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 Feb 23. 2024

15. '불안'이라는  파도에 몸을 맡기다


"불혹"


 마흔 살을 달리 이르는 말이기도 하며

마흔 살부터 세상일에 미혹되지 않았다고

한 데서 나온 말이다


불혹을 넘은 이들에게 묻고 싶다

불혹을 넘겨보니

마음이 흐려지지 않으며 그 무엇에도 홀리지 않던가?

불혹을 넘어가고 있는 나로서는

여전히 마음이 흐려지고

세상일에 홀리던데

나만 그리고 나의 나이만 불혹인 걸까?


때때로 이러한 불안들을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서

위안을 받으며 견디어내었다 



내 나이 마흔에도 그랬다.

한 일도 없는데

마흔 해가 훌쩍 지나 버렸고,

되돌아보면 하얀 백지밖에 안 보이는데

그런 와중에도 갈 길을 재촉해야 할 것 같은 초초함,

그리고 마흔이란 나이가

왠지 내게 맞지 않는 옷 같다는 생각들...

삶에 있어 뒤를 볼 수 있는

작은 쉼표가 필요하다는 것을 그제야

비로소 느꼈던 것 같다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우종영>



잠자고 있다가

문득문득 올라오는 불안들을

어떻게 하면 잠재울 수 있을까?

아이들을 올곧게 키우기 위해서는

더 더욱이 불안들을 잠식시켜야만 했다


나무처럼 살아가면 불안이 잠식될까?

라고 의문문으로 물었다

의무문으로 묻는 순간 이룰 수 없음을 안다.

빠르게 '다짐'으로 바꾸었다

'나무처럼 살아가보자'

이 의식이 머릿속에 자리 잡으면서부터

자연을, 나무를 사랑하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겨울이 되면 가진걸 모두 버리고

앙상한 알몸으로 견디는 그 초연함에서,


아무리 힘이 들어도 매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그 한결같음에서,


평생 같은 자리에서 살아야 하는

애꿎은 숙명을 받아들이는 그 의연함에서,


그리고 이 땅에 모든 생명체와 더불어 살아가려는

그 마음 씀씀이에게서

내가 정말 알아야 할 삶의 가치들을 배운 것이다.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우종영>



바람에 흔들리는 날도

단단한 뿌리가 깊게 내린 듯 한 날도

비가 촉촉이 내려 추적 주적 한 날도

눈이 포근하게 쌓여 하얀 세상의 날도 있듯이

매일매일에 감사하며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길목이었다


행복감과 평온함이

슬며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길목이었다

그런 길목에서 그가 손을 내밀었다


덥석 잡을 순 없었다

 잡고 싶은 마음 한 구석에 또 다시 불안함이 려왔다


불안이라는 모험의 파도를 타고

잔잔한 호수로 안착해 보고 싶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14. 면접 보고 있었던 그 여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