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신과 의사이자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의 정신과 명예 교수, 에런 템킨 벡(Aaron Temkin Beck)은 인지요법의 선구자로 존경받으며 그의 '개척 이론'은 임상 우울증과 여러 형태의 불안 장애 치료에 응용된다.
벡(Beck)은 우울증과 절망감에 대한 자기 진단을 검사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했는데 이게 '벡 우울척도'라는 검사로써 우울증 심각도를 측정하는 데 지금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다.
우울증 척도(BDI :Beck Depression Inventory) - 일반 정상인에게 사용
절망감 척도(BHS:Beck Hopelessness Scale) - 자살을 한 번 이상 시도한 사람에 대한 척도
우울증세를 나타내는 사람들이 나타내는 10가지 대표적인 인지오류가 있는데 정상적이다고 생각되는 사람들도 한두 가지 해당되는 경우가 있다. 우울증은 감정만의 문제로 끝나지 않고 두통, 무기력감, 불안, 자극 과민, 분노, 절망, 자살시도 등으로 발현된다. 우울증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스스로 해결하기 어렵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나는 쓸모없는 사람이라서 아무런 희망도 없고, 사태는 나빠질 것이다.
○처음 본 맞선 상대에게 좋은 감정을 느끼면서 상대가 무조건 선한 사람이라 믿는 것.
○문자에 답변이 없으면 의도적으로 회피한다고 생각함.
○완벽하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
○상대가 전화를 받지 않은 이유가 내가 과거에 저지른 잘못을 모두 알아냈기 때문이다.
○남편 하고 싸웠다면 다른 방법은 없고 오직 이혼이나 가족 모두 죽어야 일이 끝난다.
○시험에 떨어졌기 때문에 여자 친구가 나를 떠난 것이다.
○부서장이 지적한 업무 문제를 무시하고 지적했던 말투로 모욕하는 것이라 확대 해석한다.
○1년 만에 만취하게 술을 마셨다고 알코올 중독자라고 말하고 다님.
○내가 실력이 있는 것이 아닌데 시험을 잘 본 것은 운이 좋았을 뿐이다.
(위 예들은 우울증이 심해진 환자의 10가지 인지왜곡의 예들임)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혼자 있다 보면 나올 수 없는 생각의 늪에 빠져들게 된다.
우울증이 없어도 독방 감옥처럼 혼자서만 많은 시간을 보내다 보면 극도의 '외로움'이라는 고통을 느낀다.
가족이나 지인, 친구에게 먼저 연락 한 번 해보자.
오랜만에 목소리만 들어도 좋고, 여건이 허락한다면 빚어놓은 술을 함께 나누면서 이야기 나누면 더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