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진리 Oct 17. 2021

“여주인공에게 남장을 허하노니”

중드엔 왜 이리 남장 여자가 많은거죠

 남장여자는 전세계 문화권을 막론하고 로맨스의 단골 소재입니다. 미소년인줄 알고 연모하는 감정을 억눌렀는데, 아아 알고 보니 그는 사실 ‘그녀’였던 거죠! 시청자는 처음부터 모든 사실을 알고 흐뭇하게 두 주인공의 감정이 차곡차곡 쌓이는 걸 지켜보지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사실은 여자인 걸 (혼자만) 모르는 남자 주인공은 애가 닳아요. 극은 더욱 흥미진진해집니다. 혹은 반대로, 모두가 남자라고 생각한 그녀의 비밀을 지켜주기 위해 남자주인공이 고군분투하기도 하죠. 


 중국 드라마에도 이런 남장 여자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남장여자가 한 번도 등장하지 않는 고장극을 찾기가 오히려 어려울걸요. <천성장가(2018)>에서 기구한 운명의 주인공 봉지미는 '위지'라는 이름의 남자가 되어 학당도 다니고 벼슬에 올라 정사에 관여합니다. 이 사실을 모르는 공주 전하는 당당하면서도 왠지 모르게 섬세한 학사 '위지'에 그만 마음을 빼앗기죠. 


 사실 과거 중국에서는 대부분의 왕조에서 조선과 마찬가지로 남녀가 유별했습니다. 기루에서 기생으로 일하거나 시장에서 물건을 팔지 않는 이상 여성이 남성과 어울리면서 할 수 있는 경제활동을 하기 힘들었죠. 남장을 해야 학당에 들어가고 벼슬에 오르고 전장에 나갑니다. 이 때문에 남녀 주인공이 만나게 하기 위한 장치로도 자주 사용되지요. 


 당연하게도 실제 역사에서 남장여자는 흔치 않았습니다. 여자가 남자를 사칭하고 남자 복장을 하는 것은 사회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행위니까요. 단, 300년간 유지됐던 당나라에서만은 예외였습니다.


 중국 국립박물관은 1958년 산시성 시안시의 한 무덤에서 발굴된 토기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1) 높이 51cm의 사람 모양 토기인데요. 돌돌 말아 올린 앞머리, 부드러운 얼굴선과 입매, 통통한 몸매는 여성으로 보이지만, 그녀가 착용한 주름이 많은 가운, 허리춤에 느슨하게 둘러맨 벨트와 신발은 남성복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당나라 개원(713~741년)과 천보시대(742~756년)에 유행했다”고 되어있지요. 개원과 천보 모두 당나라 전성기를 이끈 현종이 재위하던 시기입니다. <<중화고금주>>라는 책에는 천보시대에 사대부의 부인이 남편의 신발과 상의, 모자 등을 착용했다고 하고, <<신당서•이석전>>에는 “현종과 양귀비가 길고 헐렁한 도포를 입었다”는 기록이 있다네요. 당시에는 여자들이 남자 옷을 입는 일이 드물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여러 왕조의 여성 복장들. 소매의 폭과 허리 장식, 여밈의 형태가 조금씩 다릅니다. (출처=바이두 검색)


 한 시대 앞선 당 고종 재위시절(649~683)에도 여성들은 남성복을 즐겨 입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당나라는 여러 문화를 받아들였던 개방적인 나라였습니다. 복색에서도 이런 자유로움이 반영됐는데요. 여성은 팔과 등이 드러나는 옷을 입을 수 있었고, 다른 나라의 장신구들을 착용하기도 했습니다. 남자들이 말을 탈 때 착용하는 기마도구들을 가지고 다니는 것도 가능했지요. 2)

 눈썹을 진하게 그리고 입술 가운데만 동그랗게 칠하는 화장법이나 미간 사이에 붉은 색으로 꽃 모양 등을 그려넣는 화장법도 당의 문화입니다. 태자들 사이의 권력다툼을 그린 <천성장가(2018)>에서, 기루를 운영하는 주인낭자는 눈썹 사이에 작은 붉은 꽃을 그리고 나오지요. 어깨가 드러나는 튜브탑 드레스 위에 시스루 숄을 걸치는 의상 역시 당의 복장입니다. 


 옷만 자유로웠던 것은 아닙니다. 당의 여성들은 중국 유일무이의 여황후 무측천 통치(690~705년) 이후 관직에 진출해 자신의 직업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유명한 학자와 문인도 있었습니다. 3)몸을 조이는 옷이라 활동에 제약이 생기는 여성 복장과 달리, 남성은 부드럽게 흘러내리는 가운을 입고 가운데 느슨한 허리띠를 맸고, 남성복에는 주머니가 있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다른 민족과의 혼인이 많았고, 다양한 문화를 교류하며 세를 과시하던 당나라의 개방적인 문화에서는 여성들이 자유롭게 옷을 선택할 권리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자 통치자가 나온 이후 높아졌던 여성의 지위도 이런 선택권에 한몫 했겠지요. 




1)“여성의 남성복 모방, 당나라 개원과 천보시대에 유행”, 

중국신문망, 2015년 https://www.chinanews.com/cul/2015/01-20/6984894.shtml


2)Chinese Clothing,Hua Mei,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1


3)Women in Chinese Martial Arts Films of the New Millenium, Ya chen Chen, Lexington Books, 2012


이미지 출처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www.amazon.com%2FDisney-Mulan-Story-Movie-Comics%2Fdp%2F1506717403&psig=AOvVaw3XsaUbi3I3w7cd_OHn3F1N&ust=1634028931482000&source=images&cd=vfe&ved=0CAsQjRxqFwoTCLj4_aX-wfMCFQAAAAAdAAAAABAD


이미지 출처

http://nimg.ws.126.net/?url=http://dingyue.ws.126.net/2021/0330/23afe90bj00qqrbc10013c000c100e9g.jpg&thumbnail=650x2147483647&quality=80&type=jpg

이전 06화 미남을 돌려다오...변발의 속사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