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시험을 준비하건, 모두에게 공평한 시간이 주어진다는 것은 착각이다. 모두에게 하루 24시간이 주어져 있지만, 실제로 공부하는 시간은 학생마다 다르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생은 공부한 시간만큼 성적이 나온다.
만약 어떤 이유로 학생 A가 10시간밖에 공부하지 못했고 학생 B가 20시간을 공부할 수 있었다고 하자. 이때 지능은 학생 A가 학생B보다 더 높다고 하더라도, 둘은 비슷한 결과를 얻거나 학생 B가 더 좋은 성적을 얻을 것이다. 고등학교 때의 공부란 것은 지능만으로 풀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시는 결국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한다면 상대적으로 지능이 낮더라도 지능이 높은 학생과 동일하거나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학생이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는 길은, 학생이 더 집중하는 태도를 갖거나, 쓸데없는 감정 소모를 하는 데에 시간을 쏟지 않아도 되거나,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것에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부모의 입'이다. 다시 말해, 부모의 입은 아이의 지능을 상승시키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부모의 좋은 말하기는, 아이가 더 집중하게 할 수도, 감정소모를 하지 않게 할 수도, 포기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결국 부모가 아이의 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유전적인 요소처럼 태어날 때 한 번에 제공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것이다.
말하자면 좋은 부모는 유전자뿐만 아니라 좋은 감정을 준다. 그리고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주 나쁜 유전자만 아니라면 아이에게 좋은 감정을 주는 부모들이 결국 더 성공한 자녀를 갖게 된다. 학업적인 성공이 아니더라도 더 성숙하고 사회성 있는 자녀를 갖게 된다.
지금까지 10장에 걸쳐 부모가 할 수 있는 좋은 말하기에 대해 알아 보았다. 필자는 이것이 여러분의 가족 관계에 중대한 변화를 야기할 것이라 믿지만, 여전히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여러분에게는 보다 실질적으로,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후의 장부터는 '예비 고1, 예비 고2, 예비 고3'들이 방학 동안에 해야 하는 공부에 대해서 말씀드릴 것이다. 또한 '다양한 공부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필자에게 연락을 주시길 바란다. 필요하다면 댓글이나 쪽지를 보내셔도 좋다.
자, 이제 지식을 쌓을 시간이다. 현행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와 전략이, 여러분 자녀의 성적을 더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정말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