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쌤클래스 Oct 02. 2024

참을성 있는 아이로 키우는 5가지 원칙

참는 것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참을성이란 당장 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화내거나 떼쓰지 않고 참는 것을 말합니다. 잘 참는다는 것은 살아가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참을성은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후천적으로 충분히 변할 수 있는 자질입니다.  참을성이 많은 아이의 공통점은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지녔습니다. 


참을성 있는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려합니다.


첫 째, 아이와의 사소한 약속도 지켜주세요.


"엄마, 오늘 어린이집에 일찍 데리러 올 수 없어?"

"몇 시 ? 엄마 오늘 시간 봐야 알 수 있는데?"

"점심 먹고 조금 있다가, 응?"

"그건 너무 빠르고, 최대한 빨리 갈게."

"빨리 몇 시?"

"음, 어린이집 간식 먹기 전에? 기다려 줄 거지?"

"응, 그럼 간식 먹기 전에 와. 약속했다."

"응, 약속."


아주 사소한 거지만 지킬 수 없는 약속은 잘 하지 않습니다.  시간 개념이 없는 어린 친구들은 구체적인 상황을 설명해서 기다려야함을 알려주었는데요. 만약 지키지 못한 약속이 생긴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사과해 주세요. 잘 기다려줬다면 그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칭찬도 필요합니다.


둘 째, 아이에게 스스로 할 기회를 주세요.


아이를 귀하게 키우는 경우가 많아 아이가 말하기도 전에 필요한 것을 다 해주기도 합니다. 서툴고 느린 모습을 기다려주지 못하는데요. 서툰 아이가 눈에 밟히지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세요.


셋 째, 부모와 함께하는 즐거운 경험과 놀이를 통해 기다림을 알려주세요.


놀이공원을 가서 원하는 기구를 타기 위해서는 긴 줄을 참고 기다려야 합니다. 기다림 뒤엔 좋아하는 놀이기구를 탈 수 있다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가도 그렇습니다. 차를 타고 오랜 시간 이동을 해야 멋진 곳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즐거움이 있는 기다림은 싫지 않습니다. 


넷 째, 부모의 참을성을 보고 배우게 해 주세요.


요즘은 참지 못해 일어나는 사건, 사고가 정말 많습니다. 감정 조절을 못하는 어른들이 참 많은데요. 운전 중에는 더 그렇습니다. 심한 욕도 하게 됩니다. 보복운전을 하는 경우는 잘 없지만, 간혹 뉴스에서는 그런 일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그런 어른의 모습을 보고 자란다고 생각해 보세요. 자신도 모르게 화를 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줘야 아이가 책을 읽듯이 참는 모습도 보여주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보고 배울 것입니다. 


다섯 째, 원하는 것을 쉽게 얻도록 하지 마세요.


아이가 원할 때 그 욕구를 바로 채워주면 아이는 기다림을 배울 수 없습니다. 갖고 싶은 게 있다면 합당한 노력을 해야 하고 보상을 통해 얻도록 해 주세요. 예를 들어 칭찬스티커 30개를 모으면 그에 맞는 보상을 선물합니다. 쉽게 얻으면 그만큼 쉽게 흥미도 잃습니다. 가족만의 규칙을 정해 그 규칙을 지켰을 때 보상해주세요. 


참는 법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마음속으로 10번을 세며 심호흡을 해보세요. 어릴 때부터의 이런 훈련이 참을성 있는 어른으로 자라게 해 줄 것 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는 대화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