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꾸준한 자료수집을 대신 하도록 만들자

by 김주연박사

꾸준히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무자라면 자신의 업무와 관련한 전문 기관에서 발행하는 뉴스,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서 자료들을 읽고 수집한다. 하지만 이러한 자료는 실무자 입장에서 필요해서 얻는 정보라고 보기는 힘들고, 전문 기관 입장에서 발행하는 자료이기 때문에 적합성 측면에서 아쉽다. 그래서 실무자 입장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능동적으로 수집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결국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이를 남이 해준다면 좋겠지만 자신이 바쁜 만큼 남들도 바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래서 기계가 자동으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쉬우면서 활용도가 높은 것이 바로 ‘구글 알리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구글 알리미(https://www.google.co.kr/alerts)는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의 뉴스, 기사 등을 키워드 등록을 하면 메일로 매일 받아볼 수 있는 구글이 운영하는 서비스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구글 알리미1.jpg


예를 들어, ‘구글 알리미’에 대해서 꾸준히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고 싶다면, 검색창 ‘구글 알리미’라고 입력하고 ‘알림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 버튼 옆에 보면 ‘옵션 표시’라고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내가 원하는 수신 빈도, 출처, 언어, 지역, 개수, 수신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수신 빈도는 하루에 한 번 이하로 메일을 받을 것인지 또는 일주일에 한 번 이하로 메일을 받을 것인 것 설정할 수 있다. 출처에는 뉴스, 블로그, 웹이 있고 비디오, 도서, 토론, 금융으로 원하는 출처도 선택할 수 있다. 언어는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선택되어 있는데 필요에 따라 영어 등 다른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지역도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으로 선택되어 있는데 필요에 따라 미국 등 다른 국가를 선택할 수 있다. 개수는 기본적으로 가장 우수한 검색결과만으로 선택되어 있으나, 필요에 따라 모든 결과를 메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다. 수신 위치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설정한 메일주소로 받을 수 있으나, RSS 피드로 선택할 수 있다.


구글 알리미2.jpg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자신이 선택한 옵션에 따라 자동으로 메일 등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매일 또는 매주 관심 있는 주제와 관련한 수 많은 데이터를 자동으로 얻을 수 있고 읽어보고 중요한 자료라고 생각하면 저장하여 관리하면 된다. 이러한 자료 수집에 있어서 자동화 서비스를 사용하면 자신의 업무 시간을 대폭 아낄 수 있다.


구글 알리미3.jpg


구글 알리미5.jpg

또한 ‘내 알림’의 우측에 보면 좌측과 같은 아이콘이 보인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언제 메일을 받을 것인지 선택하는 ‘전송 시간’과 모든 검색어에 대해 하나의 메일로 받을지 결정하는 옵션이 있다. 아래와 같이 오전 7시에 메일을 받고 싶고 일주일에 한 번 이하로만 메일을 받겠다고 설정할 수 있다.

구글 알리미5.jpg
구글 알리미4.jpg


keyword
이전 11화11 효과적인 자료수집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