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도쿄가 죽었다

넷플릭스 [종이의 집, 시즌5-5화] 중에서


도쿄가 죽었다.


도쿄는 은행을 털고 싶어 했다.

사고 싶은 게 있어서 돈이 필요한 게 아니었다.

그녀는 자유가 필요했다.

도쿄가 사랑한 레네가 말했다.

자유의 대가는 아주 비싸다고.


그래도 자유를 원한다고

그녀의 매력적인 눈과 입술이 응답했다.

[빼앗지 않으면 우리 인생을 빼앗길 거야…]


자유를 얻으면 도쿄는 레네와 함께

세계 여행을 하고 싶다고 했다.

다음 여행지로 그녀가 선택한 곳이

바로 도쿄였고 그녀의 이름이 되었다.


들어보긴 했지만 가보지 못한

이 세계의 수많은 도시명들.

우리는 그곳으로의 여행을 꿈꾼다.

왜일까? 왜 그토록 많은 이들이

세계 여행을 꿈꾸는가?

지금과는 다른 삶에 대한 열망 때문이겠지.

세계의 그 많은 도시들을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삶이 열릴 거란 희망 때문이겠지.


도대체 지금의 삶이 어떠하길래

새로운 삶을 그토록 희망하는가.


시답잖은 일을 끊임없이 찾아 헤매고

몸이 상하는 줄도 모르고

현재와 알 수 없는 미래를 위해

일터에서 청춘을 바친다.

출근해서 퇴근하기까지

느려 터진 시계를 바라보며

끝도 없는 한숨을 내쉬고,

휴일에만 빠른 시계를 바라보며

다가오는 내일을 향해 몸서리를 친다.


매력적인 도쿄가 말했다.

[흘러가는 시간을 모두 다 삼키고 싶어]

흘러가는 시간을 모두 다 삼키고 싶어.

그녀가 매력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녀는 삶을, 삶의 순간순간을

열정으로 삼켰다.


두 번째 첫 키스.

어떻게 두 번째인데 첫 키스가 될 수 있냐며

반문하는 이가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도쿄를 보며 이 말을 이해했다.

세 번째도 네 번째도 다섯 번째도

첫 키스가 될 수 있음을.

그러한 열정으로 삶을 삼키고 싶다고.


세계 여행을 다닐 수 있는 자유를

은행을 털어 얻겠다는 그 열정엔

절대적으로 공감할 순 없지만,

단 하루를 살더라도 현재에 주저앉지 않는

도쿄의 강인하고 두려움 없는 삶은

가슴 뛰는 삶이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금 떠올리게 했다.


입에 풀칠하느라

기억 속엔 있지만 살아생전

한 번도 가지 못할 거라 생각했던

도시명들을 떠올려본다.

이제부터 나의 이름은 베니스다.

잔잔하던 심장에 파동이 친다.

하루를 살더라도 가슴 뛰는 삶을 살고 싶다.

오늘 죽더라도 가슴 뛰는 삶을 살다 죽고 싶다.

도쿄가 그랬던 것처럼.





매거진의 이전글 고통에 대한 단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