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Apr 26. 2020

뉴잉글랜드와 펜실베이니아 식민지

미국 경제역사 이야기 06

뉴잉글랜드의 식민지 모습


당시 미국 식민지의 특징은 농업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 사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버지니아의 경우 제임스타운에서 이민자들이 정착해 살고 있었다. 이후 1620년경 매사추세츠 플리머스 근처로 잉글랜드계 신교도들이 종교의 자유를 찾아 정착을 시작했다.


플리머스 식민지 지도(출처 : 위키피디아)


점차 인구 유입이 늘어나면서 뉴잉글랜드 식민지 형태가 북동부 해안을 따라 형성되었다.


뉴잉글랜드 식민지는 가장 북쪽 지역에 위치한 메인주로부터  뉴햄프셔·버몬트·매사추세츠·로드아일랜드·코네티컷의 여섯 식민지를 말한다. 청교도 이주자들로 구성이 되었다.


가장 유명했던 사건은 1620년 유럽에서 최초의 청교도 이주자들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미국으로 건너온 것이다.


이들은 항해 도중 경로를 벗어나 66일간의 항해 끝에 뉴잉글랜드 지역에 도착했다. 배 안에서 유명한 ‘메이플라워 서약’을 작성하게 된다.


이 서약은 공동체를 이끌어 가는 사람이 준수해야 하는 기준이 담겨 있었다. 공동체의 질서와 안녕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시민 정치 체도를 만든 것이다.  법률과 규칙을 정하여 복종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미국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정신으로 인식되었다.


 당시 유럽에서 발전되고 있던 사상을 가지고 왔는데 ‘천부인권’ 사상이었다.


핵심은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한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의미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육체적 자유와 평등의 권리를 가지며, 신앙의 자유를 가질 수 있고, 행복(정신적, 육체적)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메이플라워 서약 부조 (출처 : 위키피디아)


이 사상은 유럽 시민 혁명의 이론적 배경이 되기도 했다. 미국 독립선언서, 1789년 프랑스 인권선언문에도 적용되어 있다.


너무도 당연하고 보편적인 내용이지만, 당시의 생활(18세기)상은 그렇지 못했다. 이 사고방식은  법률과 제도 속에 녹아 들어지금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결국 개인의 사유재산이 보장되었고, 새로운 도전을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행동이 정당하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역사가 짧은 미국 경제사 속에서 탁월한 노력의 결과가 경제적 보상으로 되돌려 받았음을 보여주었다.


아울러 정부의 역할 또한 국민이 선출해 뽑았다는 의식이 강했다. 기본이 되는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지켜줘야 한다는 인식이었다. 개인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해 줘야 한다는 의미다. 연방정부의 역할과 범위를 보여 주고 있다.


뉴잉글랜드 식민지는 버지니아와 달리 추운 날씨와 메마르고 거친 토양(돌이 많음)으로 농사에 적합한 환경은 아니었다.


초기 수출 품목은 목재와 인근 넓은 바다에서 잡히는 대구였다. 침엽수림의 목재는 선박 건조에 좋은 재료였고, 길이가 90센티미터가 넘을 정도로 큰 대구가 잡히는 황금어장은 크나큰 축복이었다.

  

펜실베이니아의 식민지


펜실베이니아는 미국 동부 남쪽 버지니아와 북쪽 뉴잉글랜드 매사추세츠 사이에 있는 지역이다.


이 곳의 명칭은 1681년 영국 왕이었던 찰스 2세가 해군 영웅 윌리엄 펜(William Penn, 1644~1718)에게 왕실이 빚을 진 금액을 대신해 부여한 식민지 이름이다.


펜실베이니아라는 이름은 윌리엄 펜 장군 부친 이름으로, 라틴어 어원을 적용하면 '펜의 숲이 있는 지방’이란 뜻이다.


윌리엄 펜의 초상(출처 : 위키피디아)


윌리엄 펜은 퀘이커 교도를 데리고 종교와 사상의 자유를 보장하는 지역으로 만들고자 했다.


이런 영향으로 우선적으로 진행한 정책이 두 가지 있었다. 모든 사람의 종교적 자유를 보장하는 것과 이곳에 거주하고 있던 원주민의 정당한 대우였다.


퀘이커식 종교관의 믿음 하에 다른 지역에서 추방당하거나 박해를 받는 사람들, 그리고 종교의 속박을 강요당하지 않고 자유로운 상거래를 원하는 상인정착하였다.


중심지인 필라델피아는 빠른 속도로 중요한 도시로 성장하였다.


종교의 자유와 포괄적 포용정책 등으로 개척한 사람들의 자유 의지는 굉장높았다. 독립전쟁 당시 최초의 대륙회의가 이 곳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에서 개최된 것은 이런 성향이 반영된 것이다.


향후 노예 문제에 있어서도 가장 먼저 노예 해방에 앞장서게 된다. 


1780년 이후 노예제 폐지법을 제정, 적용하여 미국 식민지에서 가장 먼저 노예제도를 없애게 된다. 이후 이 곳에서의 흑인은 자유인으로서 살아가며 그 수가 점차 늘어나게 된다.


초기 미국 식민지 내 이민자들이 건설한 지역은 각 지역의 특성과 역할에 맞게 발전이 되었다. 단순히 하나의 통일된 방향으로 진행된 것이 아니었다.

이전 05화 뉴욕과 월스트리트 탄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