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욱 교수 Mar 20. 2023

비만 공포증

오비소포비아(Obesophobia)

살이 찌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하는 정신 불안 장애


여자: 오빠 나 살쪘어?

남자: 응 조금 그런 것도 같은데?

여자: 헤어져

남자: 미안해, 잘못했어

여자: 오빠가 뭘 잘못했는데?

남자: 살쪘다고 말한 거

여자: 그거 때문에 그런 거 아닌데? 헤어져.


여자: 오빠 나 살쪘어?

남자: 응? 잘 모르겠는데?

여자: 나한테 관심이 없구나? 없는 거네? 우리 헤어져.

남자: 미안해, 잘못했어

여자: 오빠가 뭘 잘못했는데?

남자: 모르겠다고 말한 거

여자: 그거 때문에 그런 거 아닌데? 헤어져.


오비소포비아(Obesophobia)는 '체중 증가에 대한 극심한 공포 장애'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특히 여성)은 체중에 대해 늘 민감하게 생각하고 평생 다이어트를 한다고 한다.

그러나 비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체중과 관련해서 심각한 자해적 행동(폭식, 굶는 다이어트, 과도한 운동, 음식 섭취 후 토하기, 음식거부)을 한다. 비만공포증은 분명한 정신 장애로 현재 충분히 정상 체중이거나 또는 저체중, 영양실조인 경우에도 극도로 체중 증가를 두려워하는 이상 증상이

신체 이형 장애,

우울증,

섭식 장애,

강박 장애와 같은 정신 장애로 이어진다.


신체 이형 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대해 보고 느끼는 방식을 왜곡하는 정신 건강 상태로 자신의 외모에 대해 특히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느끼게 하는데 이 장애는 중증도 이상의 정신적 혼란이 생긴다.


섭식장애(Eating disorders) ::

거식증, 폭식증, 폭식 장애 모두 섭식 장애의 유형들로 정확한 통계적 데이터는 낼 수 없지만 남성보다는 여성이, 여성 중에서도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은 섭식 장애를 갖고 있으며(여성만 걸리는 병은 아니며 남성도 여성의 1/2 정도 환자가 있다.) 음식을 굶어 죽을 지경까지 먹지 않는 신경성 식욕 부진(Anorexia nervosa),  단시간에 많은 양의 음식을 폭식한 후 구토를 하거나 위 역류를 시키는 약물을 사용하는 신경성 폭식증(Bulimia nervosa),  폭식 후에 음식을 토하거나 운동을 안 하는 대신 비정상일 정도의 포만감을 느끼며 음식을 섭취했다는 것에 대한 수치심, 후회, 죄책감을 갖는 폭식 장애(Binge eating disorder , BED)가 있다.

강박장애(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OCD)::

원하지 않는 생각을 하게 되며 그 생각으로 인해 반복적인 행동을 유발하게 되는 상태로 예를 들면 더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더럽다고 생각하고 반복적으로 닦는다던지 정상 체중임에도 불구하고 뚱뚱하다고 생각하며 피트니스 센터에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많은 시간을 보낸다던가 하는 경우를 말한다. OCD는 정신 요법과 약물 치료를 함께 진행하게 되는데 OCD는 진단과 치료가 빠르면 빠를수록 완치가 잘된다.


내 주변에도 비만공포증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몇 분 있다.

내가 보기엔 거의 비만공포증에 해당되지만 본인은 절대 그렇지 않다고 한다.

비만공포증의 특징 두 가지는

첫째, 본인은 절대 비만공포증이 아니고, 실제로 비만하다고 주장한다.

둘째, 비만공포증임을 알아도 절대 주변인들에게 말하지 않고 도움을 청하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왜 비만공포증을 갖게 됐을까?

동양문화권, 특히 한국에서는 외모와 체중을 지나치게 압박한다. 미디어에서는 여자아이돌은 짧은 치마를 입고 다리를 많이 노출시키는 것이 예쁜 것이라고 보여주고 남자아이돌은 마른 몸에 탄탄한 근육을 갖는 것이 멋진 것이다며 만든다. 살이 찐 사람들은 자기 관리를 못하고 게으르고 인성도 좋지 않다는 외모프레임을 씌운다. 실제로 또래보다 더 뚱뚱하면 같은 또래들에게 어린 시절의 조롱과 괴롭힘을 경험하게 되며 이런 환경에서 길러진 사람들은 다이어트가 신념이 되고 정상 체중조차 불안하다는 비만공포증이 생기게 된다.


체중이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불안과 공황증세가 나타난다.



외부에서 비만공포증을 진단,검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대면 상담을 통해 현재 증상이 얼마나 심각한 상태이며 얼마나 오래됐는지 현재 증상으로 어떤 고통과 부작용이 생겼는지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비만공포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심리 치료인 인지 행동 치료(CBT)노출요법(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잘 먹거나 적절하게 체중을 늘릴 수 있도록 하여 점차적으로 살찌는 두려움을 이겨내도록 하는 방법), 최면 요법, 항불안제와 항우울제 같은 정신과 약물치료 요법이다(약물은 비만공포증 치료제가 아니다.). 비만공포증은 심한 불안 증상을 유발하고 다른 정신적 불안으로 커져가거나 섭식 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빠른 시간 안에 상담을 받고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장기간 지속적으로 고열량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점차 체중이 증가하고 여러가지 건강 수치들이 안 좋아진다.


아는 지인이 내게 물었다.

"선생님은 왜 운동을 그렇게 좋아해요?"


오래 술 마시고 싶어서요~


술과 음식은 죄가 없다. 절제하지 못하는 죄는 사람에게 있다.신이 준 귀한 선물, 하나뿐인 술들을 빚어내는 안산술공방은 건강하게 오래오래 술을 즐기는 건전한 성인들의 취미를 지향한다.



- 안산술공방 이정욱 작가

- 공방 주소: http://kwine911.modoo.at

reference image source: hypnosisondemand.com / centerformentalhealth.in / ndnr.com / korea daily /


이전 02화 솔직히 우리는 너무 많이 먹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