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hite whale Apr 08. 2020

나를 가치 있게 하는 일을 찾는 방법

내가 하는 모든 일이 중요하지는 않다

누구나 자신의 가슴을 뛰게 만드는 단어 하나쯤은 갖고 있다. 내겐 '인생'이다. '단 한 번만 살 수 있는 유한한 시간'으로 이 말을 정의하면, 그저 그렇게 사는 것이 아니라 누구보다 의미 있게 살고 싶은 마음이 동한다. 내 나름의 의미 있는 일을 했다면 가치가 있었다고 여긴다. 그래서 의미는 내게 일을 시작하는 동기이자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일을 시작하고 마칠 때 주관적인 질문 몇 가지를 스스로에게 던져본다. 그것이 나만 할 수 있는 일이었는지, 가슴 뛰며 몰입하게 만든 일이었는지, 나 덕분에 이전에 없던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수 있었는지다.


자연스럽게 지난 직장에서 보낸 시간이 떠오른다. 여러 우연을 거쳐 합류한 일터에서 이 3가지를 모두 경험했다. 내가 입사하지 않았다면 재개하지 않을 사업을 맡았다. 평소 가졌던 관심사와 약간의 경험을 불쏘시개 삼아 시작한 일이 나중에는 하나의 본부로 바뀔 만큼 작지 않은 불이 되었다. 이 과정 속에 나는 물론 주변의 많은 사람이 놀라며 그 사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주목하게 됐다. 이 일이 아니었다면 만날 수 없었던 여러 사람을 만날 수 있었고 덕분에 여러 분들과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고받을 수 있었다. 이 와중에 받은 월급은 덤으로 느꼈다.


그런데 이 기억을 한 발 더 들어가 보면 좀 다르게 보인다. 짧지 않은 기간이었다. 때때로 힘들거나 무기력했다. 크게 의미 부여하지 않고 관성적으로 일했던 때도 더러 있었다. 이 시기를 시간의 토막으로 쪼개 가치의 정도에 따라 나열하고 평균을 내보면 가치 있었다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최근으로 올수록 그 가치가 희박해진 것도 눈에 들어온다. 솔직히 모든 일이 내게 인상적이진 않았다. 인생을 더 살아보면 이게 당연한 이치란 것을 깨달을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그 당시 나를 더 나아가도록 동기부여 해준 결정적인 순간에서 어떤 원칙을 찾고 싶어졌다.


나는 모험적인 일을 선택할 때 신이 났다. 이미 모든 이론과 구조가 잡힌 일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다고 여겼다. 전 직장에서 실험적으로 맡은 일이 성과가 나기 시작하자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스스로 일을 찾아 했다. 그 성취만큼 내가 자라는 느낌은 일을 해낼 수 있게 하는 원천이었다. 일이 진행되는 만큼 내가 관할할 수 있는 영역도 넓어진다고 생각했다. 연봉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있겠다 짐작했는데 신기하게 들어맞았다. 세상에서 내가 그 일을 최고로 잘하진 못하더라도 그 일을 맡은 때와 장소에서는 최고 같은 최선이 되도록 일했다.


그런데 노력한 만큼 결과가 뒤따라오지 않을 때가 있었다. 그 원인이 나에게 있는지 환경에 있는지 혹은 복합적인지 정밀하게 따지기 어려운 순간이 종종 찾아왔다. 속으로 매우 창피했고 더 이상 나서지 않고 싶지 않았다. 어딘가로 떠나고 싶은 그때, 내가 일을 시작할 때 잡았던 기준이 발목을 붙들었다. 내가 이 곳에서 주고받은 영향력에 책임감이 들었다. 이 자리를 맡겨준 사장님에게, 신뢰하고 지지해준 상사에게, 나를 믿고 함께 애써준 동료에게, 함께 일하지 않아도 지나가며 애정과 격려를 보내준 여러 분에게 좀 더 영향받고 영향을 주고 싶었다.


이것이 나를 가치 있게 일하게 만들었다. 나의 약점을 가리고 본성을 거스르게 만드는 어떤 힘이 됐다. 결국 내가 생각하는 의미에 가까운 일들을 더 오래 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이 시간을 매듭짓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요즘에서야 돌아보니 정말 황금 같은 순간이었다. 당시에는 대부분 돌 같이 느껴졌다. 내 나름대로 가치를 지키고자 몸부림칠 때는 알지 못했으나, 지나고 나니 그렇게 할 수 있는 순간이 항상 오지 않는 것을 알게 됐다. 알면 알수록 내게 주어진 기회와 인연이 예사롭지 않게 느껴진다. 난 지금 이 순간을 단 한 번만 살고 말 테니 말이다.


제게 주어졌던 모든 것에
새삼 감사합니다.
덕분에 좀 더 가치 있게
살 수 있었습니다.
이전 17화 가보지 않은 길을 걸어가는 요령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