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펫로스 증후군 극복하기, 첫번째

반려동물 사별 이후의 펫로스 증후군,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마음을 치유하는 임상심리전문가 아론아빠입니다.


펫로스 증후군(Pet loss syndrome)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은 감당하기 힘든 우울감, 외로움, 불안감과 같은 정서적 문제뿐만 아니라 집안일을 하지 않고 미루게 되거나 직장생활에서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등 일상생활 유지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이별하는 경우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앞으로 이어질 칼럼들은 펫로스 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이별에 대한 준비' 입니다.



1. 이별에 대한 준비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죽음이 아닌 경우, 우리는 대개 사랑하는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점점 예감하게 됩니다. 가족과 다름없는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노령으로 인해 걷는 것이 불편해지거나, 눈이 잘 보이지 않게 되거나, 숨 쉬는 것을 힘들어하는 행동들을 보이기 시작하면, 지금까지는 생각해본 적이 없던 반려동물의 '죽음'에 대한 생각들이 마음속에 떠오릅니다. 하지만 반려동물이 수개월 혹은 수일 내에서 내 곁을 떠날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반려동물을 조금이라도 '회복' 시킬 수 있는 행동들에 몰두하게 됩니다. 동물병원을 옮겨서 진료를 받아보기도 하고, 매일 마사지를 해주거나 몸에 좋다는 영양제를 구입해서 먹이기도 하지요. 반려동물이 기운을 차린 것 같은 모습을 보일 때, 안도의 한숨을 내쉬기도 하지만, 이러한 노력들이 계속 될 수록 오히려 이별에 대한 현실은 더욱 냉혹하게 다가오게 됩니다.



우리는 점차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현실로 받아들이게 되고, '평온하면서도 슬픔으로 채워진'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우리는 생명체로써의 '죽음'이 피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개나 고양이 가족과의 이별은 우리가 수 많은 노력을 하더라도 반려동물이 10살 중반이 되었을 때 일어나게 될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지요. 반려동물을 치료하고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주기 위한 노력도 반드시 중요하지만, 그럴 수 없다면 피할 수 없는 현실을 인정하고 그들과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도 중요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별에 대한 준비는 애도과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상실에 대한 수용'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며, 나중에 느끼게 될 수 있는 후회감, 죄책감 등의 감정을 덜어주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반려동물과 얼마남지 않은 시간을 함께 보내기 위해 자주 가던 산책로를 같이 가볼 수도 있으며, 반려동물이 좋아하던 친구나 가족을 불러서 만나게 해 줄수도 있고, 때로는 그들이 가장 바라던 '하루종일 곁에서 함께 있어주며 그들을 쓰다듬어 주는 일'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별에 대한 준비는 이렇듯 물리적으로 행해지기도 하지만, 내적인 부분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제발 부탁할게. 내 곁을 떠나지 마렴. 너 없이는 살수 없을 것 같아'라는 말 대신에 '넌 세상에서 가장 착한 개였고, 내 가족이었어. 넌 곧 나를 떠나겠지만, 영원히 너와의 기억을 추억하면서 살게. 나와 함께 해줘서 고마웠고, 사랑해'라는 마음 속의 말들은 보호자들이 이별에 대한 '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반려동물과의 이별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면 죽음에 대한 현실을 수용하고 의미를 되새기며 반려동물과 시간을 물리적인, 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때때로, 이러한 준비는 보호자 스스로의 힘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죽음이나 사고, 질병, 타인의 학대 등으로 인한 사별은 죄책감이나 우울감이 더욱 크고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과의 사별 전, 심리적 고통으로 인해 이러한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어렵다면 전문가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상심리전문가 조 지 훈 

서울 펫로스 심리상담센터 안녕 원장

카카오 페이지 '어서오세요, 펫로스 상담실 입니다' 저자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심리전문가 수련

미국 BECK INSTITUTE 'CBT for Depression & Suicide' 해외 연수

Pet Bereavement Counselor Diploma 수료 


#펫로스 #펫로스증후군 #펫로스극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