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정 May 20. 2024

동거 커플의 주말

매일 보면 뭐 하고 노냐고요?

 저번 주 금요일, 나는 오랜만에 혼자였다. J가 31년 간 함께한 진짜 가족을 만나러 갔기 때문이었다. 혼자 보내는 밤은 이상했다. 할 거라곤 없었다. 출판사 재택 작업도 끝냈고, 영어 회화 공부도 끝냈다. 구인구직도 몇 바퀴를 돈 후였고 책상에 엉덩이를 붙이고 있은 지도 거의 12시간이 되었다. 나는 내 집에서 길을 잃었다.

 



 요즘 곁에 J가 없으면 시간이 가질 않는다. 나름 할 걸 다 해도 말이다. J랑 있으면 시간이 아까워 죽겠는데 혼자 있으면 다른 행성에 온 것만 같다. 그래서 일찍 자길 택했다. 다음날 친구들과의 약속이 끝나고 저녁 6시가 다 되어서야 J를 만났다. 어제 아침에 본 사람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있나. 서로를 부둥켜안은 우릴 본 사람들은 '오랜만에도 만났나 보다.'라고 생각했을 거다.


 우리는 평일과 똑같은 저녁을 보냈다. 우리가 좋아하는 '맵슐랭'에 맥주를 더한 흔하디 흔한 치맥 말이다. 내가 술을 이렇게 자주 마시는 사람은 아니었는데 J랑 술을 마실 땐 그 무엇보다 술이 맛있다. 그날은 내가 좋아하는 영화를 보기로 했다. 난 영화 취향이 참 까다롭다. 이건 이래서 싫고 저건 저래서 싫어서 영화를 고르는 데 1시간은 걸린다. 그런 내가 좋아하는 영화는 내게 특별한 의미다. 


 우리는 <이미테이션 게임>을 봤다. 운 좋게 J는 배네딕트 컴버배치를 좋아했고, 다행히 그는 컴공 개발자였다. 앨런 튜링의 이야기는 분명 그의 흥미를 끌 법했다. 그리고 그는 영화를 정말 즐겁게 봤다. 그가 나를 위해 즐기는 건지 그를 위해 즐기고 있는 건지는 이제 내게 보인다. 둘 다 기쁘지만 나는 그가 그를 위해 즐길 때 행복을 느낀다. 그래서 토요일 저녁 영화로 <이미테이션 게임>은 딱이었다. 그 후 우리는 앨런 튜링의 삶에 대해 논했다. 엄마랑 오빠랑 본 영화를 J와 또 보다니 이 영화는 내게 더 특별해졌다. 




 다음날 우리는 남산으로 향했다. 남산돈가스를 먹고, 남산타워에 자물쇠를 채우는 로망 때문이었다. 그는 31년을 살았지만 남산에서 자물쇠 따위를 채워본 적이 없었다. 그에게 자물쇠는 '따위'였으니까. 나는 스무 살 교환학생 친구들과 채운 열쇠고리가 다였다. 사랑이 우릴 미치게 한 건지, 우리는 안 하던 짓을 하러 남산까지 갔다. 


 돈가스는 맛이 없었고, 어제는 매우 더웠으며, 물을 사던 중 새치기를 당했고, 내려오는 길은 여기가 서울이 맞나 싶을 정도로 험했지만 우리는 웃었다. 웃겼다 그 모든 상황이. J랑은 맛없는 걸 먹어도 먹을 만했고, 더워도 몸보다는 가슴이 뜨거웠다. 새치기를 당해도 우린 그녀를 함께 욕할 수 있었고, 내려오는 길엔 사자인 줄 알고 놀랐던, 사실은 귀여운 강아지와 우리에게 반갑게 인사를 건네는 대한외국인을 만났다.


 땀을 흠뻑 흘리고는 이태원에서 시원한 맥주를 마셨다. 우리들을 둘러싼 영어가 우리를 낯설게 만들어줬다. 우린 또 특별한 순간을 그리고 있었다. 그리고는 아주 소소하게 오락실에서 틀린 그림 찾기에 3,000원을 날리고 농구 내기를 했다. 저녁 식사가 될 짜파게티를 끓이는 내기였다. 난 조그맣지만 운동 신경 하나엔 자신 있다. 농구로 J를 이긴 적도 많다. 하지만 역시 내기란 제안하는 사람이 지는 걸까. 난 J에게 참패했다. 승부욕이 센 나는 금방 열이 받았지만 열이 받음과 동시에 그의 예쁜 입고리에 마음이 가라앉았다. 가라앉는 걸 넘어 최고의 짜파게티 요리사가 되리라 다짐했다.


 우린 그렇게 집으로 돌아와 짜파게티에 매운 파김치를 먹었다. 행복했다. 12,000원짜리 돈가스보다 한 봉에 1,000원밖에 하지 않는 짜파게티가 더 맛있었다. 우리만의 공간에서 흐트러진 채 먹는 라면은 세상 그 화려한 음식보다 맛있다. (둘이서 4봉이나 먹었다) 그리곤 둘 다 지쳐 쓰러지듯 잠들었다.


 우리의 주말은 다른 커플들과, 다른 가족들과 다를 바 없다. 그저 같이 하는 모든 것들이 즐거울 뿐이다. 물론 별 것도 아닌 걸로 말다툼을 하기도 하지만 금세 풀어져 그런 걸로 싸우냐며 웃어넘긴다. 평범함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이해되는 매일이다. 평범한 주말은 덥지도 춥지도 않고 따뜻했다. 그렇게 우리의 주말이 지나갔다. 

이전 06화 Would You 동거 Me?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