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KPOP+CORN]여자이이돌 타겟팅

남성과 여성을 아우르는 매스(Mass) 타겟팅


[KPOP+CORN]은 "마케팅은 K-POP 아이돌처럼"이라는 모토로 연재되는 시리즈 콘텐츠입니다. 해당 콘텐츠는 K-POP아이돌의 마케팅 활동을 K-POP플랫폼의 마케터의 시각으로 재미있게 풀어낼 예정입니다.

※ 주의 : 해당 콘텐츠에서는 아이돌 그룹은 한 회사에서 기획한 하나의 브랜드이자 콘텐츠 상품임을 가정하에 작성됩니다.


 아이브, 케플러, 엔믹스, 르세라핌, 뉴진스 순(위 > 아래 순) ※출처 : 구글 검색


최근 K-POP 시장에서는 여자 아이돌들의 세상이라고 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스파(aespa), 르세라핌(Le sserafim), 아이브(IVE) 및 뉴진스(New Jeans) 등 4세다 여자 아이돌들이 주목과 인기를 끌면서 여자 아이돌들의 인기는 더욱 높아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구글 트렌드(Google Trend)와 네이버 데이터랩(Naver Data Lab)을 확인해 보아도 여자아이돌의 검색 관심도가 남자 아이돌 대비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자아이돌과 남자 아이돌 검색 관심도(※ 출처 : 구글 트렌드)
여자아이돌과 남자 아이돌 검색 관심도(※ 출처 : 네이버 데이터 랩)



K-POP 시장에서 여자 아이돌이 대세인 세상이라고 하더라도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남자 아이돌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투머로우 바이 투게더(TXT)나 제로베이스원(ZB1) 등과 같은 탑티어 인기 남자 아이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검색 관심도를 보면 생각이 바뀌실 것입니다. 상위 키워드인 "여자아이돌", "남자아이돌"과 함께 요즘 핫한 "투머로우 바이 투게더(이하 투바투)"와 "르세라핌"을 검색 키워드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여성들의 아이동 관련 검색 관심도(※ 출처 : 네이버 데이터 랩)
남성들의 아이동 관련 검색 관심도(※ 출처 : 네이버 데이터 랩)

이제 두 그룹의 키워드를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추출한 성별 검색 관심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저 그래프에서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성별에 따라 남자 아이돌 그룹의 키워드와 여자 아이돌 키워드의 검색 관심도가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남성 아이돌 관련 키워드 검색 관심도가 매우 낮지만, 여자 이이돌관 관련되 키워드 관심도에서 비슷한 관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저 그래프에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여자 아이돌은 남성과 여성을 모두 팬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입니다. 반대로 남자아이돌은 팬을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여성만 공략해야 한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남자 아이돌의 타켓팅 전략은 다음 콘텐츠에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즉, 여성아이돌은 남성과 여성 모두 팬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자 아이돌은 주로 매스(Mass) 타켓팅으로 시장에 접근을 합니다. 대중성을 확보하려는 전략을 전개합니다. 특히 대중성을 확보하려는 전략은 여자 아이돌과 남자 아이돌의 음악과 콘셉트를 보면 확연하게 나타납니다. 뉴진스의 "Hype Boy"와 스트레이 키즈의 "락 (樂) (LALALALA)"의 음악을 한번 살펴볼까요?



[스트레이 키즈 - "락 (樂) (LALALALA)]


[뉴진스 - Super Shy]


제가 음악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스트레이 키즈의 "락 (樂) (LALALALA)은 일반인들이 듣기에는 가사와 음악의 전개가 어렵거나 난해한 감이 있습니다. 반대로 뉴진스의 Super Shy은 음악의 전개와 가사내용이  K-POP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들을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콘셉트를 보더라도 일반인들에게 스트레이 키즈의 콘셉트가 강한 편이라 받아들이기에는 허들이 있다고 보입니다.  감이 잘 안 오시나요? 그렇다면 아이브(IVE)와 투머로우 바이 투게더의 음악으로 한번 더 살펴보겠습니다.



[투머로우 바이 투게더(TXT) - Sugar Rush Ride]


[아이브(IVE) -  After Like)]


아이브(IVE)와 투바투(TXT)에서도 아이브(IVE)의 After Like가 투바투(TXT)의 Sugar Rush Ride 비해 일반 대중들이 듣기에 쉽게 듣고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습니다. 투바투(TXT)의 경우에는 스트레이키즈 보다 음악이 쎄지는 않지만 다수의 일반 대중이 즐기기에는 음악의 전개나 콘셉트가 아이브(IVE)와 비교했을 때 허들은 있어 보입니다.


이렇듯 여자 아이돌들은 대중을 공략하기 위해 음악과 콘셉트가 기획된다고 해석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여자 아이돌이 매스(Mass) 타겟팅 전략을 통해 얻는 이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리텐션(팬활동 혹은 덕질)은 낮을지 모르지만, 수많은 대상에게 아이돌 그룹의 이름을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여자 아이돌이 인기가 높아질수록 여자아이돌이 광고 시장에서 갖는 파워도 인기에 비례하여 올라갑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다양한 브랜드의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때 여자 아이돌과 협업하려는 니즈가 높아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브랜드는 대세인 여자 아이돌의 주목도를 빌려 단기간에 대중에게 인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여자 아이돌은 "억"단위의 광고 계약료를 통해 수익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뉴진스와 무신사의 컬래버레이션(※ 출처 : 무신사 뉴스룸)
아이브와 펩시의 컬래버레이션(※ 출처 : 구글)
에스파 카리나와 컬래버레이션(※ 출처 : 구글)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여자 아이돌을 기획하는 기획사에서는 대중에게 알리고 이를 통해 인기를 최대한 이끌어 내기 위해 시장의 고객이 좋아할 만한 요소들을 찾고 해당 여자 아이돌에 적용할 있도록 정제를 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여자 아이돌이 매스(Mass) 타겟팅 전략에서 나오는 단점도 있습니다. 메시지가 모호해진다는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은 명확한 타겟팅입니다. 명확한 타겟팅은 타겟의 범위가 좁으면 좁을수록 브랜드에게 유리한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스(Mass) 타겟팅 전략은 폭넓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메시지 자체가 애매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여자 아이돌이 매스(Mass) 타겟팅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일까요? 바로 시장의 고객들이 좋아할 메시지와 스토리 텔링을 여자 아이돌의 콘셉트에 맞춰 각각의 앨범에 담아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대중을 타겟팅하고 있기 때문에 메시지가 명확해지지 않을 확률이 높으며,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 아이돌이 데뷔하거나 컴백 시 대중에 쉽가 다가올 수 있으면서, 누구나 좋아할 만한 요소들을 적용하되 해당 여자 아이돌 그룹만의 메시지와 컨셉으로 표현하며 차별화를 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케터가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마케터들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는 이것입니다. 바로, 담당하고 있는 브랜드가 매스(Mass) 타겟팅 전략으로 시장을 빠르게 확장시키는 단계에 있다면 고객이 좋아할 만한 스토리 텔링이나 메시지를 찾고 이를 브랜드에 적합하게 해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대중이 시장에서 원하는 바를 담당하고 있는 브랜드스럽게 다양한 콘텐츠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통해 대중에게 해당 브랜드만의 차별성을 각인시켜야 합니다.

이전 02화 [KPOP+CORN] 트리플 S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