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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대한 사랑의 아픔]

1. <사랑의 심연 찾기>

시를 쓴다는 것은 엑스타시(ecstasy)의 경지 즉 입신의 경지를 방문함으로써 입구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시의 행로는 여기서 표정 관리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시의 심연은 곧 시를 대변하는 일이 되는 것이며 자아의 평정심을 찾는 길이 되는 것이다. 또한 시는 자아의 평화가 온다면 사랑의 시연을 찾게 되는 것은 시를 그리는 사람은 모두 알 것이기 때문이다. 시가 단순히 감수성의 나열이 아니라 치밀한 계획 속에 비로소 언어의 평화 심연을 운위하고 시의 위의(威儀)를 갖추고 사랑의 심연을 찾아가게 되는 것이다,

시의 심연은 곧 시인 정신의 깊이를 만나는 일이기 때문에 이를 낯설게 표현하는 기교를 발휘한다. 그렇기에 독자는 시인의 비밀을 찾기 위해 일정한 도식을 동원하려 해체하는 수고로움을 가질 때 독자와 시인의 관계는 소통의 행복, 즉 감동을 만나는 일이다. 

생활의 주변 상황이 주조를 이루면서 전개되는 홍 에 감수성의 줄기와 가까운 사람의 부재에서 오는 그리움의 깊이와 삶에서 느끼는 일 등이 시의 행로를 장악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꽃에 대한 자아의 심연은 자연의 향기로 전환하려는 의미가 연결된다.      

이제 홍 시인의 자아 평화, 사랑의 심연 찾기로 들어가 보고자 한다.     


2. <시에 허무 자아의 허기 사랑 의미 찾기>     


1) 허기와 허무의 자아     

허무는 인간의 삶에 필연으로 따라오는 인자(因子)이면서 삶의 요소를 결정하는 몫을 다한다는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살아있는 인간에게는 현실에 대한 만족에 도달될 수 없는 간격만큼 허무를 갖게 된다. 홍 시인의 시에는 허기와 허무가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시집의 서문부터 이런 냄새가 물씬 풍긴다.     

품 안에 자식 연민에 빠지니

때론 용서가 자아 층층 감겨온다. 

그리움은 하얀 달에 스며들고

다시 가득 담아야 할 기다림이 

머뭇거린다.      

                     <부모의 마음>-     


엄마의 곁을 떠난 자식에게 보내는 호소가 용서와 갈등에서 심각하게 교차하고 허기를 느끼는 자식에 대한 애달픔이 마음에 들여져 있다고 보인다. 품 안에 자식이 떠난 고백은 그리움을 만들고 채워야 할 기다림이 옮겨오기에, 기다림에는 고독이 물씬거리고 머뭇거리는 행동의 주저에서 용기가 아닌 후회의 기다림만이 앞장서는 이유를 자식에게는 결코 설명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것이 모정의 진실이고 아픔이지만 자식은 쉽게 이를 사고와, 이해하지를 못하는 것이다. 그 자식이 다시 부모가 될 때 깨달음이 있을 뿐이기에 자식과 모정의 관계는 이해나 설명을 넘는 고차원적인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2. 갈등의 자식      


사랑의 결정체는 자식은 부모에게 자랑이면서 영원한 기쁨일 것이다. 그러나 성장의 도(道)와 함께, 자식과 부모와는 점차 간격이 벌어지는 일- 

성장의 나이에 따라 부모와의 사이엔 강(江)을 만들게 되면서 점차 밀려나는 일이 부모의 몫이 된다. 이러한 일들은 유사 이래 진행된 자식과 부모의 관계 보모는 자식을 항상 어린 시절에 묶어두고 앞으로 나아가는 속도에서 뒤처지는 이유로 실망과 때론 절망을 맛보게 된다. 

특히 성장의 절정인 결혼, 무렵에는 의견 대립이 극에 이르면서 더러는 벽과 마주치며 외면하거나 의견이 엇갈린다. 불교에서는 자식이 20세 성인이 되었을 때는 간섭과 조종을 하지 말라고 한다. 왜 그런가 하면 성인이 되면 의식의 자체가 뚜렷하게 가치관이 서 있기에 가능하면 자식이 하도록 지도하며 묻는 것, 또한 부모에게 의견을 개진하는 것에만 조언해주어야 한다고 한다. 그렇기에 부모는 더욱 시련의 아픔과 고통의 시절을 감당하게 된다. 이런 갈등은 대화의 소통 문제뿐만 아니라 가치관이 다른 생각의 의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쉽게 부모, 자식 간에 정리되지 못하는 아픔이 늘 있기 마련이다. 이것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다.   

