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여권 및 스패셜 패스 발급하여 무사히 귀국하는 방법
본 가이드라인은 코타키나발루에서 여권을 분실 했을 시, 한국으로 돌아가기 위한 긴급여권과 스패셜 패스 발급 받는 방법을 정리해두었습니다. (기준일: 2023년 9월 12일)
이 가이드라인이 아무에게도 유용하지 않았으면 하지만, 혹시 누군가는 간절하게 필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만들어둡니다.
작은 희망을 드리자면, 2023년 5월부터 코타키나발루에 한국 영사관이 생겨서,
이전처럼 수도인 ‘쿠알라룸푸르’로 왔다갔다(그것도 말레이시아 국내선까지 타고)할 수고는 없어졌다는 점,
그래서 스패셜 패스를 한 번만 발급 받으면 되어 이전보다는 업무 처리가 수월해졌습니다.
위와 같은 프로세스를 다 진행하고 나면, 귀국이 가능해집니다.
(단, 긴급여권은 출국&입국 1회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부디, 여권 분실하시는 일 없이 즐겁게 여행을 마무리 하시길 바라며…
요약본
1. 경찰서에 가서 Police Report를 작성
(Report에 들어가야할 정보: 분실여권번호, 분실자 인적사항, 분실일자 및 분실사유)
2. 영사관에서 긴급여권 발급
(필수준비물: Police Report, 여권사진 1장(2장 필요할 수도), 항공권 E-ticket, 234링깃)
3. 주재국에서 스패셜 패스 발급
(필수준비물: Police Report, 발급받은 긴급여권, 항공권 E-ticket, 100링깃 결제 가능 카드)
4. 귀국
※ Police Report에 들어가야할 정보 : 분실여권번호, 분실자 인적사항, 분실일자 및 분실사유
모든 일의 첫 시작은 경찰서에서 여권을 분실했다는 것을 알리고, Police Report를 작성하는 것 입니다.
코타키나발루 공항 3층 Oldtown coffee를 바라보고 오른쪽에 있는 구석에 들어가면 복도 맨 끝에 경찰서가 있는데, 저는 그곳에서 접수해서 진행했습니다.
Police Report를 작성해야 CCTV 확인 등도 가능하고, 이후 긴급여권 및 스패셜 패스 발급, 그리고 마지막에 코타키나발루에서 출국할 때 받는 심사시에도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인터뷰 진행하면서, 서류가 잘 작성되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긴급여권 만들 때는 다시 돌려주지만, 이민국에서나 공항에서는 서류를 다시 돌려주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복사본은 최소 3부는 준비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주코타키나발루 대한민국 분관 공지사항: 여권 분실 및 훼손 후 재발급 신청 [동말레이시아에서 여권을 분실하였을 경우] 상세보기|여권주코타키나발루 대한민국 분관 (mofa.go.kr)
- 주소 : L7, Plaza Shell, 29 Jalan Tunku Abdul Rahman, 88000 Kota Kinabalu
- 전화 : (+60) 88 206 110
- 건물 사진
빌딩에 들어가면 데스크가 있는데, 그 곳에서 영사관에 방문했다고 이야기 하면 출입 카드를 줍니다.
들어가서 7층에 가면 영사관이 있습니다. 문이 아마 안 열릴 수도 있는데, 직원이 열어줘야 열리는 것 같습니다. (한국인 직원이 계셔서 가장 수월했던 과정이니 너무 걱정말고 가세요.)
긴급여권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수) Police Report, 여권사진 1장, 항공권 E-ticket, 수수료(약 234 링깃)
(선택) 여권사본 등
** 여권 사진이 없는 경우! **
저는 가방을 통째로 도난 당해서 여권 사진도 없었기 때문에 사진도 다시 찍어야 했습니다(...)
사진관은 두 곳에서 찾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 위즈마 메르데카 : Color World Digital Express
- 센터포인트(Centre Point Sabah) G층
저는 그 중에서 센터포인트로 갔습니다. 입구 들어가면 바로 G층인데, 여기서 왼쪽 벽 끝자락에 있는 후지필름 가게에서 찍었습니다. 찍고나면 30분~1시간 후에 찾으러 오라고 하며(보정도 안 해주는 것 같은데 왜일까요..?), 가격은 30링깃입니다.
영사관에서 긴급 여권 발급에 필요한 서류(여권발급 신청서, 여권분실 신고서)를 작성하고, 수수료를 내시면 여권 발급이 완료됩니다.
여권 발급 가능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전) 8:30 ~ 12:00
(오후) 13:30 ~ 17:00 (마지막 민원접수 : 16:30)
(통화가능시간) 10:00 ~ 12:00 / 14:00 ~ 16:00
소요 시간은 기다리는 시간 30분, 처리시간 1시간정도 걸렸습니다.
이제 한국의 요구조건(여권 발급)은 맞췄으니, 이제 말레이시아 정부에서 요구하는 주재국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스패셜 패스 발급은 아래 두 블로그 글을 참고하여 진행했으며, 여기에 첨부된 사진(약도 제외) 역시 두 블로그 및 구글에서 가져온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정신이 없어서 사진을 찍지 못 했습니다..)
