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에서 정보가 들어오면 가장 먼저 감정 뇌가 필터링을 한다. 감정은 행동은 만들고, 행동은 감정을 만든다. 또한 감정은 생각을 만들고 생각은 감정을 만든다. 우리 뇌의 중심에는 감정이 있다. 감정에 의해 가치 판단과 의미 부여가 되면 우리의 가치관이 형성된다. 가치관은 내가 대상을 평가를 하는 근본 방향이다. 가치관에 믿음이 더해지면 자신만의 세계관이 만들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틀을 만든다. 그리고 그것이 나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정체성은 내가 누구인지를 말해주는 존재의 본질이다. 여기에서 나의 미션과 목적이 나온다.
정체성을 바탕으로 삶을 살아가면 과정이 되고, 이것이 뉴런의 패턴을 만들어 내 나의 습관을 형성한다. 습관은 정체성을 강화한다. 이렇게 습관이 반복되면 나의 인생이 만들어진다.
나와 세상 사이에는 감각이 있다. 감각이 감정에 의해 필터링을 거치면 뇌는 반응한다. 이것이 기본 반응이다. 바로 이 지점에 인간을 괴롭게 하는 고통의 연결고리가 존재한다. 반응을 하면 뇌는 화학반응을 통해 호르몬은 분비하고 신경 반응을 통해 교감신경을 깨운다. 우리의 스트레스 반응은 이렇게 일어난다. 하지만 더 이상 감각에 반응하지 않으면 뇌 역시 화학반응과 신경 반응을 만들지 않는다. 이것으로부터 고통의 연결고리를 끊어낼 수 있다. 이것이 나의 생각과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두뇌 반응의 변화다. 세상에 반응하는 두뇌의 습관과 패턴을 바꾸면 인생을 다른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우리에게는 강력한 힘이 존재한다. 우리는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고, 감정을 통제할 수 있으며, 그래서 원하는 인생을 만들 수 있다. 우리는 내 안의 진짜 힘을 만날 수 있다.
■ 인생의 9가지 신
- 희망과 신념
- 용기와 행동
- 창조와 지혜
- 건강
- 생활
- 품성과 봉사
- 시간과 인내
- 경제
- 사랑
명상 그리고 자기 대화를 통해 우리는 뉴런의 연결을 바꿀 수 있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감정을 바꾸는 작업이다. 이는 나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게 되고, 나의 가치관, 세계관 그리고 정체성을 바꾸게 된다. 정체성이 바뀌어야 우리는 원하는 변화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의 뿌리는 강력한 감정이기 때문에 결국은 감정을 바꾸는 것이 나를 바꾸는 핵심이다.
그런 힘이 이미 우리 안에 있다. 그러니 우리의 뇌를 통합하라. 전 뇌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사고하라.
나는 이렇게 작동하며, 이것이 나의 설계도이다.
※ 더 자세한 내용은 저의 저서 <행복하지 않아서 뇌를 바꾸려고 합니다>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