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니 May 19. 2022

잘하고 있다고 칭찬해 주세요.

오래 알고 지내던 친구와 거리두기를 시작했다. 서로 같이 했던 것들이 많은 만큼 추억도 산처럼 쌓여있는 관계였지만 만남 후에 늘 어딘가 모를 불편한 감정이 있었다. 알고 지낸 세월이 긴 만큼 쉽게 놓을 수도 없는 관계라 그런 감정을 외면하고 있었다.

그러다 인터넷에서 우연히 이런 글을 읽었다.

https://mobile.twitter.com/goodssalhapssal/status/1428720290712883212?s=20 (출처)


생각해보니 나는 그 친구에게 칭찬을 들어본 적이 거의 없다. 남에게 칭찬을 잘하는 편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순 없지만,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좋아한다 표현하고, 고맙다 표현하고, 그들이 하는 일을 늘 응원하려고 애쓴다. 이건 사실 무언가를 바라고 하는 행동이 아니다. 관계를 유지하려고 억지로 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내가 이렇게 하면 늘 그들도 똑같은 행동을 보여줬다. 어린아이들만 칭찬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어른이 된 나도 여전히 칭찬이 좋다. 누군가를 날 믿어준다고 말한다면, 믿어준 만큼 더 잘하고 싶어 진다. 오랜 세월 기억에 남는 말은 칭찬의 말이었다.


"너 잘하고 있어"

"진짜 멋진데?"

"당연히 믿지"


내가 그 친구에게 느꼈던 감정을 어렴풋하게 알게 되었다. 나만 칭찬하고, 나만 응원하고, 나만 그 친구와의 관계를 위해 노력하는 것 같은 서운한 감정. 유치하게 나 좀 칭찬해달라고 말하기에는 나는 너무 나이를 먹어버렸다. 그러고 싶지 않아 졌다. 나는 누군가에게 고장 난 칭찬 자판기가 되고 싶다. 빈말이라고 느껴도 분명 상대방이 기분 좋을 거라는 걸 안다. 살짝 얼굴에 미소를 띨게 분명하니까.

코로나19로 진행되던 거리두기는 해제되었지만, 나만의 거리두기는 이제 시작이다.

친구 하나하나가 너무 소중했던 18살의 나는 어느덧 나를 존중해주고 칭찬해주는 벗이 최고라는 걸 알아버린 어른이 되었다.


잘하고 있다고 너는 역시 그럴 줄 알았다고 칭찬해주세요.

친구의 고장 난 칭찬 자판기가 되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의 사치_커피 한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