- 허션님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willllllllll/222886895455
- 라온제나님 블로그 : https://laonhaze-with-roses.tistory.com/535
주말레이시아 대사관 홈페이지에는 아래와 같이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안내된 내용과 조금 다른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스패셜 패스를 발급해주는 이민국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대사관 서류에 나와있는 주소는 구글에서 검색이 잘 안 되더라구요.)
Jabatan Imigresen Negeri Sabah
- https://maps.app.goo.gl/THGeJea66SKTkQdJ9?g_st=ic
그랩에서 내리면, 이 건물이 바로 보일 것입니다.
B라고 써있는 바로 이 건물로 들어가셔서, 3층으로 가시면 됩니다.
** 오픈시간은 오전 7:30으로 되어있지만, 실제로 1층에서 7:40까지 줄서서 입장대기를 해야하며, 3층 사무실 업무 시작 시간은 8:00부터이니, 참고하세요! **
3층에 이 사무실로 가시면 됩니다.(어떻게 적는건가요 이거…?)
엘레베이터 내려서 바로 왼쪽으로 가면 3개 사무실이 있는데, 그 중 왼쪽에 있는 사무실입니다.
가서 한국으로 돌아갈 스패셜 패스를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면, 관련 서류를 요청하고 경위와 귀국 계획 등을 물어봅니다. 성심껏 답변하시면 어려움은 없습니다.
준비 해야할 서류는 (1) Police Report, (2) E-ticket, (3) 발급받은 긴급여권, 그리고 (4) 기존여권사본(필수는 아닌듯 함) + 수수료 결제(100링깃)을 위한 카드(현금 X) 입니다.
** 카드결제만 되니 주의하세요! 저는 Visa되는 국민 신용카드 들고 갔습니다.
** 대사관 안내문에는 청색 배경 사진 2장이 필요하다고 적혀있었으나, 이민국에 물어보니 이미 긴급여권을 발급받았기 때문에 필요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물어보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민국 입구(1층)에 간이 사진관(...)이 있으니, 필요하면 이용하시면 됩니다. (소요시간 10분, 가격 15링깃, 청색 및 흰색 배경 가능)
<진행 순서 및 소요시간>
저는 오전 7:30에 도착하여, 8시까지 대기하다가 다행히 1등으로 호명당해서 바로 서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번호표 이런거 없고, 이민국 직원이랑 눈이 마주치거나… 아니면 냉큼 의자에 앉으면 일처리 해주는 듯 합니다… 적당히 계속 눈치보고 계세요..!)
서류 작성 한 40분정도 하고, 9시에 섬투어 예약이(ㅠㅠ) 있어서 갔다가 오후 2:00정도에 다시 도착해서 기다렸습니다.
(혹시 느긋한 여행자처럼 보이면 빨리 안 해줄까봐 엄청엄청 어린 동생이 있어서<<사실 키가 저만한 초등학생...>> 돌봐야한다고 울상을 지으면서 얘기했더니, 결제해주는 직원이 오후 3:30 정도에 퇴근할 수도 있다고 그 전에 최대한 빨리 오라고 하더라구요… 실제로는 4시에도 퇴근을 안하셨습니다…ㅎㅎ)
1시간 정도 기다리니 결제 요청서(?) 같은 것을 줍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막혀있는 데스크에서 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저는 지갑도 다 잃어버려서 어머니 카드로 결제했습니다. 혹시 카드 명의자 누구냐고 물어볼까봐 급한대로 어머니 여권과 한글가족관계증명서도 가져갔는데, 카드 쳐다보지도 않더라구요…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1시간 정도 기다리니 스패셜 패스가 나왔습니다. 저는 굉장히 빨리 받은 편인 것 같아요. 블로그 후기 보니 최대한 급하고 불쌍해보여야 빨리 해준다고 해서 립스틱도 안 바르고 갔더니 효과가 있었던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도 한국만큼 빠른 행정처리를 기대할 수 없고, 3일 걸렸다는 분도 계시니 신속한 처리가 필요하실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끝나셨으면 이제 코타키나발루 공항을 통해 무사히 출국하실 수 있습니다!
출입국 심사시에도 간단한 취조를 당할 수 있으니, 잘 답변하고 가시면 됩니다.
맘 고생 많으셨을 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저의 이 글이 부득이한 상황에서는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막막했던 상황에서 정말 크나큰 도움의 손길을 보내주신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코타키나발루 꿀팁 공유방의 Nick님, 이숑님, 그리고 걱정해주시고 도와주신 모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위기에 처한 분들을 위해, 해당 PDF 파일을 브런치 글로 공유합니다. 부디 쓸일이 없길 바라며...
※ 해당 글을 PDF 파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댓글에 메일주소 남겨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 댓글 달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taeng2892@naver.com으로 메일 주시면 회신으로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