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는 것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참을성이란 당장 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화내거나 떼쓰지 않고 참는 것을 말합니다. 잘 참는다는 것은 살아가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참을성은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후천적으로 충분히 변할 수 있는 자질입니다. 참을성이 많은 아이의 공통점은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지녔습니다.
참을성 있는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려합니다.
첫 째, 아이와의 사소한 약속도 지켜주세요.
"엄마, 오늘 어린이집에 일찍 데리러 올 수 없어?"
"몇 시 ? 엄마 오늘 시간 봐야 알 수 있는데?"
"점심 먹고 조금 있다가, 응?"
"그건 너무 빠르고, 최대한 빨리 갈게."
"빨리 몇 시?"
"음, 어린이집 간식 먹기 전에? 기다려 줄 거지?"
"응, 그럼 간식 먹기 전에 와. 약속했다."
"응, 약속."
아주 사소한 거지만 지킬 수 없는 약속은 잘 하지 않습니다. 시간 개념이 없는 어린 친구들은 구체적인 상황을 설명해서 기다려야함을 알려주었는데요. 만약 지키지 못한 약속이 생긴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사과해 주세요. 잘 기다려줬다면 그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칭찬도 필요합니다.
둘 째, 아이에게 스스로 할 기회를 주세요.
아이를 귀하게 키우는 경우가 많아 아이가 말하기도 전에 필요한 것을 다 해주기도 합니다. 서툴고 느린 모습을 기다려주지 못하는데요. 서툰 아이가 눈에 밟히지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세요.
셋 째, 부모와 함께하는 즐거운 경험과 놀이를 통해 기다림을 알려주세요.
놀이공원을 가서 원하는 기구를 타기 위해서는 긴 줄을 참고 기다려야 합니다. 기다림 뒤엔 좋아하는 놀이기구를 탈 수 있다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가도 그렇습니다. 차를 타고 오랜 시간 이동을 해야 멋진 곳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즐거움이 있는 기다림은 싫지 않습니다.
넷 째, 부모의 참을성을 보고 배우게 해 주세요.
요즘은 참지 못해 일어나는 사건, 사고가 정말 많습니다. 감정 조절을 못하는 어른들이 참 많은데요. 운전 중에는 더 그렇습니다. 심한 욕도 하게 됩니다. 보복운전을 하는 경우는 잘 없지만, 간혹 뉴스에서는 그런 일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그런 어른의 모습을 보고 자란다고 생각해 보세요. 자신도 모르게 화를 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줘야 아이가 책을 읽듯이 참는 모습도 보여주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보고 배울 것입니다.
다섯 째, 원하는 것을 쉽게 얻도록 하지 마세요.
아이가 원할 때 그 욕구를 바로 채워주면 아이는 기다림을 배울 수 없습니다. 갖고 싶은 게 있다면 합당한 노력을 해야 하고 보상을 통해 얻도록 해 주세요. 예를 들어 칭찬스티커 30개를 모으면 그에 맞는 보상을 선물합니다. 쉽게 얻으면 그만큼 쉽게 흥미도 잃습니다. 가족만의 규칙을 정해 그 규칙을 지켰을 때 보상해주세요.
참는 법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마음속으로 10번을 세며 심호흡을 해보세요. 어릴 때부터의 이런 훈련이 참을성 있는 어른으로 자라게 해 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