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진 Jun 14. 2020

혼나지 않은 밤

나쁜 예상은 정말. 틀리지 않는다.

나이가 든다는 건.

성인이 된다는 건.

더 이상 누군가가 나의 잘못을 어이쿠, 내 탓이네. 하고 뒤집어쓰는 일은 생기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혼나는 건 사실 운이 좋은 케이스다.


같이 해결책을 찾아보자, 아주 운이 좋으면 그 해결책은 내가 갖고 있다. 일 수도 있다.


여기서 가장 최악은 혼내지 않는 상사다.


음. 어떡할 겐가.

방법은 있는가.


저기요, 슨생님.

그걸 제가 알면 이러고 있겠습니까.


회사에서 뭔가 잘못된 일들을 바로잡는 건 다른 여타 잘못과 비슷한 노력이 들어간다.

일이 잘 풀렸다면 굳이 들이지 않아도 됐을 수많은 노력들.


어찌 됐건 내가 시작한 일은 내가 매듭을 지으라는 건가.

내가 할 수 있다는 건가.

나를 믿는다는 뜻인가.

내가 생각하는 해결 방법들이 맞다는 건가.


아님, 슨생님도 모르시나요.


속절없는 시간은 가고, 그 폭탄은 아직 ing다.

지금부터 최소 십 년은 지나면 편히 웃으며 회상할 수 있다는 걸 분명히 머리로는 알고 있는데.

마음은 이미 십 년이 늙었다.


작가의 이전글 혼나기 전날 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