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갑순이 Mar 21. 2024

백수 1달차

불안 그리고 도전

백수 한달. 그동안 불안과 싸웠다. 


불안함에 늘어진 아침잠도 자지 못했다. 회사 다닐때만큼이나 적은 5~6시간의 수면이 끝이었다. 


그리고 불안감을 떨치기 위해 몸을 움직였다. 2년여간 쌓인 옷장 위 먼지, 찬장 위 먼지, 냄장고 위 먼지를 탈탈 털어냈다. 곳곳의 묵은 먼지가 내 불안감인 것 마냥 닦고 또 닦아냈다. 


그리고 귀찮음과 피로함에 대충 던져놓기 바빴던 물건들을 닦고 정리했다. 미어터질 것 같던 싱크대 하부장이 널널해졌고 약서랍이 텅텅 비었다. 


옷도 색깔, 재질 별로 다시금 걸어봤다. 내 삶의 원동력이던 가방장도 먼지를 털고 진열했다. 


집이 정돈되면 내 마음도 정돈될 줄 알았다. 그러나 한번 가슴에 싹튼 불안감은 쉬이 사라지지 않았다. 다달이 통장에 찍히는 돈이 없다는 건 생각보다 큰 불안이었다. 


앞으로 내가 도태되지 않고 어떻게 생산적인 사람으로 살아갈지에 대한 고민도 진지하게 해봐야 했다. 


그래서 새로운 길을 선택했다. 


웹소설 학원에서의 배움. 지금까지 써온 글과는 굉장히 다를 거라는 걸 알고 있다. 


하지만, 글을 쓰는 행위라는 것에서는 맞닿아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한달, 최선을 다해 학원을 다녔다. 역시 엄청 헤매야 했다. 내가 써온 문체와는 정반대인 과거형, 구어체가 주를 이루는 영역이었다. 첨삭 후 돌아오는 글을 보며 자괴감도 느끼고 재능이 없다는 사실에 좌절감도 느꼈다. 


그런데 그 과정이 고통이 아니었다. 분명 피곤하고 귀찮았지만, 회사다닐 때 느끼던 고통이 아니었다. 


꽤나 성실한 나를 옆에서 지켜보던 남편은 내게 말했다.


“좀 쉬어, 뭘 그렇게 열심히 살아.”
“열심히 할 거야. 내가 쉬어가는 이 시간이 흘러가는 시간이 아니게.”
“안 피곤해?”
“피곤한데, 이 시간이 고통이 아니라 나를 위한 시간이라 행복에 가까워.”


맞다. 불안이라는 시간이 끝나니 내겐 안정과 행복이라는 시간이 찾아왔다. 


안정과 행복을 찾은 오늘에 감사하며, 

나는 이 시간을 즐기며 성장해 나가보려 한다. 

작가의 이전글 내부고발을 망설인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