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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새벽부터 횡설수설 Nov 01. 2020

업무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관계 형성


자신이 하고 싶은 업무 분야를 정하고 본격적으로 아르바이트 현장에 뛰어들었다면 이제는 현장에서 업무를 같이 하게 될 동료, 상사들과 조화로운 관계 형성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아르바이트를 찾고 지원해서 면접을 보고 합격을 하기까지가 예선 통과라고 한다면 실제로 현장에 투입되어서 업무를 하는 것은 본선 경기에 임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은 아르바이트 현장의 업무 형태와 수칙을 익히고 시간이 지날수록 업무에 대해서 더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아르바이트 형태마다 다르겠지만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 업무를 지속하게 되는데 당연히 기간이 길면 길수록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더 많은 교류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되도록이면 업무 현장의 구성원들과 최대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앞으로 일을 지속해나가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장에서는 동료, 상사(실무 담당자)들과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야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필히 갖춰야 하는 것은 공손한 태도를 갖는 것입니다. 상사와 동료 직원 모두에게 공손한 태도를 보여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동시에 아르바이트 현장에 출근하면 반드시 활기찬 목소리로 인사를 나누고, 업무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합시다. 갑자기 무슨 인사 타령이냐고요? 제가 이렇게 말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실은 인사라는 것이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사를 잘 활용하면 보다 더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저 또한 아직까지도 상대방과의 인사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나 계획되지 않은 채 갑작스러운 만남과 같은 상황에서는 제 안에 잠들어있던 내향적인 기질이 저도 모르게 튀어나와서 우물쭈물거리다가 넘어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그렇지만 저는 누구보다도 인사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면 상황을 되짚어보고 다음에 이와 비슷한 상황이 다시 주어지게 되면 다르게 처신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곤 합니다.


인사가 왜 중요한 것인지에 대하여 인사의 정확한 의미를 짚어보겠습니다. 인사는 상대와 나를 연결하는 행위입니다. 내가 상대방의 존재에 대해 의식하고 있고 관심 있어한다는 증표가 되는 것입니다. 상대방은 여러분의 인사를 받음으로써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습니다. 때문에 상대방에게 먼저 인사를 하면 신뢰를 쌓을 수 있고 관계를 더욱 두텁게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인사 자체를 하기 어려워하시거나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인사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또는 상대방이 인사를 받아주지 않을 것 같다는 걱정을 하면서 말입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먼저 인사해 주는 상대를 무시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인사를 했는데도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몇 가지 경우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여러분의 인사 소리가 작아서 잘 못 들었거나 아니면 상대방이 쑥스러움이 많은 성격인 탓에 여러분의 인사를 받은 그 순간에 적절한 반응을 못했을 수 있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은 실은 상대방이 여러분의 인사를 기쁘게 받아들였을 것이고 고마워했을 것이라는 겁니다. 또 이렇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은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못했던 자신의 행동을 자책하며 다음 기회에는 먼저 인사할 계획을 세우거나 또는 여러분의 두 번째 인사에 제대로 화답하기 위해 기회를 엿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조금도 걱정하지 말고, 여러분이 먼저 상대방에게 항상 환한 얼굴로 먼저 인사를 하도록 합시다. 인사는 먼저 하는 사람이 더 좋은 인상을 갖습니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내성적인 성격 탓에 인사를 제대로 못하는 거라면, 여러분의 성격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인간관계의 첫걸음은 인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인사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이 과연 어디서 어떤 일을 제대로 해낼 수 있을까요?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누구나 일평생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만약 관계를 맺기 위해서 해야 하는 인사와 같은 기초적인 것들이 많이 어렵다면 이것은 자신에게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라면 어떻게 해서든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개인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바로 정공법입니다.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내 앞에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쌓는 훈련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쑥스럽고 어렵더라도 의도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대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무섭고 떨려서 심장이 멈출 것 같다고요? 그 정도로 사람의 심장은 약하지 않습니다.^^;; 저 또한 처음 만나는 사람과 이야기할 때에는 경계심이 발동하고 떨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똑같이 느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조금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처음 상대방과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할 때에는 많이 떨리겠지만 그것도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안정을 되찾게 될 테니 말입니다. 또한 일이라는 목적으로 만난 집단 안에서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맡은 업무에 대한 성실함과 유능함이 겸비되어야 할 것입니다. 내가 맡은 일만큼은 분명하고 확실하게 처리해나가는 모습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믿음직스럽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나는 불성실하지는 않은데 일머리가 없다거나 일을 순조롭게 처리하기가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면 이는 사실상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그 누구에게도 잘못은 없습니다. 그냥 아직은 여러분이 그 일을 맡을 때가 되지 않은 것이니까요.


또한 그렇게 여러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다 보면 늘 좋은 날만 있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각기 다른 환경에서 자라 성인이 되어 일터라는 한 장소에서 만난 사람들 간에 불협화음이란 없을 수가 없고 모두 다 똑같은 마음일 수는 없는 것이니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관계를 맺는 일은 기본적으로 누구에게나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감수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불편함이 당연한 것이고 기꺼이 감수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관계를 대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통해 남들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아르바이트 현장이든 직장에서든 또는 지인들과의 관계에서든 말입니다. 불편하다고 피하기만 하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그 어떤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피하면 잠시 마음은 편안해질 수는 있겠지만 현실의 부족하고 초라한 자신은 조금도 달라지지 않을 테니까요.


반면에 과한 것 또한 나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윗사람들에게 깍듯하게 대한다거나 상전처럼 받들어 모시는 것은 오히려 자신의 위치를 스스로 내려 앉히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은 여러분의 그러한 존중을 고마워하기는 커녕 오히려 여러분을 자신보다 가치가 낮은 사람이라고 치부해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사람은 여러분을 한 없이 깎아내리면서 에너지를 소진시키고 여러분을 자신의 뜻대로 조종하려 하기 때문에 그러한 사람과는 득보다는 실이 많은 관계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어떠한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관계의 성질이 결정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책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관계는 빨랫줄에 널어놓은 빨래들의 사이와 같아서 서로 너무 가까우면 잘 마르지 못해 제 기능을 못한다고 말입니다. 관계에는 이렇듯 서로 간에 적당한 거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너무 가깝지도 멀지도 않게 말입니다. 각자 온전히 잘 존재할 수 있는 개인들이 모일 때 비로소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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