에 대해 소개하고 있었다.
이것은 칭찬인가 욕인가.
자기소개는 스피치가 아니다.
그 시작은 철저하게 준비된 글쓰기다.
순간 머뭇거리거나 1초 만에 튀어나오는 소개 멘트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당신은 스스로가 수많은 '기회'를 날려버리는 꼴이 된다.
당신이 방금 날려버린 그 기회는 취업이 될 수도, 매출 증가가 될 수도, 중요한 계약이 될 수도, 꿈에 그리던 이상형과의 만남이 될지도 모르겠다.
어찌 보면 다시 오지 않을.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전문가' 이용만입니다.
저는 돈이 되는 자기소개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이름 소개만으로도 몸값을
용솟음치게
만들어드리는 일을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당신은
2가지 경우 중, 하나일 것입니다.
1. 자기소개에 두려움이 있거나 (고통)
2. 자기소개를 더 잘하고 싶거나 (욕구)
저는 당신의 고통은 해결하고,
욕구는 충족시켜드릴 '자기소개'를 만듭니다.
그것이야말로 당신에게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브랜딩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학생, 직장인, 강사,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1인기업)으로 활동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글쓰기, 스피치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취업컨설팅도 겸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취업, 창업, 사업의
모든 시작은 자기소개로부터 시작합니다.
저는
여러분의 위대한 시작을 만들어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장 설레는 순간을 함께합니다.
한꺼번에 사람들이 막 몰려드는 구내식당의 점심시간.
온갖 소음으로 가득 찬 그곳에서 밥을 먹고 있는데 어디선가 들려오는 내 이름 세 글자. 그 소리에 귀를 쫑긋하게 될 때 말이다.
갑자기 주변 백색소음은 사라지고, 주변 사람들은 슬로모션이 되는 순간.
그러면서 두 귀의 달팽이관에 꽂히는 내 이름은 이내 가슴속에 꽂힌다. 때론, 비수로 꽂히기도 하지만.
어쨌든.
데일 카네기는 "이름은 그 사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하고 달콤한 소리이다."라고 정의했다.
그렇다면 지금 당신은,
당신에게 있어 가장 중요하고 달콤한 소리를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가?
혹은 생략하거나 무의미하게 흘려보내고 있지는 않은가?
그렇다면 잘 찾아온 셈이다.
2012년 12월 아내와의 첫 만남에 첫눈이 내렸다.
그런 아내에게 첫눈에 반하게 되는데, 불과 0.1초밖에 걸리지 않았다. 여전히 아내는 그렇게 믿고 있다만.
우리가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0.1초 만에 판단된 이미지를 바꾸려면, 40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처음 만난 사람을 정지된 상태에서 파악하는 데 '2초'가 걸린다. 그리고 상대 표정이나 동작을 파악하는 데는 '5초'가 걸린다.
여기에 인사말을 포함한 자기소개로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데 '20초'가 걸린다. 공식적으로 업무를 설명하거나
일상 대화를 주고받는 시간도 20초 정도다.
결국, 20초는 핵심을 전달할 수 있는 시간이다. 동시에 상대방이 당신을 파악할 수 있는 짧지만 아주 중요한 시간인 셈이다.
앞서 언급했듯 0.1초 만에 판단된 이미지를 바꾸려면 40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만약, 20초 동안의 자기소개를 망친다면, 만회하는데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까?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첫 만남에서 자기소개는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20초 안에 자신을 각인시키고, 좋은 첫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까? 일단, 2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타깃의 '고통'과 '욕구'다.
는 딱 '2가지'다.
1. 괴로움을 피하기 위해서
2. 쾌락을 추구하기 위해서
최소한 2가지 중 하나는 충족시켜야 한다.
그래야 타깃이 솔깃한다.
그래야 타깃이 움직인다.
그래야 타깃이 돈을 낸다.
자기소개는 그래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망해서 카페 폐업을 앞두고 있는 사람에게 어떻게 당신을 소개하면 좋을까?
그 사람의 고통, 괴로움을 달래줘야 한다.
"카페 컨설팅 10년 이상의 노하우로, 당신의 폐업 직전 카페를 줄 서는 카페로 탈바꿈시켜드립니다. 카페 회생 컨설턴트 OOO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
퇴직하고 일자리 찾기도 힘든 어르신들께 어떻게 당신을 소개하면 좋을까? 그 사람의 욕구와 열망을 터치해 줘야 한다.
"기초연금 대상 모든 어르신, 2021년까지 30만 원으로 인상, 어르신 일자리 4년간 매년 10만 개씩 확대할 OOO입니다." 선거 때 많이들 써먹는 자기소개이기도.
잊지 말길
사람이 행동하는 이유 '2가지'.
1. 괴로움을 피하기 위해
2. 쾌락을 추구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