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게 질문을 해봐요

당신은 오늘 어떤 답이 듣고 싶나요?






아들아이는 호기심이 많습니다.

엉뚱한 질문을 하기도 하고 때론 진지하게 사회적 문제에 관해 물어오기도 해요. 그에 맞는 대답을 해주면 가끔은 성에 안 차는지 검색해서 원하는 답을 찾아내요.


인생은 정답이 정해져 있는 시험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가 나에게 질문을 하고 듣고 싶은 해답을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이죠. 전 '괜찮아, 그럴 수 있어'라는 말을 자주 중얼거리고 있어요. 

마치 회전목마를 타고 있는 것처럼 오색빛깔 생각들이 스쳐지나고 어느새 멈출 것 같지만 여전히 한 부분에서만 뱅글뱅글 돌고 있을 때요.


"괜찮아. 그런 생각이 들 수도 있어.

내가 이상한 게 아니야."라고요.


요즘 흥얼거리는 노래가 있어요.

하루하루가 다르게 느껴지는 사람 관계 속에서 [사람들은 모두 변하나 봐]를 들으며 상대방이 변한 게 아닌 나도 변했듯이 너도 변했겠지,라며 이 순간을 지나고 있고요.

[촛불하나]라는 노래는 내게 쥐어져 있던 성냥 하나와 촛불 하나가 무슨 소용 있나 싶었던 날들을 보내던 그때 온기를 찾고자 촛불을 켜보니 그 옆에 또 하나의 초가 있었다는 가삿말이 들어있는데요. 그렇게 두 개, 세 개가 모여 내가 있는 곳은 이내 밝아진다는 희망이 담겨 있어 좋더라고요. 

호로록 피어나던 촛불 사이로 눈에 들어왔던 화병에 꽂힌 꽃 한 송이가 저를 또 웃게 하고요.

그리곤 혼자 다독여요.

너를 보고 웃을 수 있는 오늘은 괜찮은 하루였다고요.


당신은 오늘 어떤 답이 듣고 싶나요?













https://youtu.be/U6sZxxbqg4o









작가의 이전글 [손웅정-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책이 답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