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Jan 01. 2024

인스타에 낚이지 마라

시즌 2.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행동 다이어트 2.

Photo by Gabrielle Henderson on Unsplash



1. 화려함 속에는 마음의 빈곤이 숨어 있다


Photo by Azamat E on Unsplash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SNS에는 사람들의 화려한 삶이 넘쳐 납니다.

멋진 장소에,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럽게 데코레이션 된 음식 사진과, 환하게 웃고 행복에 가득해 보이는 사람들의 모습이 가득하며, 이 사진에 남기는 짧지만 의미(?)를 가득 담은 멋스러운 표현들....

더불어 틱톡을 비롯한 유툽이나 페북에는 엑기스(?)만 뽑아내 숏폼 콘텐츠들이 여러 가지 형태의 짧고 강한 메시지들이 쉴 새 없이 올라옵니다.


SNS는 이제 우리 삶의 주요 영역으로 자리 잡았으며, 우리는 이를 통해 세상을 보고 받아들입니다.

우리가 직접 체험하고 함께 나누며 알아가던 세상을 온라인 매체를 통해 알게 되며 교류하고 판단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과정이 익숙해지고 이에 길들여질수록 우리는 온라인에 보이는 것이 진짜 리얼리티라고 착각을 하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화려한 것들 이면에 무엇이 숨어있을지에 대해서는 생각조차 안 하게 되며, SNS에 보이는 것이 찐.세상이고 찐.현실이라는 착각이 심화됩니다.


SNS에 보이는 화려한 세상 이면에는 내 보이지 않는 어두움과 적어도 평범함들이 존재합니다.

혹은 내면의 어둠이나 부족함을 숨기고 방어하고자 SNS에는 의도적으로 거짓 삶과 왜곡된 자아상을 한껏 표현하기도 합니다.

만약 이를 찐.이라고 진지하게 착각하는 순간 SNS와 비교된 우리의 삶은 왠지 초라하고 볼품없게 느껴질 위험성이 높아지며, 없던 내 마음의 빈곤과 어두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2. SNS Psychology


Photo by Azamat E on Unsplash


인스타를 비롯한 주요 SNS 매체들은 심리적으로도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이와 같은 온라인 중심 SNS의 영향력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SNS가 보여주는 세상에 낚이고 맙니다.


1) Fun but Light

SNS의 첫 번째 특징은 재미인데, 재미와 즐거움 중에서도 가벼운 즐거움과 재미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출근길 복잡한 지하철 속에서도, 업무 중 잠시 쉬는 동안에도, 아니면 무료하고 할 일이 없는 경우에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으로 손이 가고 인스타나 페북 탐색으로 시간을 보내기 딱 좋습니다.

물론 SNS의 내용에는 가벼운 것부터 진지한 것까지 다 포함하고 있으나 대부분은 가볍게 보고 즐길 수 있는 내용이며, 이는 숏폼이 도입된 이후 더욱더 심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2) Easy Going

예전에 SNS가 발달되지 않았던 시절, 즐거운 활동을 위해서는 친구들 집으로 찾아다니며, 친구들을 모아, 친구들 모두의 마음이 맞는 놀이를 찾아, 함께 어울리고 참여해야 했으며, 혹시라도 마음이 맞지 않거나 싸움이라도 하면 그동안의 노고가 다 수포로 돌아가게 되며, 속으로 '다시는 저 친구들과 놀지 말아야지!'라고 굳은 결의를 다지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렇게 많은 활동과 노력을 해야만 얻을 수 있었던 즐거움과 재미를 손가락질 몇 번으로 할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게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패싱 해버리면 되며, 다른 사람의 SNS에 들어가서 좋아요를 누르고 친구 맺기를 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어렵고 불편한 관계를 위해 노력하거나 갈등을 참을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3) Illusion and Delusion

이처럼 'Fun'한 콘텐츠나 정보들을 'Easy Going'하다 보면 어느새인가 중독 아닌 중독이 이루어지며, SNS를 통하여 세상의 정보와 재미를 추구하는 것이 습관화됩니다.