   

자꾸 맴도는 이유는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숫자에 노작 거리에 해답은 가물거리고

이것이 인생이고 저것은 아픔인가.

쏟아짐에 젖어보고 품 안의 자식을 버려본다.   

  

                                     <모정의 갈등>-

   

이유와 원인 그리고 해답은 몰라도 된다. 어떻든 갈등의 요인이 자리하고 풀이할 수 없는 문제 앞에 모정의 슬픔이 놓여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문제가 해결이 가능할 것인가?

다시 말해 자식과 부모와의 사이에 가로놓인 문제를 명확하게 처리가 가능한 것인가?

기실 해답은 없을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일 이외에 다른 대안이 없는 것이 자식과 부모의 문제일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세상의 모든 문제는 논리로 풀이할 수 없는 오로지 정(精)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시간은 정(精)을 용해하는 일면 다시 접합하는 능력을 발휘는 어떤 힘을 가진 관계가 자식과 부모의 관계일 것이다.     


고운 손끝에서 자라

훌쩍 자유가 되어 떠났다.     

자식은 언제나 사랑 속으로

물들이는 가슴

걸러내도 걸러내도 

제 자리에 있구나     


                      <자식 사랑>-          


자식은 부모 곁을 떠나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부모는 이를 애달프게 생각한다. 

왜 그런가 하면 부모는 자식을 가슴에 안아서 보듬어 키우고 자식은 부모를 정으로 느끼는 것에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자식은 언제나 사랑 속으로 물들이는 가슴”만으로 사는 이유가 된다. 겉으로 드러낼 수 없고 다만 속 사랑으로 키우는 일 때문에 “걸러내도 걸러내도” 제 자리를 지키는 것과 자유인으로 떠나는 간격은 항상 애달픔을 유발하는 이유를 제공하기에 모정은 떠나는 자식에게 섭섭한 마음이 무늬를 그리게 된다.           

시 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의 소재가 자식과 상관을 갖는 이유가 대부분 모정의 따스함에 이유를 돌릴 수밖에 없을 듯하다. 자식에게 향하는 정이 깊으면 깊을수록 어머니의 정은 상처의 깊이를 가질 수밖에 없으며 이런 증거는 결국 상처 의식으로 드러날 때 갈등의 심각성을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고 염려하는 마음 때문에 상처를 받는다면 자식들은 모정의 깊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순수한 사랑 그리고 끝없는 모정이 슬픔에 젖는다면 이는 아픔과 모성애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식이 부모가 되어 아이를 키울 때 모정을 깨닫는다 해도 그때는 이미 강물의 흐름이 멀리 가 있기 때문이다   

      

3) 삶의 방향     


살아 있다는 것은 허기와 허무가 존재하고 고민이 있다는 뜻이고 이로부터 방황의 길은 선택을 헤아리게 된다. 죽은 자는 말이 없으며 고민도 없다 결국 생의 문제는 얼마나 지혜롭게 고통의 바다를 유영하면서 자기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 인가의 문제로 귀결될 때 경험의 층이 쌓이게 되고 성숙의 이름을 얻게 되는 길을 만들게 된다.      


그렇게 생각하나요.

높고 낮은 자리 

아파 우는 허기의 자리네요

먼저 가는 길 떨치지 못한 

원망      

이래저래 한잔 술

끝내는 못났다고 

잘났다고 다 그런 건가요.


                             <()()>          


생의 문제는 시인에게 무거운 짐으로 작용할 때, 허기와 평화와 원망이 교차되는 것이다. 

홍 시인의 경우도 높거나 낮거나 자리를 막론하고 ‘아파’ 우는 “허기의 ‘자리’라는 평범의 고백에 젖어든다. 이런 아픔을 해소하기 위해 술은 위무(慰撫)의 방편으로 작용하며 술에 의지해서 우열을 우기는 상태로 진행되는 듯하다.

상상력의 발동이 “한잔”이라는 표현으로 나타난다. 시는 때로 간접 체험-

상상으로 먼 여행을 떠나는 가공의 세계를 이룩하는 창조주 때문이다. 

물론 생에는 의지가 공고해야 함은 사실이지만 의지를 약화하는 일을 자초하면서 고통의 밀물에 휩쓸리는 경우엔 운명을 한탄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들쑥날쑥 거리는 바퀴

힘겹게 밟아대는 틀에 낀 씨름 일진대

돌고 있는 모질게 살아온 땟물

올망졸망 절규가 건네는 정     

이렇게 굴러온 시간을 태우면 

까맣게 그을린 마음 

가난을 태우고 노을 자락 매어둔

삐걱거리는 페달      


                 <삶의 바퀴>-            


시인은 바퀴를 힘겹게 고통의 진행을 체험하는 느낌을 적은 것 같다. “힘겹게 밟아대는”의 유추로 볼 때 “모질게 살아온 땟물”의 이미지가 삶의 아픔을 상기하는 연상 작용을 하면서 “절규”로 이어질 때 고통의 심연을 지나온 시간을 느끼게 된다. 아울러 그런 시간의 흔적을 “까맣게 그을린 마음”과 “가난”의 상관이 힘겹게 살아온 상징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 같다.

