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제때에 하지 않으면

우리 선비, 10대와 생태적 삶을 노래하다

by 은은



行不及時後時悔(행불급시후시회) 행동을 제때에 하지 않으면 뒤처졌을 때 후회하고

事不始審僨時悔(사불시심분시회) 일을 처음에 살피지 않으면 그르쳤을 때 후회하고

農不務勤穡時悔(농불무근색시회) 농사에 힘쓰지 않으면 수확할 때 후회한다

-이익(李瀷, 1681~1763), <육회명(六悔銘) 중에서>



명(銘)이란 자신에 대한 경계·타인의 공적 축송(祝頌)·사물의 내력·돌아가신 분의 일생 등을 금석·기물·비석 따위에 기록하는 한문 문체를 말합니다. 위글은 조선 중기 실학을 집대성한 성호 이익이 여섯 가지 후회할 점에 대해 생각[육회명(六悔銘)] 중 그 일부분입니다. 이념 위주의 주자학에서 벗어나 실학은 우리 일상에 도움이 되는 학문과 그 실천을 강조합니다. 이익 그 자신이 성찰한 내용처럼 우리 인류와 지구 생명공동체에게 지금 가장 시급한 일은 무엇일까요?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 : 녹색성장 및 글로벌목표 2030을 위한 연대)는 국가 정상, 국제기구 수장, 기업 대표, 학계 및 시민단체 인사 등이 참여하는 국제적인 정상회의입니다. 이에 발맞춰 2021 P4G 정상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하게 되었고 주제는 ‘포용적인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이며 그 내용으로는 식량·농업, 물, 에너지, 도시, 순환경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식량·농업, 물, 에너지, 도시, 순환 경제 등’에 대해 세계 주요 각국의 주요 인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의제로 다루는 것은 환영받을 만한 일입니다.


기후 위기로 인한 인류를 포함한 생태종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는 현 상황에서 식량과 농업, 순환 경제는 얼마나 자주적, 자립적, 자급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지 많은 의문이 드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최근 뉴스를 보니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은 폐플라스틱을 비롯한 각종 쓰레기를 더 이상 매립할 지역이 없다고 합니다. 저를 포함하여 우리는 환경에 대해 얼마만큼의 위기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도 아침 일찍 학교에 출근하면서 집집마다 놓인 쓰레기봉투들을 보면서 ‘이 쓰레기들은 다 어디로 갈까’하는 씁쓸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일회용품의 사용, 농민을 배제한 농정 정책, 환경 정책도 문제이지만 우리 시민들 스스로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물, 자원 문제, 먹거리 문제, 쓰레기 배출의 양과 질의 문제, 에너지 사용과 재사용 문제 등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반성하며 자연 친화적이고도 대안적인 삶의 방식을 더 늦기 전에 시작하고 추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10대 생각


· 자연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자연을 자세하게 살펴본다. 전기를 아끼고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며 지구에 안 좋은 것은 거의 안 쓰도록 노력한다.


· 자연 친화적인 삶의 방식에는 자연을 오염시키지 않고 자연과 어울려 사는 것이다.


· 평소 일을 잘 신경 쓰지 않아 후회했던 적이 많았는데 후회하지 않도록 제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어 감사하다. 지구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쓸 수 있는 건 만들어 쓰고 줄일 수 있는 건 줄이며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 나에게 행동을 미루지 않고 일을 처음에 살피며 열정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이 되라는 깨우침을 준 글을 읽게 되어 감사하다.


· 자연 친화적이고도 대안적인 삶의 방식을 더 늦기 전에 살아봐야겠다고 느꼈다. 이런 삶을 살고 실천해 나간다면 미래의 나는 조금 더 후손들과 자연환경에 대해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다른 사람들도 이러한 인식을 공유하여 지구 사랑을 위한 실천들이 하나둘씩 모이게 된다면 ‘우리가 사는 삶과 환경은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 나를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후의 일이 아닌 지금 당장의 일을 생각하는 것 같다. 일회용품 쓰레기만 봐도 버릴 곳도 부족하고 하루에도 인간이 내다 버린 쓰레기 때문에 동물들과 자연이 고통받는 일이 많이 일어나는데 우리는 아무 대책 없이 너무 막 쓰고 버리는 것 같다. 지구 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밖에서 파는 음식은 배달하지 않고 용기에 담아오기, 가까운 곳은 걸어 다니기, 마스크 줄 잘라 버리기 등이 있을 것 같다. 또한 환경을 살리는 캠페인에 참여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다.


· 자연 친화적이고 대안적인 삶의 방식을 더 늦기 전에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어서 감사하다. 지구 사랑 실천 방안으로 버스, 자동차 등을 이용하지 말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거나 걸어 다니고 친환경 마크가 붙어있는 물건을 구매하며 양치를 할 때 물컵을 사용하기 등을 생각해 보았다.


· 자연 친화적인 삶의 방식으로는 대중교통 이용하기, 걸어 다니기, 식물 키우기, 분리수거 잘하기, 유기농 제품 사용하기, 재활용한 제품 사용하기, 옷 물려주기, 천연제품 사용하기, 태양열 전기 이용하기, 쓰레기 줍기 등이 있다.


· 우리 세대부터라도 더 노력하면 지구 환경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어 감사하다.


♣ 나를 돌아보는 물음

1. 여러분이 생각하는 자연 친화적인 삶이란 무엇인가요?

2. 지구 생태 시민으로서 지구를 사랑하고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keyword
이전 08화시골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