인터넷에는 맛은 모르겠지만 너무도 예쁘고 멋지게 데코레이션 된 음식 사진들이 넘쳐나며, TV에서나 봤던 장소에서 한껏 꾸민 모습의 셀카들이 넘쳐납니다.

그런데 SNS에 실려 있는 세상은 객관적인 현실 세계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속적인 반복 노출로 인해 SNS에 보이는 세상이 찐.세상이라 쉽게 착각하기 쉬우며, 적어도 '남들은 다 저러고 사는구나..ㅠㅠ' 또는 '저렇게 사는 사람들이 많은가 보다...ㅠㅠ'라는 착각과 환상에 빠져들게 됩니다.


4) No Responsibility

SNS의 세상은, 또는 적어도 그 사진과 스토리를 올린 사람들은 자신의 사진과 자신이 보여주는 세상에 대한 책임이 없습니다.

SNS에는 멋진 식당과 음식 사진을 찍기 위해 한 달 급여의 20%를 넘게 쓰는 경우도 있으며, 해외여행 사진 속에서 숨어 있는 고금리의 대출은 알려주지 않습니다.

자칫 SNS에 보인 세상이 리얼한 세상이고, 나도 저렇게 살아야만 할 것 같은 심리적인 부담이나 압박을 느끼지만 이는 철저하게 보는 사람의 책임일 뿐 SNS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가짜뉴스'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들도 점점 늘고 있으나 아무도 책임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점점 더 순간적인 만족과 자극적인 콘텐츠를 양상하게 됩니다.



3.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들라


Photo by Ella Jardim on Unsplash


한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다른 사람들이나 주위 상황을 신경 쓰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그 과정에서 내가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는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으며, 때로는 다른 사람들이 삶을 모방하거나 추종하기도 하며, 역으로 누군가를 혐오하거나 반감을 가지게 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SNS의 발달은 우리에게 너무도 많은 비교 대상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비교할 기준이 비현실적이거나 편향된 내용들에 맞추도록 하는 역기능적 기능을 합니다.


만약에 이와 같은 SNS의 속성에 대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하지 않은 채 일반적인 다른 사람 또는 내 주변의 환경과 나를 비교한다면 우리는 비현실에 기초한 자기 평가와 상황 인식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실제로는 열심히 살고 잘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에 대한 자격지심이나 초라함을 느끼기도 하며, 객관적으로 충분히 많은 것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인 빈곤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진지하게 비교해도 되는 객관적인 실체와 SNS에서 보이는 거품을 걷어낸 이면의 어두움까지를 포함하는 실체를 보지 못한다면 스스로를 방황과 혼란의 늪에 던져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이 모든 것들을 해결하고 SNS와 같은 허황된 상황적인 유혹에 빠지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나 자신"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즉,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나는 현재 어떤 수준으로 만족하고 있고,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수준에서 내가 원하고 바랄 수 있는 이상적인 기대 수준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맞추어 자신의 삶을 조율하는 것입니다.

엄청나게 큰 집과 럭셔리한 인테리어, 그리고 어느 곳에서도 돋보이는 하차감을 줄 정도의 차, 이에 더하여 사진 밑에 좋아요가 주렁주렁 달릴 정도의 핸드백과 장신구나 일 년은 커녕 몇 년에 한 번 갈 수 있을까 말까 하는 멋진 해외 풍경을 기준으로 내 삶을 맞추어 간다면 결국에는 심리적인 공허함과 현실적인 빈곤함만 남을 것입니다.



4. 행복과 만족을 비교하지 말라


Photo by Ella Jardim on Unsplash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나만의 행복과 나만의 만족을 분명히 정의하고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표현으로 하면, '당신이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와 '당신은 어떨 때 가장 행복합니까?'입니다.

당신의 행복과 만족을 생각하되, 과거의 바랬던 희망과 행복 수준을 반드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1년 전, 3년 전, 5년 전, 혹은 아주 어린 시절 당신이 원하고 바라던 것들이 있었으며, 그 당시 기준으로 행복과 만족 수준이라는 것이 있었을 것입니다.

