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클레어 Feb 29. 2024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18일 차

20일 계획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18일


나 혼자 끝내는 독학 프랑스어 첫걸음, 염찬희 지음 - 50분

Lesson 18

전치사  depuis:~이래로, pour:~ 동안에, pendant:~동안, en+시간단위:~만에

Je cuisine en 10 minutes. 나는 10분 만에 요리를 한다. 

모든 언어는 나름대로의 법칙과 규칙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인지 및 지각 능력은 동일하기에 서로 다른 언어이지만 번역과 통역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사피엔스 종족이니까. 


바른 글씨 쓰기 연습, 윤혜진 지음 - 40분

Lesson 18

또박또박차트 글씨 쓰기

초성과 받침의 비율이 같아 안정감이 있는 글씨체이다. 자음의 각을 둥글게 쓰면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다. 계속해서 이 글씨체로 연습을 하였다. 


발성 및 의사전달, 강수진 외 3명 - 30분

13장 유머와 비유의 활용 & 14장 경청과 공감의 표현

상대방을 웃게 만드는 유머는 우리의 의사전달에서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하지만 '상대방을 깎아내리거나 자신을 깎아내리는 유머', '윗사람을 소재로 하는 유머', '성을 소재로 하는 유머', '부정적인 의도를 드러내기 위한 유머', '자신을 과시하는 유머'는 피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것은 우리의 인간관계를 순조롭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아름답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우리는 우리에게 관심을 보여주는 사람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다. We are interested in others when they are interested in us." - 푸블릴리우스 시루스(Publilius Syrus)



매일 드로잉, 김정희 지음 - 30분

Part 4 -드로잉 실전 연습

비스킷. 실력이 개선되는 것 같지 않지만 그렸다. 

 




사색: 경청은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형성의 핵심 조건이지만, 경청을 잘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것은 대화에 온전히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경청의 훈련을 받았어도 경청이 쉽지 않은 것은 대화를 하기 전에 대화에 몰입할 준비를 해야 하고, 대화 속에 담긴 상대방의 감정을 읽어주고 공감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Doing에만 몰두한 나머지 나 자신이 나에게 하는 이야기에 경청을 하고 있었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종종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숨이 턱턱 막힐 때도 있지만 그 고비를 지금까지 잘 넘기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17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