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너무 쉽게 속단하고 너무 쉽게 판단하여 정답을 찾으려 한다?!
오늘은 취업 준비의 출발점을 다시 한 번 점검해 보고자 합니다. 무슨이야기인가 하면 구직자들이 생각과 달리 취업 전반에 대한 많은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취업 정보자체가 기업과 구직자 간의 불균형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오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런것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 기업들도 조금 더 적극적인 소통을 반복하고 있지만, 구직자들이 알고자 하는실질적인 정보는 공유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로 들자면, 구직자들은 서류전형의 구체적인 기준을 비롯하여인적성검사의 비법, 면접의 핵심 평가 기준 등을 알고 싶어 하지만, 기업인사팀 입장에서는 이런 정보가 유출되면 오히려 스킬적인 면만을 준비한 구직자들만이 입사하기 때문에 100% 공개를하기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인적성검사 문제나 면접 질문 등은 회사에서도 지원자에게 대외비로할 것을 요청, 서약을 받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구직자들은 불확실한 정보만을 쫓아 다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취업 카더라 통신의 불편한 진실이 무엇인지를 조금 다양하게 찾아보고자 합니다.
기업들이 이제는 각 학교를 직접 찾아가는 취업박람회를 비롯하여 다양한 채용설명회, 멘토링 행사 등의 적극적인 오프라인 행사뿐만 아니라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으로 온라인에서도 구직자들과의 다양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현대자동차에서는 인사 담당자와의 점심시간 벙개라는 행사를 시행하면서 조금 더 많은 구직자들과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업들의 노력들도 취업 정보를 원하는 모든 구직자들과 소통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각자 스스로가 취업정보를 찾게 되는데, 본인스스로가 가장 접하기 쉬운 경로를 통해서 정보를 획득하려고 합니다. 먼저 친했던 주변 지인을 활용하는경우가 쉽게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취업에 성공한 선배나 친구들을 통하여 실제 준비했던 방식이나노하우를 얻으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취업 포탈이나 취업 카페 등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조금 더 능동적으로움직이는 친구들인데, 직접 기업들의 다양한 행사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이지만, 이 친구들은 소수일 수밖에 없습니다.
음, 살아있는 취업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취업 경쟁에서는 반드시 필요한것이고, 이렇게 다양하게 취업 정보를 찾아 집중하는 것이 당연히 필요합니다. 다만 이 방법들에서는 조금은 우려가 되는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너무 맹신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정보를 찾은후에 본인만의 차별적인 방법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마치 정보를 찾는 것이 아니라우리는 본능적으로 정답을 찾으려고 하다 보니 너무 제한된 정보를 맹신하는 것이 많으며, 좋은 정보라고하더라도 경쟁자가 함께 보고 있는 정보는 결국 정보로서의 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에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정보의 불균형과 함께 조금 더 편하게 정보를 찾으려는 욕심 때문에 기업체에서 이야기하는 것보다 카더라 통신을더 신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먼저 주변 선배의 합격 노하우를 공유하는 경우인데, 이 경우는 실제 모의면접이라든지 취업전략, 자기소개서, 스펙 등의 취업 전반에서 합격자의 노하우를 맹목적으로 배우는 것입니다. 이것이살아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지만, 여러 명 즉, 다수의 선배가 아니라 한두 명의 합격자를 보고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이것은 모집단이 너무 작은 것뿐만 아니라 합격한 선배가 표준 모델이 아닌 특이 모델인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합격자 스스로가 왜 합격되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을 못하고 단순히 추측으로 하는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오히려 더 왜곡된 정보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격자의 이야기를 따라서 너무 맹신하는것이 오히려 잘못된 준비를 하게 되는 경우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 이 합격자 한두 명으로 강사로 초청하여모 취업포탈에서 주기적으로 특강을 진행하였는데, 이런 보이지 않는 오류 때문에 지금은 실시하고 있지않는 상황입니다.