아마도 당신은 이것들을 차근차근 성취해 가면서 오늘에 이르렀을 것입니다.

그런데 나의 상태나 수준, 또는 상황이 크게 바뀌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만족이나 행복이 급격하게 감소했다면 그것은 아마도 당신의 기준이 비합리적이거나 (대부분은 SNS로부터 유발된) 급격한 기대나 요구 수준의 향상이 내재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의 자신과 현재의 나, 그리고 미래의 나를 모두 함께 고려해 보았을 때, 상황이 변화하거나 세월이 변화하더라도 변하지 않을 것 같은 당신의 만족과 행복 요소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를 추구하고 만족할 수 있는 당신 만의 Way를 공고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 만이 진정으로 당신을 만족시키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요소들일 것입니다.

 

허영과 편향된 잘난 척이 가득한 SNS에 자신을 비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는 당신의 진정한 행복과 만족을 가로막을 뿐 아니라 불필요한 마음의 빈곤과 상대적 박탈감을 가져올 뿐입니다.



5. 당신의 행복과 만족에 집중하라


Photo by Céline Druguet on Unsplash


당신의 행복과 만족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23년 8월, '나만의 행복 찾기 10주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20번째 글을 올라갑니다.

만약 이 글들만 차분하게 & 진지하게 읽어본다고 하더라도 당신 만의 행복을 찾는데 도움 될 것입니다.

남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행복과 만족을 찾겠지요!

당신 만의 행복과 만족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남들에게 보일 행복과 만족에 집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남들의 보인 행복과 만족에도 집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가 진정으로 행복하고 만족한다면 자연스럽게 남들에게도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모습들이 드러날 것입니다.

인위적으로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모습 만을 보이고자 한다고 해도 그 부자연스러운 드러냄은 금방 드러나게 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모습 만을 보이고 이면의 부족함과 어두움을 숨기고자 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에너지를 모두 소진하고 말 수도 있습니다.


당신 만의, 당신을 위한, 당신에게 최적화된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나의 만족과 행복, 그리고 내가 사랑하고 아끼는 주변 사람들의 만족과 행복에 초점화된 라이프스타일이 필요합니다.

그것 만이 진정한 당신의 행복과 만족을 가져올 것입니다.

Easy-In 했으므로, Easy-Out 할 수 있는 SNS 상의 허상에 대한 불필요한 에너지와 투자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우연찮게 2024년 첫 글이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글이 되었네요.

원래는 일하는 라이프스타일, 사람과 더불어 사는 라이프스타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라이프스타일, 나의 휴식과 힐링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종류의 필수적인 라이프스타일의 콘텐츠를 다룰 생각이었으나 관련된 내용들은 이미 한 번씩 다 언급은 되었던 내용인지라...


2024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새해에는 좀 더 자신에 집중하고, 자신을 케어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나만의 행복 찾기 10주 프로젝트

시즌 2.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1주 차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물질적 풍요가 마음의 빈곤과 황폐화를 가져온다

2주 차  생각 다이어트 1. 잡생각이 내 행복을 망친다   '왜?'가 불러오는 부정적 나비 효과

3주 차  생각 다이어트 2. 내 생각의 주인 되기   내 생각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는 방법

4주 차  감정 다이어트 1. 예민함의 양날   예민함은 마음의 피로를 불러온다

5주 차  감정 다이어트 2. 내 감정은 내가 리드한다   내 생각과 감정으로 내 감정을 조절하기

6주 차  관계 다이어트 1. 가지 많은 나무에는 바람 잘 날이 없다   대인관계는 정말 필요한가?

7주 차  관계 다이어트 2. 손절과 정리로 행복하라   이런 사람 손절하라 & 손절하는 3가지 방법

8주 차  행동 다이어트 1. (너무) 열심히 살지 말아야 하는 이유   당신에게 맞는 '열심'을 구상하라

9주 차  행동 다이어트 2. 인스타에 낚이지 마라   당신 만의 라이프 스타일은 무엇인가?

10주 차  건강한 마음에서 건강한 행복이 찾아온다   마음 다이어트로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라  




이전 19화 (너무) 열심히 살지 말아야 하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