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 안에 방문하기』
시라는 언어를 통찰하고 시안에 들어가 시인들이 창조하는 나라 그런 나라는 감동을 잉태하는 공간이고 누구나 문을 열어 놓고 기다리면서 손님이 방문하면 할수록 빛나는 문패를 달고 살아가는 공간이 시인이 파라다이스를 그리는 공간이라고 본다.
그래야만 시인의 시가 베스트셀러가 되어 시인 이름이 독자들에게 어필할 수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누구라 할 수는 없지만 시 하나 가지고 평생을 자기 이름을 독자들에게 알리는 시인도 있다. 그 시인의 시 하나를 가지고 권력도 얻고 머니(money) 도 쌓았으니 이 얼마나 성공한 시인인가 하는 이야기도 가끔 듣는다. 과연 이것이 성공한 작가인가는 기준을 정할 수는 없어도 정체성과 가치관을 보고 정해야 한다는 논리도 있지만 그것이 꼭 정답인지는 필자는 글쎄올시다?이다.
그렇기에 시인의 꿈은 그런 한 편의 시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경주한다.
그러나 이 소망은 항상 가혹한 시련을 겪어야 하고 대가(代價)를 지불해야 얻을 수 있는 얻을 수 있는 영예의 공간이다.
그러나 이 공간의 주인이기를 바란다면 몇 개의 조건이 합치시켜야 한다.
첫째는 공감의 영역이 넓을수록 호감을 갖는다. 공감이란 보편적인 공통점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고. 둘째는 시의 완성도가 비단 대중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시적 완성도 즉 시적 조건에 합치하는 요소들이 많이 들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언어의 선전 도구가 아니라 평범하면서도 누구에게나 공통의 이해를 넓히는 작품을 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의미의 내포- 결국 의미가 마지막에 감동을 줄 수 있기에 의미 없는 시는 공허함을 부추길 수 있음도 우리가 명심할 일이기 때문이다.
수많은 인구가 존재하고 살고 있듯 시 또한 많은 표정들로 세상을 부유(浮游)한다. 그러나 개성을 갖춘 표정을 만나기란 매우 희소하다.
왜 그런가 하면 개성은 시인 자신만의 표정이 아니라 시인이 만든 유일한 자기의 분신일 수 있기에 나의 작품이라는 명찰을 갖고 무한의 책임을 떠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에는 한 편의 시는 시인의 운명과 동일한 여건으로 살아가는 이름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시에는 몇 가지의 표정이 있다. 식물 정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사랑이라는 단어가 빤히 등장하는 것은 夫 군을 사랑하는 노래가 가장 많은 빈도로 등장하며 승가람마(僧伽藍摩)가 시어에 등장하는 것을 보면 환경적인 특징이거나 정신의 지향과 맞물릴 수도 있는 유추가 가능하다.
시는 낯설게 표현한다는 점에서 의도적인 표현일 수도 있지만 시의 표현이란 결국 정신적인 흔적을 예외로 하는 것은 아니다.
더불어 관념적인 표현이 다소 있지만 시인의 의식을 점령하는 세 가지의 축이 시집을 채우는 말들의 향연이다.
이러한 정서는 아무래도 전원의 정서가 지배적인 현상을 유지하면서 다정다감한 성격, 혹은 그런 성품에서 나오는 사랑, 또는 정서적인 흐름이 복잡한 도시의 정서를 외면하고 살고 싶은 사고의 특징을 갖고 있다는 추론이 가능해지면서 그의 그런 흔적과 시의 표정으로 들어가 본다.
『2. 표정과 사랑의 이름』
1) 식물 정서
시인은 개성에 따라 일정한 취향을 갖는다.
왜 그런가 하면 시인의 정서가 어디, 어디로 관심을 집중하는가에 여부에 따라 문자로 표현하는 길이 그런 쪽으로 언어를 집중시키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정서의 심리적인 현상이 지배하는 길에 따라 예술의 형성은 탄생의 길을 마련하기 때문이다.
대체로 식물적 정서를 좋아하는 사람의 특성이라 본다면 역동적인 힘보다는 정적(靜的)이고 사색적인 특성을 가질 수 있다.
바다를 좋아하기보다는 강을 좋아하고 높은 산보다는 얕은 산의 정취에 마음이 더 쏠리는 일은 홍연희 시인의 시 제작의 정신 문법이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필자의 추론,
앞 밭 자락에 잘 익을 호박 하나
거실에 옮겨 놓으니 아 밭도 따라왔다.
지긋지긋한 허기 채워주던 청빈의 시절
추억으로 남고 가난한 시절 견디었던
어머니 인생처럼 가뭄과 더위를 이겼던
둥그런 호박 거실에 가득 채웠다.
