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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새벽부터 횡설수설 Nov 01. 2020

분야와 형태에 따른 업무 방법

효과적으로 일을 해나가는 방법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아르바이트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각 분야마다 업무 형태와 방법은 모두 제각각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아르바이트 현장에 들어서기에 앞서 각 분야마다 어떠한 형태의 업무가 있는지 파악하고 몇몇의 기초적인 업무 방식을 숙지해놓는다면 분명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장에서는 업무 분야와 형태에 따라 여러분이 어떠한 방식으로 업무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접해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다른 분야의 일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게 해 줄 수도 있을 테니 주의 깊게 읽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① 서비스업 (카페, 편의점, 백화점, 영화관, 호텔)


서비스업은 아르바이터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선택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20살이 되어 사회에 나오면 누구나 다 일에 대한 경험이 전무하기 때문에 무슨 일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느끼는데 이때 많은 분들이 첫 아르바이트로 타 분야에 비해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고 일자리가 다양한 서비스업 직종을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업은 맡은 역할에 따라 매장 관리를 기본으로 하여 고객 응대와 판매 업무를 하게 됩니다. 이 서비스업에 요구되는 능력은 바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사람과 직접 대면하는 업무의 형태를 띠고 있다 보니 모든 서비스업 업무의 전체 과정에는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초보 아르바이터들이 그렇듯이 처음부터 좋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여줄 수는 없습니다. 서비스업 직종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실전에서의 농축된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겠습니다. 


저의 이야기를 빌어 설명하자면, 저 또한 첫 아르바이트를 서비스업으로 시작했었습니다.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아무것도 모르다 보니 회사 내에서 가장 말단의 잡일들을 맡아서 했죠. 저의 주 업무는 먼지가 켜켜이 쌓인 회사 창고 한 구석에서 상품 포장과 택배 배송을 하는 업무였습니다. 그렇게 서비스업의 가장 바닥부터 시작해서 담당자의 위치에 이르기까지 여러 회사를 오고 가며 횟수로 약 5년 간의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현재는 그러한 몇 년 간의 경험이 저에게 엄청난 자산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아르바이터들에게 최대한 많이 서비스업 직종을 경험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분야의 일이든 간에 결국은 사람들과 직접적인 교류를 하며 일을 해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대면해야 하는 서비스업은 여러분들이 그러한 직접적 교류 능력을 기르는 데에 가장 안성맞춤인 분야가 되어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라도 우리는 우선적으로 그 어떤 기술보다도 좋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연마하기 이전에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능력이 있습니다. 그것은 서비스의 기본예절과 마인드를 갖추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서비스업의 기본 자질들을 배울 수 있는 곳으로 백화점을 추천드립니다. 백화점은 정규직, 아르바이트 상관없이 모든 근로자가 서비스에 관한 기본 소양 교육을 필수적으로 받도록 되어있습니다.(백화점에서는 서비스에 관한 기본 소양 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근무할 수 없다.) 백화점에서 제공하는 기본 소양 교육은 백화점에 고용된 전문 강사진으로부터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면 의사소통 기술에 대하여 탄탄한 기본 소양을 잘 갖출 수 있게 됩니다.



② MICE (행사, 축제, 전시, 컨퍼런스, 박물관)


MICE도 서비스업의 연장 선상에 있다고 말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MICE는 공기업 또는 민간 기업이 전시, 축제, 컨퍼런스 등으로 소규모에서부터 대규모에 이르는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분야를 말합니다. 그리고 행사를 운영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서 행사 계획에 맞게 행사 진행 요원이나 스태프의 형태로 모집을 하게 됩니다. 행사 진행 요원 또는 스태프의 주요 업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서비스업과 동일한 고객 응대가 있습니다. 배정된 공간의 종류에 따라 역할을 부여받고 응대 업무를 진행합니다. 두 번째는 행사 준비와 마무리 단계에서의 세팅과 철수 작업입니다. 행사 대행사 측에서 채용 공고를 게재할 때에는 세팅&철수 업무와 현장 진행 업무를 각각 개별적으로 뽑거나 온라인 지원 페이지의 질문란을 통해 세팅과 철수 업무가 동시에 가능한지에 대해서 묻기도 합니다. 보통 세팅과 철수 업무는 시간당 급여가 높게 측정됩니다. 아무래도 다른 업무보다는 힘을 많이 써야 하는 일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수퍼바이저입니다. 수퍼바이저란 행사에 참여하는 스태프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태프들의 업무 스케줄을 관리하고, 업무 역할을 배정하며 현장을 운영하고 관리 감독합니다. 기본적으로 급여는 일반 스태프들보다 높게 받습니다. 저 또한 몇 번의 크고 작은 행사와 축제에서 수퍼바이저 역할을 맡았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수퍼바이저를 할 수 있었던 건 아닙니다. 다양한 행사에서 수십 번 동안 일반 스태프로 경력을 쌓으면서 점차적으로 역할이 더해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MICE 분야에서의 단계별 포지셔닝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스태프파트 팀장수퍼바이저 (총괄 팀장)



행사 현장에서의 스태프 업무는 서비스업과 동일하게 양질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서비스업과 MICE 산업은 같은 맥락에 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서비스업은 한정된 공간에서의 일정한 규칙을 따르면 큰 문제가 없는 반면에 MICE 직종에서의 업무의 형태는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부분이 계속해서 생기기 때문에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여러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한 것입니다. 더군다나 수퍼바이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함께 일하는 행사 담당자들과 행사 스태프들 그리고 방문객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③ 물품 정리 · 포장 및 잡무


아르바이트를 몇 번 해보지 않은 초보 아르바이터분들 또는 급하게 돈이 필요한 상황에 있는 분들이 아르바이트 당일 현금으로 바로 지급해주는 단순 잡무 아르바이트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를 테면, 우편물 취급 센터, 택배 상하차, 물류 창고 정리 등의 일이 있습니다. 이 아르바이트들은 전문 기술이나 자격 조건이 필요 없으며, 건강상 특별한 문제만 없으면 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구하기가 매우 쉬운 편입니다. 게다가 시간당 급여가 다른 아르바이트 분야보다 높다는 장점이 있어서 수중에 돈이 급하게 필요한 상황에 있으신 분들에게는 꽤 쏠쏠한 아르바이트가 되어줄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일을 해나가는 방법



추가적으로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점검해보도록 합시다!

혹시나 일하는 태도에 문제가 있거나 혹은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만약 일하는 태도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만사를 제쳐두고서 자신의 태도를 돌아보고 고쳐나가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는 매사에 일을 할 때, 성실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관리자들이 내가 아닌 다른 이들에게 기회를 주는 일이 반복된다면 자신이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보통 비효율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자신의 고집대로만 일을 하려고 한다.)

2.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의식하지 않는다.

3. 성격이 급하고 대게 신중하지 못한 편이다.


만약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배울 기회를 놓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매사에 신중하지 못하다면, 쉬운 일이라도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들거나 다시 그 일을 재 반복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보다 빨리 일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이 책에 나와 있는 지침들을 잘 실천하고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한 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주변을 잘 둘러보도록 합시다. 분명 여러분 주위에 일 잘하는 사람이 한 명쯤은 있을 겁니다. 여러분이 일 잘하는 그 사람을 발견했다면 그 사람을 관찰하고 그 사람의 일하는 방식을 흡수하고 그대로 실천해보세요. 그러면 머지않아 일 잘하는 사람으로 평가받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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