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클레어 Feb 23. 2024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12일 차

20일 계획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12일


나혼자 끝내는 독학 프랑스어 첫걸음, 염찬희 지음 - 30분

Lesson 12

2군 동사 finir: 마치다, 끝내다 라는 동사를 배웠고, 시간에 대해서 배웠다. 또한 blanchir (하얗게 되다) 형용사 blanc는 '하얀'이란 뜻이다. 잘 알려진 몽블랑이란 단어는 Mont Blanc이며 하얀 산이란 의미다. 알프스 산의 가장 높은 봉우리의 이름이다. 몬트리올에서 서쪽으로 한 시간 떨이진 스키 리조트 이름도 Mont Blanc이다. 단풍 구경으로도 유명한 산이다. 또한 퀘벡은 겨울에 눈이 많이 오고, 산이 많기 때문에 스키 천국이다. 뿐만 아니라 스케이트 타는 곳은 도처에 널려 있다. 낮에도 밤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스케이트를 타며 겨울을 즐긴다.


바른 글씨 쓰기 연습, 윤혜진 지음 - 30분

Lesson 12

둥글려 쓰기

둥글려 쓰기는 획의 모서리를 부드럽게 쓰는 것이 특징이다. 


발성 및 의사전달, 강수진 외 3명 - 40분

5장 모음에 대하여

발음은 과학이다. 입술 모양과 혀의 위치가 발음의 정확성을 반영한다. 즉 발음이 명확하지 않은 것은 오랫동안 굳어진 혀와 입의 모양 때문이다. 모음은 입모양과 혀의 위치, 그것에 의해 생기는 입안 공간의 모양에 의해 소리가 만들어진다. 'ㅏ', 'ㅔ', 'ㅐ', 'ㅡ', 'ㅗ', 'ㅜ' 발음을 연습하고, 윤동주의 시 <별 헤는 밤>을 읽고, 녹음하면서 나의 발음에 대해서 관찰했다. 일단 비음이 섞여 있어서 맑은 소리를 저해한다. 비음은 어릴 적부터 있었던 문제로, 특히 최근에는 콧물이 계속 만들어져 고생하고 있다. 다음 주에 의사를 만나 이 부분을 고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확실히 연습을 하고 읽으니 전보다 훨씬 발음이 좋아졌다. 


매일 드로잉, 김정희 지음 - 30분

Part 4 -드로잉 실전 연습

에코백을 그렸다. 드로잉에서 명암이 정말 중요한데, 아직 명암으로 구겨진 백을 표현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다.




사색: 윤동주 시인의 <별 헤매는 밤>을 읽으면서 윤동주 시인이 살았을 당시의 모습이 떠올랐다. 자신의 꿈인 시인이 되기 위해 일본 유학까지 갔지만, 이기적이지 못해 자신의 꿈과 일제 치하 식민지 상황 속의 조선인들을 생각하며 괴로워했던 윤동주. 국가와 개인을 분리하기가 어려웠던 그 시절 속에 의기가 충만한 한 청년의 고뇌를 보았다. 자신의 이름을 묻은 언덕에 자랑처럼 풀이 무성할 것이라고 했던 그 바람이 어느덧 숲이 되어 셀 수 없는 대한민국의 청년들에 메아리쳐 이루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11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