<그때 그 시절>
사실 가격으로 치면 일상 반찬의 속한 호박에서 술술 풀어지는 이야기는 과거와 추억을 채색하게 된다. 가난의 허기를 채워주던 “호박”에서 서글픈 지난날들이 파노라마로 일어나는 길에 어머니의 가난은 슬픔의 물살로 살아나는 갈증-
가난과 갈증의 아픔이 누선(淚腺)을 자극하면서 현재의 모습 과거의 모습이 스크린 된다.
시인이 사는 거실에 호박을 놓으면서 추억의 일상이 살아나는 이유와 어머니의 모습이 비록 가난했을지라도 풋풋한 농촌의 모습이 그림처럼 다가든다.
이런 풍경은 시인의 마음에 매달린 사랑의 감수성이면서 식물 정서가 지배적인 양(量)으로 숫자로 허기를 채우는 증명이 되는 것-
인도에서는 연꽃이 우주의 삼라만상을 상징한다.
들판의 가을걷이는 인간의 노력이 얻는 풍요로운 의미와 시골의 구수함을 가질 수 있고, 동물이 동적인 변화와 현란함을 부추긴다면, 식물은 고요하고 수평적인 암시를 구유 한다.
인간의 행로에 동반자 혹은 더불어 동행하는 길에 항상 풀들의 이름은 그 존재를 말함이라-
무심코 걷는 산책길에 태고의 전설 있기에
산길도 꽃으로 돌아 지금까지 그리도 고왔는가?
뉘가 있어 그리운 길을 같이 걷고 또 걷고 싶다.
<산책길> 중에서
시의 구조는 길, 꽃 그리움으로 진행하는 짧은 단형의 시이다.
길을 목적으로 걷는 좌표가 있지만 시인은 “무심코 걷는 산책길”에서 전설을 만나는 여행을 하고 있다.
꽃의 지상은 아름다움을 상징하고 물론 미지칭으로 꽃이기 때문에 그 꽃은 시인의 마음을 대변하는 상징성을 갖고 있으면서 “고왔는가?”의 새삼스런 발견에서 꽃은 역시 그리움이라는 먼 대상으로 향하는 마음이 진솔하게 표백된다는 것이다.
홍연희 시인의 식물은 모두가 화려하거나 향기(香氣)로 가득한 것은 아니다. 고달픈 인생의 비유로 나타나며 사랑을 말하는 메신저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특이하다.
독목(禿木)에 마지막 잎새 하나
욕심 없이 내어준 노을 들녘에
차가운 비마저 내리고
아픈 세월의 잔 등 쓰다듬다가
한기 견디며 인생의 골짜기에
철새처럼 머물고 까마득히 먼 산등성이로
차마 닿을 수 없는 달빛 시린
헛된 꿈도 가고 삶의 이랑에 고인
욕망마저 쓸고 간다.
<뜰 겨울> 중에서
어쩌면 관념적인 시이지만 겨울 독목(禿木)의 한기(寒氣) 젖은 모습을 바라본다. 겨울나무는 비극적인 무의식을 나타내는 것이기에-
그러나 독목이 있음으로써 봄을 예약하는 안온함이 자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순환의 법칙은 곧 우주 삼라만상의 운행(運行) 원리와 상통하며 이는 인간이 살아가는 궤도와 다름이 없을 때, 비유가 생동으로 일어난다.
“독목(禿木)에 마지막 잎새 하나”가 바람에 스치면 엄혹한 시련의 줄기가 칭칭 얽히는 일상을 넘어 “뜰 겨울”은 봄을 기다리는 먼 희망의 줄기가 자리한다.
여성의 마음은 부드럽고 여리다. 식물 정서에 들어가면 특히 여심을 나타내는 향기와 유연함을 나타내는 이미지로 작용함이 홍연희 시인의 시에 특성으로 자리하는 것이 아닐까?
밑은 썩어 때가 끼었는데
위는 화려한 수련이 그윽이 서 있다.
고단한 삶을 묻고 청초한 빛 쓸어낸 그 안에
수려함의 자태가 있다
그림자 뜬 자리 때 낀 물 자리가
가을 햇살에 사랑으로 아픈 듯
창문 사이로 넘나드는 바람에
어머니 분 냄새처럼 함처럼 향기가 돋는다.
<수련> 중에서
어머니와 수련을 비유로 해서 등가(等價)를 이루면서 작고 아담한 또는 사랑의 향기로 돋아 오르는 연상이 그림의 수채화로 걸린다.
바람과 어머니의 내음과 가을 햇살 그리고 향기가 함초롬 돋아나는 이미지의 결합에는 시심이 누리는 연상 작용이 복합적, 융합적이다.
조용하고 자태가 유연한 어머니를 그리기 위해서는 수련의 향기와 자태에서 사랑의 이름은 더욱 애달픈 상을 남기는 것-
시인의 시는 이렇게 식물에서 느끼는 자태 모습에서 아름다움과 향기로 천상으로의 이미지는 고귀함을 자극하는 기교가 된다
2) 사랑의 표정
사랑의 종점은 배우자를 만나게 되면 자연스레 도착이 되는 것이다. 그 길에 이르기 위해서는 방황과 설렘이 교차하는 수많은 길을 가야 한다.