이런 정보에 대해서는 맹목적인 생각 즉, 합격자의 이야기가 모두 정답이라는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격자의 이야기만을 절대 신뢰하는 것보다는그 노하우를 온라인, 오프라인 등에서 다양하게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두 명의 성공 노하우만을 공유하기 보다는 조금 더 많은 숫자의 합격자를 직접 만나거나 소통하여 조금더 객관화된 방법론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특히 본인 전공 및 유사 전공의 합격자 이외에 조금 다른 전공과 지원 파트의 합격자들의 이야기까지 경청하는 것이보다 내실 있는 준비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합격자의 성공 노하우를 기초로 본인만의 새로운방법론을 추가적으로 찾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합격자의 노하우는 같은 회사와 지원 분야에 동시에지원하는 경쟁자들도 함께 듣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히 답습하는 것은 차별성이 없는 식상한 준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취업 정보와 함께 많은 사람 몇몇 취업 카페는 100만 명이넘는 회원 수를 가지고 있다 보니 구직자 스스로가 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취업포탈이나 카페 등의 취업 커뮤니티에 빅데이터 규모로있는 편입니다. 이런 정보들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취업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도 조금 고민해 보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일단 우리가 흔히 채용 공고를 자주 보러 가는 취업포탈의 경우는 다양한 기업 및 취업정보를 담으려다 보니 기업정보를 비롯하여 서류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인적성 등의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다양한정보를 조금은 일방향 중심으로 파악하다 보니 실제와 다른 정보가 무분별하게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으며, 아예다른 회사 정보가 같이 있다든지 과거의 정보만이 있는 용두사미적인 경우가 가끔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취업포탈의 경우는 회사의 공식적인 이야기를 우선하기 때문에 구직자가 궁금해 하는 사항을 정확하게 보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취업포탈과 달리 조금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어 있는 취업 카페 등의 취업 커뮤니티에서는 조금 더 실질적인정보들이 있기는 합니다. 다만 이 카페조차 과거의 순수한 목적이 아닌 비즈니스 개념이 생기면서 순수한정보가 아니라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실제 대규모 취업 카페 중 하나는 영어학원에서운영하기 때문에 이 카페에서의 취업 고민을 올리면 무조건 영어 성적을 올려야 한다고 답변이 달리기도 합니다. 또한강남 취업 학원을 밀어주고 있는 대규모 취업 카페의 운영자는 치킨집을 운영하는 사람이기도 하며, 공공연하게강남 취업 학원을 홍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취업 카페는 과거 뷰티, 미용 카페가 간판만 바꾸고 취업 전문 카페로 구직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있다 보니 각자 영리를 목적으로 비전문가를 전문가로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짜깁기 자료를 마치 자신들이만든 자료인양 구직자를 속이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자발적으로 합격자들이 올리는 자료이다 보니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합격자의 전략이나 자기소개서, 면접 후기를 보는 경우가 많는데, 이 정보 자체도 왜곡되거나 확대되는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합격자 자신이 생각하는 합격 비결과 실제 합격 비결조차 다른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일단 게시자 자체가 자의적인 판단을 포함하여 올리고, 그것을본 구직자는 또 다른 상상으로 확대, 왜곡하고 다시 주변에 전달하다 보니 카더라 통신이 마치 사실인양 전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콘텐츠 자체도 조금은 확대, 왜곡되는 면이 많기 때문에 정답을 찾으려는 욕심은 과감히 버리셔야 합니다. 실제대부분의 구직자들을 정보를 찾으러 가서 정답만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정답인지 확인이 되지 않는것뿐만 아니라 정답이라도 경쟁자 모두 보는 것이기 때문에 실전에 활용하면 오히려 식상하다는 인상밖에 남길 수 없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 문구나 면접의 답변 같은 경우는 절대적으로 참고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으며, 오히려 본인만의 논리, 답변을 준비하시는 것이 보다 긍정적인 인상을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전문가라고 말하는 세상이며, 취업 분야에서는 책으로 배우거나기업 근무 경험만 있으면 모두 전문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업 카페 이용할 때에는 첨삭, 정보 등을 주는 전문가가 과연 어떤 사람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전문가의 상세한 경력이나 스펙을 찾아서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작은 정보에 너무 마음을빼앗기는 것도 주의해야 하는데, 취업 카페의 정보는 그냥 참고용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믿어서 본인의 취업 의지를 꺾어 버리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보다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 직접 기업, 인사팀에서개최하는 소통의 채널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도 채용 시즌 각 학교에 찾아가는 채용설명회가인사팀 인원 부족에 따라 인사팀이 아니라 회사 내부 출신학교 직원을 지원 받아서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또한채용 설명회나 취업 캠프 등에서도 현직 인사팀 인원이 이야기할 수 있는 수준은 기본적인 노하우밖에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다른 채널보다는 실제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찾아서 과감히 다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것을 위해서는 사전 충실하게 정보를 찾고 준비를 하여 기본적인 질문 이상의 질문을 미리 준비하셔서 참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카더라 통신은 소문일 뿐입니다. 실제 한 사람의 자의적인 판단이 들어가면서이미 일부 왜곡된 상태에서 그것을 확대 전달하다 보면 마치 사실인 양 믿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기업과 구직자가 원하는 정보 자체가 이미 괴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것을 극복하기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상황이기 때문에 구직자들은 본인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 여기저기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질문도 하지만 결국 아무런 결론이 나지 않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질의응답 및 주변에서 찾는 것보다는 가고 싶은 회사의인사팀에 직접 전화를 해 보시는 것이 소중한 시간을 아끼며 명확한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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