물론 가난의 아픔을 이어가야 하는 이유에 가속 페달을 계속해서 밟아야만 생의 문제가 해결되는 짐이면서 그런 의미를 교환하는 인상이 짙다.      

결국 가난으로 인해 “절규” “그을린 마음”이 아픔을 동반하는 연속적인 의미 -

페달을 밟아야만 앞으로 나아가는 자전거의 비유에 삶의 이름이 실리어 가는 인상을 준다. 

살아가는 길엔 순풍이 있는가 하면 파도의 거센 물결을 넘어야 하는 일이 번다히 진행된다.

이런 반복은 곧 세월이라는 층을 이루면서 내일로 다리를 놓게 되는 것이다. 

인간은 이 세월의 주인공이자 때로는 나그네의 운명으로 살아야 하는 존재일 뿐이다.   

   

4) 사랑의 심연          


사랑은 막연한 추상성으로 다가올 수도 있고, 또 절실한 명칭과 질펀하게 따라오는 이름일 수도 있다. 어떻든 사랑은 포근하고 따스함을 전달하는 이미지의 명칭 -

꽃이거나 바람이거나 홍 시인은 추상적인 뉘앙스가 강한 듯 보인다. 

왜 그런가 하면 자식에 대한 명확한 의미도 아니고 그렇다고 떠난 짝에 대한 절실함도 아닌 또 꽃에 대한 암시 -

사랑의 의미가 추상적이듯 홍 시인은 사랑의 암시도 다소 추상적 전달이 아닌가 한다.   

       

사랑은 빛

사랑은 꿈

사랑은 욕망

사랑은 파도

사랑은 눈물

사랑은 비밀          


                 <사랑> -     


사랑에 대한 정의가 6가지인지는 모르나 사랑을 명확하게 정의한다는 답안은 있을 수 없지만 그만큼 폭넓은 이름으로 인식이 된다.

“빛”으로 “꿈” “욕망” “파도” “눈물” “비밀” 긍정적 보다는 아픔이 수반되는 의미가 앞서는 것을 본다면 이는 홍 시인의 사랑에 담긴 상처는 겉으로 내보이기에 보다는 안으로 숨기는 은밀한 표현이 더욱 짙음을 느끼는 것 같다.

아주 독특함으로 은유와 압축을 시키지 않으며 자신의 추상적 암시를 주는 듯하여 애매모호한 느낌을 주고 있다. 과거, 현재, 미래 등을 집약하여 좀 더 확실성이 수반되는 시였으면 하고 바람이 있지만 긍정의 마음으로 바꾸어 시향을 그린다면 지금보다 더 빛나는 시인이 되지 않을까 한다.  

   

=에필로그=     


시인은 정(精)이라는 언어를 사물에 투사하여 독자 앞으로 보내는 메신저의 기능을 완수하는 시인은 아닐까도 보인다.

그렇게 유추하면서 일상에서 겪은 체험을 아름다움으로 포장하여 노래할 때 그 가락은 흥겨울 수도 있고 애절할 수도 있다면 홍 시인의 가락은 후자에 가깝다고 할 수 않을까, 한다.

이는 그의 삶이 이별에서 그리움을 낳았고 사랑에 대한 추억은 손짓처럼 먼 거리에서 흔들리기 때문이다. 삶에 허기와 그리움의 교차는 모두 생활의 깊이에서 나오는 가락이면서 시심(詩心)의 나래가 화려함을 갈망하는 태도를 보인다. 

또 자식에 대한 정감이 깊기에 때로는 단절된 것 같은 고독을 대면하면서 자아의 심연을 대면하면서 용기와 신념을 안으로 키우는 가락의 주인공 -

홍 시인의 깊은 내면을 보고 또 다른 깊은 인상을 남기는 요인이 되었다.

한마디 덧붙인다면 긍정의 사고 자신의 자아를 내면에서 승화

시키며 관조의 사고를 갖고 시심을 발휘한다면 더욱 빛나는 주인공이 되지 않을까 하면서 에필로그 한다.   


 2024. 02.


금요저널 주필/칼럼니스트/문화연구위원/이승섭시인    

[필자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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