그렇기에 사랑의 안온함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우리는 살면서 갚아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은 것이다. 하기에 사랑은 주는 것이고 받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은 아닌지-
사랑의 행로는 오로지 현재라는 지점에서 스스로가 선택하고 누리는 마음의 평화일 것이기 때문이다. 홍연희는 오로지 사랑을 위한 의미가 시에 모든 것을 투척하는 표정이라는 점, 아마도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알게 하는 재주가 있는 듯하다.
그 무엇도 태워버릴 것 같은 사랑을 만나고 싶습니다.
눈이 먼다 해도 사랑의 빛으로 길을 밝혀주는 그런
사랑을 만나고 싶습니다.
허전하고 고독함이 가득한 날 그 어떤 것이라도
태워버릴 것 같은 뜨겁고 향기로운
사랑을 하고 싶습니다.
<그 어떤 것이라도> 중에서
시의 구조는 사랑을 빼고는 그 목적을 위해 몇 개의 단계를 지나면서 공고해지며 단단한 사랑의 깃발로 세우고 있다.
즉 태움-길-뜨거운 사랑의 단계마다 시인의 의지는 그 어떤 것이라도 변화할 수 있는 정서의 전개- 그만큼 초점을 맞추는 시기적절, 1연에서는 그 무엇도 태워버릴 것 같은 사랑을 만나고 싶습니다. 의 바람, 2연에서는 /눈이 먼다 해도 길을 밝혀주는/그런
사랑을 만나고 싶습니다. 생각을, 3연엔 /허전하고 고독함이 가득한 날 그 어떤 것이라도
태워버릴 것 같은/ 마음,- 수미쌍관(首尾雙關)의 연상법을 사용하면서 참된 사랑의 진수에 이르고 싶은 시인의 뜻이 하늘을 찌른다.
비유가 부적절하지만, 사랑의 희망이 너무나 강하다. 한 번의 사랑이 황홀경에 찾아 나서는 시인의 사랑은 끝이 특이함이다. 그렇다면 사랑은 어떤 길을 찾아 어떤 모습으로 오는가를 추적한다.
이 세상에서 누구보다 나를 가장 잘 아는
한 사람이 있습니다, 에 사랑은 오로지 한 사람만을 위해 길을 만드는 듯하다. 이를 일편단심(一片丹心)이라는 뜻으로 정리할 수도 있지만 시인의 한 사람은 남편으로 집약된다. 이는 죽을 때까지 사랑할 이름으로 행복과 꿈을 선사하고 지켜주는 사람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저녁을 기대어 있노라면 살포시
다가오는 얼굴 하나
차마 보고 싶다, 말할 수 없어
수줍은 마음 하늘 가득 붉게 물들고
다정한 마음이 먼저 마중을 나간다.
『그리움』 중에서
시인의 사랑은 빛나는 것으로 지향하며 빛으로 집약되어 시적 행로를 시작한다.
태움으로 빛을 찾아 나서고, 사랑은 오로지 행동으로 찾는 데서 가장 현실적인 의미를 완성한다. 홍연희의 사랑법은 동적이기보다 정적인 “미소”와 “달빛” 등의 수사에서 시의 무드를 잡고 대부분 구성하며 뿐만, 아니라 조용한 공간에서 만나는 정서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안으로 타오르는 열정은 매우 강렬한 특징으로 사랑이 남편임을 확인시켜 줌으로써 남편의 가치와 개념으로 정리된다면, 시인의 사랑은 안온한 가정을 위해 헌신하는 조용한 시인-
그런 시심을 안으로 감추고 부끄럽게 표출하는 시인으로 보인다.
『3. 에필로그』
홍연희의 시는 담담하면서도 가을날의 가을바람을 맞이하는 인상이다. 이는 시인의 감수성에서 나오는 시심이 조용하고 아늑함에서 그렇다는 이야기다. 한편 식물 정서에서 오는 정감이 부드럽고 정적(靜的)인 인상을 남긴다는 점에서 푸르고 가족에 대한 사랑이 따뜻한 정이 안으로 흐르면서 포근하게 다가온다.
이는 여심에서 보이는 감성이 유동하면서 객관 현실을 보여주는 효과-
이런 즐거움은 언어의 효과적인 비유와 장치를 만나는 반가움이다. 시인을 말한다면 시는 사랑의 노래로 집약된다. 물론 사랑의 표정과 요체는 한 사람을 향하는 절절함이 산뜻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시의 행로는 오로지 정성을 다 바치는 인상이다.
정결함과 식물 정서와 사랑이란 표정으로 언어의 긴축을 사랑으로 환치하는 점에서 감수성이 독특한 시인임에는 분명한 것으로 살아 있는 사랑에 대한 열정에 의미를 부여하는 시인이라 기대하면서 에필로그 하련다.
2024. 07.
대중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이승섭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